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국정원, 김미희·김재연 의원 RO연계 여부 수사 착수(종합)

posted Sep 12,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통합진보당 김미희·김재연 의원(오른쪽) <<연합뉴스DB>>

 

      '내란음모' 이석기 13일 오후 수원지검 송치될 듯

 

      변호인단, "끝까지 영장 기재 범죄사실만 확인"

 

(수원=연합뉴스) 최해민 최종호 기자 = 국가정보원이 통합진보당 김미희·김재연 의원이 RO(Revolution Organization)조직과 연계됐는지 여부를 밝히기 위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내란음모' 등 사건을 수사중인 국정원은 12일 두 현직 의원들을 포함, RO 조직원으로 지목된 다수 인사들에 대해 최근 1년간 통화내역과 시간대별 기지국 위치 조사에 착수했다.

앞서 국정원은 이석기 의원 구속영장에서 이 두 의원이 RO조직과 연계돼 있다고 지목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국정원은 두 의원이 RO 비밀회합에 참가했는지와 RO 조직원들과 자주 접촉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두 의원에 대한 국정원의 소환조사도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그러나 "두 의원들은 이미 RO 조직과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며 "국정원이 내란죄 증거를 찾지 못하자 구체적인 증거도 없이 현역 의원에 대해 마구잡이식 수사를 벌이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지난달 28일 내란음모 사건으로 압수수색에 들어간 국정원이 수사 개시 2주일 만에 또 다른 현직 의원들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면서 이번 사건도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이와 함께 공안당국은 이 의원이 북한 인사와 접촉한 정황을 포착하기 위해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또 다른 이메일 계정을 압수수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안당국 관계자는 "두 현직 의원이 RO조직과 연계됐다는 사실을 밝히기 위해 통화내역과 기지국 위치 등을 조사하고 있다"며 "이 의원에 대해선 북한 인사와 접촉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이메일 계정을 조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정원은 이날 이 의원에 대한 조사를 사실상 마무리하고 송치 준비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변호인단 관계자는 "오늘 이 의원 조사는 오전에 끝났다"며 "수사관에게 '왜 오후 조사는 없느냐'고 물었더니 '송치 준비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검찰에 내일(13일) 송치하느냐'고 물었더니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하더라"고 덧붙였다.

수원지검 차경환 2차장 검사도 이날 오전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통상 주말에 사건을 송치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사건은 특수한 경우라 주말에 송치될 수도 있다"고 전제했다.

지난 5일 구속수감된 이 의원의 구속 시한 만료 시점은 14일이다.

국정원 조사는 여전히 이 의원 영장에 기재된 범죄사실을 확인하는 수준에 머물렀던 것으로 전해졌다.

 

진술을 거부하고 있는 이 의원을 상대로 11일까지 수십 쪽에 달하는 구속영장을 한 차례 읽으며 확인한 국정원은 이날 '내란을 목적으로 RO를 조직한 게 맞는지, 조직원들에게 전쟁 대비 3대 지침을 하달한 사실이 있는지' 등 RO 조직의 목적, 강령, 활동 등 이미 질의한 내용을 반복해 물은 뒤 조사를 마쳤다.

 

변호인단은 "검찰 송치 때까지 국정원 조사는 영장 기재 범죄사실 확인만으로 끝났다"며 "기소시점이 돼봐야 알겠지만 국정원이 주장하는 녹취록 외 어떤 증거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수원지검 공안부(부장검사 최태원)는 이 의원을 송치받는 첫날부터 조사에 착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최 부장검사 산하 기존 공안부 검사 4명에 공안수사 전문 검사 3명을 추가로 파견받아 전담수사팀을 구성, 수사를 준비해 왔다.

하지만 이 의원은 변호인단을 통해 국정원과 검찰 수사에선 진술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goals@yna.co.kr

zorba@yna.co.kr


  1. 김중수 "각국 금융시장 연계성 커져…충격 확대 우려"(종합2보)

    김중수 "연계성으로 생긴 위기…연계성 더 강해져"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 총재는 "글로벌 위기를 만든 (각국 금융시장의) 연...
    Date2013.09.13
    Read More
  2. 남북, 내일 판문점서 이산가족 생사확인 결과 교환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남북교류팀에 있는 생사확인 의뢰서와 CD.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남북은 13일 오전 10시 판문점에서 추석 이산가족 상봉 후보자들이 의뢰한 가족들의 생사확인 결과가 담긴 회보서를 교환한다. 앞서 지난달 2...
    Date2013.09.12
    Read More
  3. 국정원, 김미희·김재연 의원 RO연계 여부 수사 착수(종합)

    통합진보당 김미희·김재연 의원(오른쪽) <<연합뉴스DB>> '내란음모' 이석기 13일 오후 수원지검 송치될 듯 변호인단, "끝까지 영장 기재 범죄사실만 확인" (수원=연합뉴스) 최해민 최종호 기자 = 국가정보원이 통합진보당 김미희·김재연 의원이 RO(Revolution...
    Date2013.09.12
    Read More
  4. 朴대통령-여야 대표 '3자회담' 향배 주목…정국분수령

    청와대, 여야 대표 3자회담 제안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정국 교착을 풀기 위해 여야 대표와의 3자 회동을 하자고 민주당에 전격 제안했다. 사진은 11일 오후 러시아·베트남 순방을 마치고 서울공항에 도착하는 모습. 2013.9.12...
    Date2013.09.12
    Read More
  5. 朴대통령 귀국에 '시선집중'…여야 일단 숨고르기(종합)

    이재오 의원 발언 듣는 황우여와 최경환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최경환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재오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13.9.11 toadboy@yna.co.kr 與 "靑회담 성사 백방노력"…...
    Date2013.09.11
    Read More
  6. 돈, 가계로는 안가고 기업으로만 간다

    한국은행에서 추석자금 방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DB>> 한국은행, 경제 주체별 통화 통계 첫 공개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시중의 돈이 가계로 흘러가는 속도가 점점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기업으로 들어가는 속도는 갈수록 ...
    Date2013.09.11
    Read More
  7. 개성공단 16일부터 재가동…5개월 만에 완전 정상화(종합2보)

    개성시 봉동리 개성공단 입주기업 근로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연합뉴스 DB>> 남북, 금년내 '상시통행 체계' 도입·입주기업 올해 세금면제 합의 내달 외국기업 투자설명회…정부 "발전적 정상화 본궤도 계기"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홍지인 기자 = ...
    Date2013.09.11
    Read More
  8. 가계 대출 3조6천억원 증가…'휴가빚' 탓

    서울 한 시중은행 대출창구에서 시민이 은행관계자와 상담하고 있다. <<연합뉴스DB>> 취득세 감면 종료에 주택대출 증가는 둔화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주춤하던 가계부채 증가세가 8월에 다시 고개를 들었다. 한국은행이 11일 내놓은 '8월 중 금융시...
    Date2013.09.11
    Read More
  9. 여야, 국회 '전면복귀' vs '선별출석' 공방

    새누리 "모든 상임위원회 열어 결산심의부터 해야" 민주당 "현안있는 상임위만…국회 파행은 여권 책임"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여야는 10일 정기국회 의사일정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줄다리기를 계속했다. 특히 국회 상임위원회 소집 방식과 ...
    Date2013.09.10
    Read More
  10. 개성공단 공동위 2차회의 돌입…재가동 시점 조율(종합)

    남북은 10일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제2차 회의를 열어 개성공단 재가동 시점 및 발전적 정상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사진은 지난 2일 열린 1차 회의에서 악수하고 있는 김기웅 통일부 남북협력지구 지원단장과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 부총국장(오른쪽)...
    Date2013.09.1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00 501 502 503 504 ... 542 Next
/ 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