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주특별자치도, 청정 에너지 대전환 로드맵 발표

-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아일랜드’ 에너지자립 실현 및 산업·생활 재생에너지로 재편 -

 

제주특별자치도가 전력 에너지 생산·공급·활용 체계를 청정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재편하고, 산업과 생활에 확대 적용해 고도화를 추구하는 에너지 대전환 로드맵을 12일 발표했다.

 

제주.jpg

 

▲에너지 생산 ▲에너지 활용과 전환 ▲산업화와 취약계층 보호 등 전력시장·제도의 선제적 운영으로 청정에너지 거점·특화지역을 조성하고, 대한민국 탄소중립 2050 실천과 선도적 전환모델 구축에 앞장서겠다는 구상이다.

 

에너지 대전환 로드맵에는 △풍력·태양광 공공성 확대 △기저전원 그린수소 발전 전환 △산업 분야 청정에너지 전환 △생활 영역 청정에너지 전환 △신기술 기반의 서비스 융합 제조업 △사양화·취약계층 두터운 보호 등의 핵심과제가 포함됐다.

 

제주의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기반 생태계 구축으로 국가 수소경제에 이바지하는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계획의 구체적 전략을 밝힌 것이다.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의 공공성을 확대해 재생에너지에서 발생한 이익을 도민에게 환원하고, 기저전원을 그린수소로 전환한다.

 

제주도는 전국 유일의 공공주도 풍력개발 정책 운영 경험과 성과를 축적한 만큼 풍력과 태양광 발전의 공공성을 강화해 정의로운 분배에 앞장설 계획이다.

 

공정과 상생이라는 핵심 가치를 수행할 ‘풍력자원 공공적 관리기관’을 신설하고 공론화 과정을 통해 정의로운 분배가 이뤄지도록 이익을 공유하고 도민과 상생 모델을 구축한다.

 

태양광도 공공자원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가칭 태양광발전 공유화기금을 조성하며 환경·경관 훼손 최소화 가이드라인을 수립한다.

 

도내 전력의 50% 이상 전력공급을 담당하는 화력발전소의 연료원을 그린수소로 점진적으로 전환하고, 전력 공급을 모두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로 담당하는 그린수소 아일랜드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LNG복합발전기의 수소 혼소를 50% 이상 확대하고 신규 LNG 도입 시 수소 발전 및 수소 전소터빈을 도입해 나가며 내연, 기력 발전기도 점차적으로 수소 전소터빈으로 전환한다.

 

생산된 청정에너지는 1차산업, 관광, 교통·수송 분야 등 산업·생활 영역에 광범위하게 확대 적용해 전전화(全電化)에 앞장선다.

 

근간 산업인 1차산업에서 농기계·선박 등 수소모빌리티 도입과 함께 하우스·양식장에 재생에너지를 공급(P2H 등)하고, 청정 브랜드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을 추진한다.

 

도내 에너지 다소비 건물인 대규모 숙박시설의 사용전력, 냉난방 등 가스·석유류 사용을 청정에너지로 전환하도록 유도한다.

 

공공영역에서부터 버스·청소차·화물차 등 수소차로 점진적으로 전환하고 가정 내 LPG·LNG 사용에 수소 혼소 및 적용을 통해 거점·특화지역을 조성하고 연결해 나갈 계획이다.

 

청정에너지 산업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및 기업육성과 함께 취약계층에 대한 두터운 보호를 추진한다.

 

제주도에서 가장 먼저 시작하는 재생에너지 기반의 전력시장(실시간 시장, 저탄소중앙계약시장) 시범 적용을 기회 삼아 전력 데이터 및 배터리 산업을 육성하고,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계획과 연계한 전문인력 양성과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힘을 쏟는다.

 

재생에너지 발전 예측·운영·거래 등을 활용하거나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구축을 통해 데이터 산업과 전문가를 육성할 계획이다.

 

설비 제조, 유지·보수, 안전관리 등 다양한 분야 일자리 창출·기업육성과 함께 수소융합대학원, 수소학과 설립 등 전문인력도 양성한다.

 

또한, 사양화가 예상되는 탄소배출 분야에 대해 선제적인 전환정책을 마련하고,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해 풍력‧태양광 공유화 기금 등을 활용해 정의로운 분배를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제주도는 핵심과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대한민국 제1호 분산에너지 특구 선정에 집중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출력제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 등 유연성 자원을 확충해 나갈 방침이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주도정은 에너지 전환을 통해 대전환의 흐름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제주의 미래 성장엔진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닷컴 최정진 기자


  1.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위한 공론화 연구용역 본격 추진

  2. 충청남도, 탄소중립 위한 충남형 다회용기 선순환 모형 구축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3. 제주특별자치도, 소상공인 일상회복 지원…공유재산 건물 임대료 감면

  4. 충청남도,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5. 무안군, 유기·반려 동물 전담 동물복지팀 신설

  6. 경상남도, 촘촘한 위기가구 발굴로 행복한 복지 강화

  7. 경기도 농기원, ‘경기도인삼연구회’ 활동 본격개시...인삼기술역량 강화

  8.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13일 귀포시 축협 가축시장 찾아 축산업계 애로사항 청취

  9. 경상남도, 쿠팡과 손잡고 ‘경남 우수 농특산물 상생 기획전’ 운영

  10. 제주특별자치도, 청정 에너지 대전환 로드맵 발표

  11. 충청남도, 2026년까지 일자리 26만개 만든다

  12. 강원도, ‘23년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특화 추진!

  13. 경상북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진행

  14. 제주특별자치도, 절수설비 설치 후 물 사용 절감효과 발생

  15. 강원도, 설 연휴 환경오염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 감시·단속 추진

  16. 경상남도, 부울경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한걸음 더!

  17. 충남보건환경연구원, 충남 전역에 고농도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18. 제주특별자치도, 동물 방역·위생·복지시책 중점 추진… 306억원 투자

  19. 충청북도, 중소기업육성자금 3,950억원 융자 지원

  20. 무안군,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에 선정

  21. 김영록 전남지사, 나주 에너지국가산단 신속 추진 당부

Board Pagination Prev 1 ...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137 Next
/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