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경상남도, 고용노동부와 전국 최초 ‘지역특화형 긴급 직업훈련 시범사업’ 협약 체결

- 조선, 항공, 자동차, 기계분야 제조업체 유급 직업훈련 통한 고용 유지 지원 -

- 김경수 지사 “코로나 이후 제조업 재조명될 것…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


고용노동부와 경남도가 28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전국 최초로 ‘지역특화형 긴급 직업훈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경남 주력산업의 좋은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본격적으로 힘을 모아 나가기로 했다.


735e4d70aea027fd4ed435fd8554bbd7_1601292034_2635.jpg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과 김경수 도지사를 비롯해 송도근 사천시장, 변광용 거제시장,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 안현호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 배규식 한국노동연구원장, 류조원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 정진용 한국노총 경상남도본부 의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사업 추진계획 보고 후 협약서 서명과 기념촬영, 그리고 현장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에 앞선 인사말에서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은 “외환위기 당시 집중적으로 양성했던 IT인재들이 우리나라가 IT강국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됐다”며 선례를 언급했다.


이어 “직업훈련 정책이 위기 때마다 우리 사회‧경제가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하나의 계기를 마련해왔다”면서 “경상남도에서 시작하는 시범사업이 앞으로 첫 발을 잘 떼서 전국으로 널리 확산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말에 나선 김경수 지사는 “기업이 숙련 노동자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유급휴직과 직업훈련을 연계한 프로그램은 처음”이라며 이번 사업을 기획한 고용노동부에 감사를 전했다.


또한 “코로나 이후 사람의 이동은 줄지만 물자의 이동은 늘어나게 된다.


제조업이 새롭게 재조명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하고, “이번 시범사업은 동남권의 제조업 기반이 흔들리지 않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가도록 하는, 미래를 준비하는 사업”이라고 말해 이번 사업으로 고용을 유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제조업 혁신의 또다른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지역특화형 긴급 직업훈련 시범사업’은 사업주가 노동자를 해고하거나 무급휴직 등으로 전환하지 않고 직업훈련을 실시하면 인건비와 훈련비, 4대 보험료를 지원한다.


사업 기간은 올해 10월부터 내년 12월까지다. 고용 유지를 지원해 도내 주력산업 숙련 노동자 이탈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디지털 훈련 컨텐츠와 연계한 노동자 재교육을 통해 경남 제조업 경쟁력 제고의 효과도 기대된다.


훈련기간 동안의 인건비와 훈련비는 고용노동부가 고용보험기금을 통해 지원한다.


경남도와 시‧군은 사업주의 4대 보험료 부담분 절반을 지원하며, 훈련 종료 후 사업주가 훈련참여 증빙서류와 4대 보험료 납입영수증 등을 첨부해 시‧군에 신청하면 확인 후 지급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도내 조선, 항공, 자동차, 기계분야 500인 이하 사업장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장은 도내 13개 공동훈련센터와 함께 하루 6시간 이상, 최소 4주 기간의 직무향상 훈련 프로그램을 수립해 산업인력공단으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경남도는 이번 시범사업 시행에 앞서 8월 한 달 간 도내 전 시‧군을 대상으로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창원시, 진주시, 사천시, 거제시, 김해시, 함안군, 고성군, 산청군 등 8개 시‧군 214개 업체에서 7,831명이 참여의사를 밝힘에 따라 최소 7,831명 이상의 고용 유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포츠닷컴 서용덕 기자


  1. 무안군, ‘공공미술프로젝트-우리동네미술’사업 본격 시동

  2. 전라북도, 외투기업 유치를 위한 웨비나 개최

  3. 여수시, 임신부의 건강한 출산을 위해 건강관리비 20만 원 지급

  4. 경기도, ‘경기게임 글로벌위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

  5. 경주시, 코로나 시대 언택트 정례석회 개최

  6. 무안군, 농산물가공 소규모 창업 아카데미 교육 실시

  7. 제주특별자치도, 극조생 저급품감귤 시장유통 ‘원천 봉쇄’

  8. 이철우 도지사, 추석연휴 비상근무상황 직접 챙겨...

  9. 보덕동, 추석맞이 아름다운 꽃길 조성

  10. 여수~거문 항로 여객선 대체 선박을 투입해 29일 운항 재개

  11. 무안군, 무안국제공항에서 코로나19 예방 캠페인 실시

  12. 경기도일자리재단, 일자리플랫폼 ‘잡아바’ 비대면 단계별 취업지원 서비스 열어

  13. 경상남도, 고용노동부와 전국 최초 ‘지역특화형 긴급 직업훈련 시범사업’ 협약 체결

  14. 여수시, AI․IOT(인공지능 사물인터넷)기반 어르신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시행

  15. 여수시, 치매어르신 주야간보호센터 수탁자 보문복지회 5년간 수탁운영

  16. 충북농기원,‘괴산 곤충산업 거점단지’활성화 포럼 개최

  17. 제주도, “공공와이파이” 도민·관광객의 일상이 되다”

  18. 가을꽃 향기가 힘이 되어 드립니다

  19. 제주특별자치도, 지하수 체계적 관리시스템 구축 본격화

  20. 여수시, 공공청사 · 전통시장 ‘전화 출입관리서비스’ 도입

  21. 무안군, 2021년 포스트코로나 대응 군 성장동력 모색

Board Pagination Prev 1 ...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 135 Next
/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