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제104주년 삼일절 기념식, 애국선열의 뜻 기려

posted Mar 01,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삼일절1.jpg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1일 제104주년 3.1절 기념일을 맞아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윤 대통령이 참여한 가운데 기념식이 열렸다.

이날 기념식장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여·야와 각계 인사들이 함께 만세삼창을 했다.

다음은 윤대통령의 [104주년 3.1절 기념사 전문]이다.

 

[104주년 3.1절 기념사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750만 재외동포와 독립유공자 여러분.

오늘 백네 번째 3.1절을 맞이했습니다.

먼저,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독립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04년 전 3.1 만세운동은 기미독립선언서와 임시정부 헌장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자유로운 민주국가를 세우기 위한 독립운동이었습니다.

새로운 변화를 갈망했던 우리가 어떠한 세상을 염원하는지를 보여주는 역사적인 날이었습니다.

그로부터 104년이 지난 오늘 우리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합니다.

지금 세계적인 복합 위기, 북핵 위협을 비롯한 엄혹한 안보 상황, 그리고 우리 사회의 분절과 양극화의 위기를 어떻게 타개해 나갈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우리가 변화하는 세계사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미래를 준비하지 못한다면 과거의 불행이 반복될 것이 자명합니다.

아울러 우리는 그 누구도 자기 당대에 독립을 상상하기도 어려웠던 시절에, 그 칠흑같이 어두운 시절에,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던진 선열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조국이 어려울 때 조국을 위해 헌신한 선열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면 우리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3.1운동 이후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특히, 복합 위기와 심각한 북핵 위협 등 안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한미일 3자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우리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하고 협력해서 우리와 세계시민의 자유 확대와 공동 번영에 책임있는 기여를 해야 합니다.

이것은 104년 전,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외친 우리 선열들의 그 정신과 결코 다르지 않습니다.

국민 여러분, 우리가 이룩한 지금의 번영은 자유를 지키고 확대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보편적 가치에 대한 믿음의 결과였습니다.

그 노력을 한시도 멈춰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것이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선열에게 제대로 보답하는 길입니다.

영광의 역사든, 부끄럽고 슬픈 역사든 역사는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미래를 지키고 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조국을 위해 헌신한 선열을 기억하고 우리 역사의 불행한 과거를 되새기는 한편, 미래 번영을 위해 할 일을 생각해야 하는 날이 바로 오늘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우리 모두 기미독립선언의 정신을 계승해서 자유, 평화, 번영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갑시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1. 20일부터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해제··· 한-중 여객운송 재개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오는 20일부터 버스·전철 등 대중교통과 마트·역사 등 대형시설 안의 개방형 약국에 대해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가 추가로 해제된다. 15일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한 한창섭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은 &...
    Date2023.03.15
    Read More
  2. 제주특별자치도, 벤처투자 기회 확대로 지역기업 성장 도모

    제주특별자치도, 벤처투자 기회 확대로 지역기업 성장 도모 - 13일 한국벤처투자 초청 대구·제주·광주권 지역혁신 벤처펀드 설명회 개최 - - 오영훈 지사 “제주형 미래산업, 제주의 새로운 투자처 면모 보여주고 있어” -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형 미래산업 ...
    Date2023.03.13
    Read More
  3. 민주 內 ‘이재명 사퇴론’ 꿈틀꿈틀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13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이재명 당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이었던 故 전형수 씨의 극단적 선택이 있은 이후 당내 움직임이 심상치않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이번 정부의 강제동원 해...
    Date2023.03.13
    Read More
  4. 김기현,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셋째도 민생” 국민의힘號 새출발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9일 국민의힘이 김기현 체제로 새출발했다. 김 대표는 비서실장에 구자근 의원을 임명하고 외 주요 당직자들을 구성할 예정이다. 지금 조직하는 당 지도부 조직은 내년 총선을 대비해 인선을 심각하게 구상해 조직할 것으로 보인다....
    Date2023.03.09
    Read More
  5.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선출, ‘친윤’ 지도부 출발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8일 국민의힘은 제3차 전당대회를 통해 과반수 이상의 표(득표율은 52.93)를 얻은 김기현 후보가 당대표로 선출됐다. 최고위원으로는 김병민, 김재원, 조수진, 태영호 후보가, 청년최고위원으로는 장예찬 후보가 선출됐다. 전례없이...
    Date2023.03.08
    Read More
  6.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해법 발표, 尹·기시다 곧 정상회담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6일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일제 때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2018년 대법원에서 확정 판결된 3건의 해당 원고 피해자들에게 판결금 및 지연이자를 지급하고 이후 법원에 계류 중인 관련 소송이 승소할 경우에도 역시 우리 측이 이에대...
    Date2023.03.07
    Read More
  7.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첫투표 34.7% 사상 최대치 기록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4일 국민의힘 당권을 결정할 3·8 전당대회 선거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날 오후 5시 모바일 투표 마감 결과, 당원 선거인단 83만 7236명 중 34.72%인 29만 710명이 참여해 역대 선거 중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총선을 앞...
    Date2023.03.04
    Read More
  8. 더불어민주號, ‘親명’과 ‘非명’의 혈전으로 내홍 심각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이재명 체포동의안’을 묻는 국회 본회의 부결 이후 더불어민주號가 거센 파도의 소용돌이 속에서 항해에 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친명’인 개딸(개혁의 딸)이 ‘더불어민주당 낙선 명단’을 만...
    Date2023.03.02
    Read More
  9. 제104주년 삼일절 기념식, 애국선열의 뜻 기려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1일 제104주년 3.1절 기념일을 맞아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윤 대통령이 참여한 가운데 기념식이 열렸다. 이날 기념식장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여·야와 각계 인사들이 함께 만세삼창을 했다. 다음은 윤대통령...
    Date2023.03.01
    Read More
  10. 민주노총, 서울 집결 “정권 심판” 외치며 시위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28일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이 서울 중구를 중심으로 집회 시위를 벌였다. 전국에서 모인 이들은 정부가 노조 행위에 대해 “‘건폭’ 프레임으로 탄압한다”고 규정하고 “정권 심판”을 외치며...
    Date2023.02.2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4 35 36 37 38 ... 543 Next
/ 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