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사람들-캄보디아 전문 사회적기업 설립자 최진희 씨

posted Jun 15,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이제는 결혼이민자와 이주노동자들 나라의 문화도 공유하는 '쌍방향 다문화'를 지향할 때라는 생각에서 우선 캄보디아 전문 사회적 기업을 설립했습니다."

 

이달 초 (주)아시안허브라는 사회적 기업을 만들고 그 첫 사업으로 '캄보디아 언어문화연구소'를 설립한 최진희(39) 대표는 14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캄보디아를 시작으로 베트남과 태국, 미얀마 등 인근 동남아 각국 이주민들을 대표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키워나갈 생각"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외국 이주민을 위한 사회적 기업은 여러 개 있지만 '캄보디아'를 전문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은 캄보디아언어문화연구소가 처음이다.

 

그가 캄보디아 전문 사회적 기업을 만든 것은 2004년부터 2년6개월 동안 한국국제협력단(KOICA) 봉사단원으로 활동한 경험에서 비롯됐다.

 

그 무렵 한국인 관광객들이 갑자기 늘어나자 캄보디아 관광부는 관광가이드 육성을 위한 한국어 교사 파견을 한국 정부에 요청했고, 그는 시엠립에 있는 빌브라이트대학교에서 60명의 가이드를 양성했다.

 

그가 가르친 학생들 가운데는 15명은 지금도 가이드로 일하고 있고 현지 한국 회사에서 통번역 일을 하거나 한국에 근로자로 와 있는 학생도 있다.

 

그에게서 한국어를 배운 학생들이 충분히 가이드 자격이 있지만 '옵션'이 따라붙는 한국형 관광 가이드 역할에 적합하지 않다는 이유로 여행사 취직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제자들을 위해 네이버에 '캄보디아 배낭여행기'라는 카페를 만들었다.

 

그는 "지금 이 카페 회원은 2만5천명에 이르고 있고 캄보디아를 여행하려는 이들에게는 꽤 많이 알려져 15명이 프리랜서 가이드로 일하는데 부족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어 교육의 일환으로 한국어와 영어 및 캄보디아어로 된 8천 단어 분량의 사전(단어장)을 만들었고 한국에 돌아 온 뒤에도 여러 출판사에서 캄보디아 기초회화 책을 펴냈다.

 

그가 자비로 출판해 학생들에게 공짜로 나눠 준 사전은 어느새 해적판으로 만들어져 현재 캄보디아에서 1달러50센트에 팔리고 있다.

 

최 대표는 2007년 귀국해 6년간 직장 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캄보디아 이주민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계속했다.

 

그가 귀국한 때 캄보디아 결혼이주민들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여러 사회단체에서 이들을 위한 한국어 기초반을 개설했고 그는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서울 봉천동 YWCA에서 강의했다.

 

그는 결국 올 3월 '사회적 기업가'로 선정됐고 다니던 직장을 그만뒀다.

 

지금 캄보디아언어문화연구소가 하는 일은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캄보디아어 기초 강의와 캄보디아어 통번역 사업이지만, 앞으로는 '다문화학교'를 운영하는 등 결혼이주민들이 주체가 되는 다문화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벌써 현지 토지거래법 조사를 의뢰해 오는 회사도 있다.

 

다문화학교는 한국인과 결혼이민자가 함께 강사로 나서 한국 청소년들을 데리고 이태원 외국인 거리나 혜화동 필리핀 성당, 대림동이나 오류동 등지에 있는 중국동포거리 등을 돌아보면서 다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캄보디아 사람 같다는 말을 듣지 않느냐'고 묻자 그는 "공항 직원으로부터도 그런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면서 "캄보디아와 친숙해지다 보니 외모도 변해가는 모양"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처음 캄보디아 음유시인인 프놈펜대학교 무늬 교수에게서 현지 언어를 배웠고 봉사활동을 하던 때 노무현 전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등이 방문하는 등 정규 활동 외에 통번역 및 수행 등 많은 일을 하면서 캄보디아와 더 친해졌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또 "캄보디아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언어가 비슷한 태국어와 미얀마어도 조금씩 익히게 됐다"며 "캄보디아 전문 사회적 기업이 본 궤도에 오르면 곧 다른 동남아 여성들과도 손잡고 사업을 확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kjw@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3/06/14 16:51 송고


  1. 손연재의 우아한 연기

    손연재의 우아한 연기 (고양=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손연재가 15일 오후 경기도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리듬체조 갈라쇼 'LG휘센 리드믹 올스타즈 2013'에서 연기를 펼치고 있다. 이날 갈라쇼에는 손연재를 비롯해 안나 리자트디노바(우크라이나)와 멜리티나 ...
    Date2013.06.16
    Read More
  2. 게시판-'동포에게 책 보내자'…4개 단체 업무협약

    ▲ 해외동포책보내기운동협의회(이사장 손석우)는 다문화교류네트워크(이사장 김중섭), 종이문화재단(이사장 노영혜), H2O 품앗이운동본부(이사장 이경재)와 최근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해외동포에게 책을 보내는 사업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서울=연합뉴...
    Date2013.06.15
    Read More
  3. 사람들-캄보디아 전문 사회적기업 설립자 최진희 씨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이제는 결혼이민자와 이주노동자들 나라의 문화도 공유하는 '쌍방향 다문화'를 지향할 때라는 생각에서 우선 캄보디아 전문 사회적 기업을 설립했습니다." 이달 초 (주)아시안허브라는 사회적 기업을 만들고 그 첫 사업으로 '...
    Date2013.06.15
    Read More
  4. No Image

    中, 티베트 관련 佛 다큐멘터리 삭제 요구 논란

    中, 티베트 관련 佛 다큐멘터리 삭제 요구 논란 (파리=연합뉴스) 김홍태 특파원 = 프랑스에 주재하는 중국 외교관들이 티베트인들의 억압상을 취재·보도한 프랑스 기자의 기획물을 삭제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고 있다. 14일 프랑스 언론에 ...
    Date2013.06.14
    Read More
  5. 현대차그룹, 다문화청소년 심리치료 지원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현대차그룹은 여성가족부와 다문화 청소년 심리정서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다톡다톡(多talk茶talk)'으로 이름붙여진 이번 사업은 사회 적응 또는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14∼19세의 다문화 청소년들이 ...
    Date2013.06.14
    Read More
  6. '캄보디아언어문화연구소' 16일 개소식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캄보디아 결혼이주여성들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응을 위한 '캄보디아언어문화연구소'가 설립됐다. 지난달 서울 관악구에 문을 연 이 단체는 콘텐츠개발사업부와 통번역사업부, 다문화사업부 등 3개 부서를 두고 한국어와 영어...
    Date2013.06.14
    Read More
  7. '로버트 몬다비 와인 싸게 구입하세요'

    '로버트 몬다비 와인 싸게 구입하세요' [ 2013-06-13 11:17 송고 ] <!-- 사진구매하기 끝 <!-- 기사내용 '로버트 몬다비 와인 싸게 구입하세요'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13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신동와인이 개최한 '로버트 몬다비 ...
    Date2013.06.14
    Read More
  8. 호주 교민, 김한길 대표에 '인종차별 고발' 서한

    호주 교민, 김한길 대표에 '인종차별 고발' 서한 국회 민주당대표실 방문한 호주대사 일행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5일 서울 국회를 방문한 윌리엄 퍼터슨 호주 대사와 그 일행이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2013.6.5 jjaeck9@yna.co.kr "주...
    Date2013.06.13
    Read More
  9. 中옌볜의 '우리말 지킴이' 조선족 이재준씨

    <中옌볜의 '우리말 지킴이' 조선족 이재준씨> 중국 옌볜의 '우리말 지킴이' 이재준씨 (서울=연합뉴스) 중국 옌지인민방송국의 우리말 라디오 방송 채널인 '아리랑방송'에서 '바로 쓰는 우리말' 프로그램을 제작, 진행하고 있는 조선족 이재준 씨. 2013.6.13 <<...
    Date2013.06.13
    Read More
  10. 소녀시대 써니, '여왕의 교실' OST 참여

    소녀시대 써니, '여왕의 교실' OST 참여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소녀시대의 써니가 MBC TV 수목드라마 '여왕의 교실'의 OST(오리지널사운드트랙)에 참여했다.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는 13일 "써니가 '여왕의 교실'의 OST 곡 '두 번째 서랍'을 오늘 ...
    Date2013.06.1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55 556 557 558 559 ... 578 Next
/ 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