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덜란드 와게닝겐 농업경제연구소와 MOU 맺어
(사진제공: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이번 업무협약은 글로벌 환경과 창조경제에 부응하는 우수농업인력 양성과 농업교육 발전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협력성과를 높이는 활동들을 공동개발하고 이행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협약내용에 따라 ▲현장실습 중심 품목별·분야별 교육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운영협력 ▲교육교재와 교육자료, 우수강사 풀, 우수 교수학습기법, 컨설팅기법 등 공유 및 공동개발 ▲전문가 인적교류 실시 ▲관련 정보 및 자료 공유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농정원 하영효 원장은 “네덜란드 농업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일 수 있었던 원동력에는 실용교육을 중심으로 한 농업인력 양성 및 농업교육시스템이 있다”면서 “LEI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농정원은 현장성과와 직결될 수 있는 실용적·현장지향적 교육프로그램을 공동개발·운영하여 농업교육의 질을 높이고 국내 농업생산성 향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업무협약식은 한-네덜란드 경제분야 협력의 일환으로 전 산업분야에 걸쳐 8건의 업무협약이 이뤄졌으며, 농식품 분야에서는 농정원-LEI와, 국립종자원-네덜란드 종자원의 업무협약이 실시됐다.
지난해 6월 한·네덜란드 농업협력 양해각서 체결 이후 지속적인 협력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앞으로 네덜란드와의 협력이 더욱 구체화·본격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소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은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AFFIS), 농업인재개발원(AHDI), 농촌정보문화센터(CRIC) 3개 기관이 통합하여 지난 2012년 5월 23일 출범했다. 농정원은 농식품 정보·교육·홍보 분야의 융·복합 업무 뿐 아니라 통상정책, 국제협력에 관한 정보지원, 농수산물 지식 및 산업재산권 보호 업무를 추진하는 농식품분야 전문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