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국내외 민간임대주택시장제도, 치솟는 전세가격

posted Aug 25,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기사사진3.jpg



[강남구 기자/스포츠닷컴]

 

국회입법조사처 국토해양팀 장경석 . 박인숙 입법조사관은 국회 정론관에서 ‘국내외 민간임대주택시장제도의 현황과 시사점’에 관한 정책보고서를 발표했다.

 

2009년 이후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 매매시장은 침체를 보이는 데 반해 전세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주택가격이 하락하거나 보합세인 상황에서 주택 매매수요는 감소하고, 전 . 월세 등 임대차 시장에서 주택을 마련하려는 임대수요가 늘면서 주택시장이 매매시장에서 전 . 원세 등 민간임대주택시장 중신으로 급속히 변화되고 있다.

 

민간 임대주택시장은 이해관계자 간에 서로 이익이 상충하는 곳이기 때문에 공정한 입장에서 시장제도를 설계하고 운용하는 것이 중요한 입법 정책적 과제이다.

특히, 임대 주택료가 급등하거나 주택가격자체가 급락하는 등의 경기변동에 따라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합의를 원만히 이끌어내기 위한 안정적인 제도가 필요하다.

 

외국의 민간임대주택시장제도는 전체 주택시장에서 민간임대주택시장이 차지하는 비중, 시장규제에 대한 정부정책의 기조, 임대인과 임차인협회의 존재유무 등에 따라 제도의 내용이 다른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선진 외국의 경우, 임대인과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안정적인 시장운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많다.

특히, 다음과 같은 점은 국내 민간임대주택시장제도를 개선하고 새로 설계하는 데 참조할 만한 요소들이다.

 

첫째, 주택임대차 계약 시, 임차인과 임대인의 계약 대상물인 주택의 상태 등에 관한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프랑스, 호주 등의 사례를 참조하여 주택보고서 양식을 개발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임차인의 권리 보호 차원에서 주택점유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과 임차인의 전 재산이나 다름없는 임차보증금을 보호하는 제도를 마련하는 데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영국의 사례와 같이 ‘주택임대차 보호법’ 등에 임대인이 임차인의 임차보증금을 보호할 의무규정을 규정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셋째, 임대인의 권리 보호 측면에서 임차인의 주택의 사용에 있어 임대인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최소한의 유의사항, 임대인의 권리행사를 위한 최소한의 절차 등을 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주택임대차와 관련한 임대인과 임차인 간에 분쟁이 발생할 경우, 공식적 권한을 가지고 법률적 상담을 해주고, 분쟁을 조정할 수 있는 기구를 신설하여 임대인과 임차인의 권리를 모두 보호할 필요가 있다.

분쟁을 조정을 조정할 수 있는 기구를 신설하여 임대인과 임차인의 권리를 모두 보호할 필요가 있다.

분쟁조정 및 합의결과가 법적효력을 가질 수 있도록 프랑스의 사례와 같이 민사소송의 참고자료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

 

다섯째, 민간임대주택시장에서 임대주택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임대인을 유인하기 위해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등의 세제혜택 이외에도 실제적인 혜택이 이루어지도록 조건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민간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자에게 적정한 이윤을 보장해주는 투자유인이 존재하는 경우,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기 어려운 도시에 대해 임대료가 시세보다 저렴한 민간임대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일곱째, 최근 주택시장이 분양 및 매매시장에서 임대차시장 위주로 변화됨에 따라 향후 입법적 노력을 통해서 민간임대주택시장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을 새롭게 모색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www.newssports25.com

강남구기자 gu0357@hanmail.net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스포츠닷컴&추적사건25시


  1. 민주평통영등포구협의회-2014년도 3/4분기 통일의견수렴 및 정기회의

    [엄원지 대기자/스포츠닷컴] <민주평통영등포구협의회 김원국 회장> 28일 오전 11시 영등포구청 기획비상실에서 민주평통영등포구협의회(김원국회장)가 주최하는 2014년 3/4분기 통일의견수렴 및 정기회의가 개최됐다. 이날 회의는 자문위원들이 참석하였고, ...
    Date2014.08.28
    Read More
  2. 세월호법 국회마비사태, 국민여론은? <정치,사회특집>

    세월호법 국회마비사태, 국민여론은? (조선일보,미디어리서치 조사) <정치,사회특집> *세월호법, 박대통령이 나서야 하나? 국민여론 물어보니,,, <세월호법, 대통령이 나서야" 40%, "대통령이 직접 나설 일 아냐" 57%> 세월호특별법 제정과정에 박근혜 대통령...
    Date2014.08.28
    Read More
  3. 인민재판 하자는 새정치연합?, 국회 올스톱 <정치,사회특집>

    인민재판 하자는 새정치연합?, 국회 올스톱 <정치,사회특집> 세월호 정국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의 역할이 궁색해졌다. 그간 새정치연합을 통해 목소리를 내던 세월호 유가족이 “무능한 야당을 못 믿겠다”며 전면에 나섰고, 이에 설 자...
    Date2014.08.26
    Read More
  4. 국내외 민간임대주택시장제도, 치솟는 전세가격

    [강남구 기자/스포츠닷컴] 국회입법조사처 국토해양팀 장경석 . 박인숙 입법조사관은 국회 정론관에서 ‘국내외 민간임대주택시장제도의 현황과 시사점’에 관한 정책보고서를 발표했다. 2009년 이후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 매매시장은 침체를 보이는 데 반해 ...
    Date2014.08.25
    Read More
  5. 퇴직공직자 재취업 심사 통과율 91.5%

    <사진촬영:최혜빈 기자> [최혜빈 기자/스포츠닷컴] -취업제한대상 기업체 취업심사 총 449건 중, 411건 심사통과 및 승인 -‘관피아’, 전관예우, 기업로비의 창구로 악용될 수 있어 박근혜정부 들어 퇴직 고위공직자가 취업제한 대상 기업체로 취업하기 위한 ...
    Date2014.08.25
    Read More
  6. 충청남부권 '호우특보' 발효

    [전재표 기자/스포츠닷컴] 25일 오전 현재 시간당 30mm 안팎의 비가 쏟아져 충청남부권 곳곳에 호우특보가 발효됐다. 대전지방기상청은 25일 오후 1시 현재 일일 강수량 152mm, 논산(연무) 89.5㎜, 부여(양화) 86.5㎜, 서천 75.5㎜, 계룡 56.5㎜, 대전 44.5㎜...
    Date2014.08.25
    Read More
  7. 유병언 특별법과 세월호 특별법<정치,사회특집>

    유병언 특별법과 세월호 특별법<정치,사회특집> 새누리당이 22일 천안에서 가진 연찬회장 안팎에선 이제 여당도 나서야 할 때가 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많이 나왔다. 여야(與野)의 세월호특별법 합의가 유족들의 반대에 부딪힌 뒤 새누리당은 한 걸음 떨어져 ...
    Date2014.08.23
    Read More
  8. 유병언의 1번 가방은 어디에? <사회특집>

    유병언의 1번 가방은 어디에? <사회특집> *1번 가방의 행방은 오갑렬, 신엄마, 김엄마(김명숙), 신비서,양회정 모두 알고있다고 보아야 한다. 유병언 사망사건에서 과연 1번 가방은 누가 가지고 갔을까? 이 점이 유병언 사망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으리라 ...
    Date2014.08.22
    Read More
  9. 세월호특별법, 유가족에게 달렸다 <정치,사회특집>

    세월호특별법, 유가족에게 달렸다 <정치,사회특집> 여야가 7월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19일 극적으로 타결한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이 세월호 유가족과 야당 내 일각의 반대에 부딪치면서 세월호 정국이 중대 기로에 섰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유가족의 반발과 당...
    Date2014.08.20
    Read More
  10. 육참총장 "반인권행위 은폐부대 해체 하겠다“ <사회특집>

    육참총장 "반인권행위 은폐부대 해체 하겠다“ <사회특집> 김요환 육군참모총장은 20일 "반인권적 행위가 계속 발생하는 부대와 은폐하려는 부대는 소속부대 전 부대원을 타부대로 전출시키고 부대를 해체하는 특단의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이날 ...
    Date2014.08.2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421 422 423 424 425 ... 546 Next
/ 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