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내일 朴대통령 시정연설…대치정국 분수령(종합)

posted Nov 17,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연합뉴스 DB>>
 

대정부질문·감사원장 인준·대화록 공방 등 '첩첩산중'

휴일잊은 공방…與 "NLL포기 드러나"·野 "포기 아님 드러나"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여야 갈등의 골이 갈수록 깊어가는 가운데 이번 주 있을 박근혜 대통령의 새해 예산안 관련 국회 시정연설과 대정부질문이 앞으로 연말 정국의 향배를 가를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정 최고 책임자인 박 대통령의 18일 국회 시정연설의 내용은 정국의 교착을 풀어내는 실마리가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현재의 경색을 심화시키는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는 '양날의 칼'이라는 점에서 여야 정치권의 시선이 쏠려 있다.

 

이미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 내용에 따라 정기국회 대응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민감 현안 언급 안할 가능성 무게 = 시정연설의 최대 관심사는 국가기관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한 야당의 '원샷 특검' 도입 요구와 국가정보원 개혁특위 구성 문제에 대해 박 대통령이 어떤 답변을 할 것인가로 모아진다.

 

현재로서는 박 대통령이 특검제 도입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밝히거나 아예 언급을 하지 않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대신 각종 민생경제 관련 법안과 새해 예산안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조속한 통과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7일 기자간담회에서 "사초폐기 문제 등을 말하기에는 조금 부적절한 자리가 아닌가"라고 말했다.

 

국정원 개혁특위 신설 문제에 대해서도 침묵을 지키거나, '입법부의 일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만약 박 대통령이 야당의 정치적 요구에 만족할만한 답을 주지 않은 채 국정 운영 협조를 당부하는데 주력한다면, 야당의 대여 투쟁 강도가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대정부질문·감사원장 인준 격돌 = 19일 시작하는 대정부질문은 여야 대치를 더욱 고조시킬 전망이다.

 

정치 분야를 필두로 20일 외교·통일·안보, 21∼22일 경제, 25일 교육·사회·문화 분야까지 총 60명의 여야 의원들이 나서 설전이 예상된다.

 

특히 국가기관과 전국공무원노조, 전국교직원노조 등의 대선개입 의혹, 검찰의 2007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수사 결과, 기초연금을 비롯한 복지공약 후퇴 논란 등의 민감한 현안들을 놓고 '일전'이 펼쳐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이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연계한 데 따른 여야간 충돌은 이번 주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강창희 국회의장은 이미 동의안 상정 법정시한을 언급하며, 야당이 계속 처리를 거부할 경우 본회의에 동의안을 직권상정하겠다고 공언했다. 새누리당도 소속 의원들에게 국회 주변 대기, 외국출장 자제를 지시하면서 벌써 전운이 감돌고 있다.

다만 강 의장이 여야 합의시한(데드라인)을 정해놓지 않았다는 점에서 직권상정이 당장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예정된 18일에 본회의가 잡혀 있으니, 정국 상황의 악화 가능성을 고려해 직권상정에 나서는 일은 없을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여야 합의를 촉구하기 위한 '압박용' 카드라는 해석도 나온다.

 

만일 황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직권상정돼 여당 단독으로 처리되면 민주당이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거부하며 다시 장외로 나가고, 정국은 한 치 앞도 예측하기 어려운 극한 대결로 내몰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대화록 수사결과 공방 격화 = 검찰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수사 결과를 둘러싼 여야 공방도 이번 주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공식 수사 결과를 정면으로 부인하며 작년 대선 때 대화록 유출 문제에 대한 수사도 촉구하고 있어 논란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여야는 휴일인 17일에도 수사 결과를 정반대로 해석하며 첨예한 공방을 이어갔다.

새누리당 윤상현 수석부대표는 "대화록을 통해 대북 저자세 외교 역사가 나타났고 사실상 NLL(북방한계선)을 포기한 과오를 저질렀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면서 "지극히 비정상적이고 굴욕적인 정상회담이 후세에 알려질까 두려워 고의로 폐기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은 NLL 포기발언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 검찰 수사 결과 공식적으로 밝혀졌다"면서 "새누리당이 집권 연장 욕심에 눈이 멀어 말 못하는 고인에게 하지도 않은 NLL 포기 발언을 누명 씌워 부관참시한 죄는 역사와 국민이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lesli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3/11/17 16:41 송고


  1. 내일 朴대통령 시정연설…대치정국 분수령(종합)

    <<연합뉴스 DB>> 대정부질문·감사원장 인준·대화록 공방 등 '첩첩산중' 휴일잊은 공방…與 "NLL포기 드러나"·野 "포기 아님 드러나"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여야 갈등의 골이 갈수록 깊어가는 가운데 이번 주 있을 박근혜 대통령의 새해 예산안 관련 ...
    Date2013.11.17
    Read More
  2. LG전자 "유족·피해주민 보상에 최선 다하겠다"(종합)

    입장 밝히는 LG전자 남상건 부사장 (서울=연합뉴스) LG전자 남상건 경영지원 부사장이 16일 오후 풍납동 서울아산병원에서 헬기충돌 사고와 관련한 LG전자의 공식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3.11.16 << 뉴스y 화면촬영 >> photo@yna.co.kr 19일 기장 박인규·부...
    Date2013.11.17
    Read More
  3. “향후 남북관계, 특별한 진전이 없을 것 같다”

    “향후 남북관계, 특별한 진전이 없을 것 같다” 김근식 교수, 남북경협포럼 초청특강에서 밝혀 [류재복 대기자/스포츠닷컴] 지난 11월 14일 오후, 서울 종로 신문로 한글회관 회의실에서 남북경협포럼(이사장 이오영)이 주관하는 월례 ‘남북경협초청특강’이 있...
    Date2013.11.16
    Read More
  4. 與 "친노 역사앞 속죄…文 약속대로 정치적책임져야"

    발언하는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가 15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3.11.15 scoop@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f6464 "2007 남북정상회담 굴...
    Date2013.11.16
    Read More
  5. 與, 이르면 20일 이석기 제명안 단독처리 시도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새누리당은 이르면 20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단독으로 소집해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제명안 처리를 시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특위 새누...
    Date2013.11.16
    Read More
  6. 中, 30년만에 '한자녀 정책' 사실상 폐지수순(종합3보)

    중국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3중전회)가 폐막한 지난 12일, 베이징시 중심부에 있는 톈안먼 광장 주변에서 무장 공안차량이 경광등을 켠 채 톈안먼과 광장 사이 도로에 비상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DB>> 미국 등이 '인권침해'로 비난해온 ...
    Date2013.11.16
    Read More
  7. 檢 "회의록 고의로 삭제·미이관"…문재인 불기소(종합)

    '대화록 삭제 과정' 설명하는 이진한 차장검사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이진한 서울중앙지검 2차장검사가 15일 오후 서울고등검찰청 기자실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폐기 의혹'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3.11.15 utzza@yna.co.kr '삭제 ...
    Date2013.11.15
    Read More
  8.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민주평통 영등포구협의회 주최

    새터민, 다문화가정에 김장 김치 나눔위해 봉사활동 - 김장 2,500 포기/ 쌀/ 과일 등 250개 다문화가정에 전달 - 민주평통자문회의 영등포구협의회가 영등포구청광장에서 다문화가정, 새터민을 위한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하고 있다.(사진=류재복 대기...
    Date2013.11.13
    Read More
  9. KT, 이석채회장 사표 수리…표현명 사장 직무대행(종합)

    이사회 마치고 떠나는 이석채 회장 (서울=연합뉴스) 사의를 표명한 이석채 KT 회장이 12일 오후 KT 서초동 사옥에서 후임 인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이사회에 참석한 뒤 차를 타고 사옥을 나가고 있다. 2013.11.12 << 디지털타임스 제공>> utzza@yna.co...
    Date2013.11.12
    Read More
  10. 순방 다녀온 朴대통령, 대치정국 '처방전'은

    서유럽 순방 마친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6박8일간의 프랑스.영국.벨기에 유럽연합 등 서유럽 순방을 마치고 지난 9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도착, 취재진에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DB>> 국내 부재중 여야 관계 경색…정기국회 험...
    Date2013.11.1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475 476 477 478 479 ... 535 Next
/ 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