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제15회 대한민국독도문화제」 개최 및 「제28회 대한민국모범인대상 시상식」 개최
공모전과 실기전 그리고 추천전 세 부문으로 치러지는 이 행사는 2005년부터 연례행사로 개최해 오는데, 15번째 햇수를 맞는 전통있는 애국문화예술행사로 자리매김해 왔다.
문학공모전은 전국의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과 일반인들에게 독도 관련한 주제로 시, 수필, 소설, 희곡 등의 지면 백일장을 펼쳐진다.
실기전은 대중음악부문으로 ‘독도가요제’로서 오는 2019년 6월 9일 오후 6시부터 인천 월미도에서 해질녘부터 화려한 무대를 가진다.
예선을 거친 가수 지망생들이 열전을 벌이며, 이날 입상한 가수는 가수인증서와 소정의 상금을 받으며, 초청가수들의 축하공연이 있다.
이 ‘독도가요제’는 본사 계열단체인 대한민국공연가수협회가 주관하게 된다.
또한 독도를 홍보하고, 독도 관련하여 자신의 분야에서 공헌한 분은 ‘독도문화대상’을 시상한다.
이 행사와 함께 「제28회 대한민국모범인대상 시상식」도 개최된다.
지난 2018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정치, 사회, 문화, 예술, 체육, 복지분야에 있어서 대한민국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애국적 활동을 한 모범인들을 표창한다.
또 본사 계열단체인 한국신춘문예협회가 발행하는 계간 문예지 ‘한국신춘문예’의 2018년 겨울호, 2019년 봄호 등단자들을 정식으로 인증하는 등단식을 갖는다.
또 본사 계열단체인 (사)대한민국장인예술협회에서 인증한 장인들을 위한 공식적인 인증식을 갖는다.
문학공모전은 2019년 6월 1일부터 7월 5일까지 전국 초, 중, 고 학교에서 청소년들이 참가하며, 참가비는 일체 없으며, 우수자는 기관장상을 표창하고, 최우수자는 소정의 장학금이 있다. 일반인들도 동일하다.
외 ‘독도문화대상’과 ‘모범인대상’도 2019년 6월 1일부터 7월 5일까지 각 문화사회단체의 추천을 받게 되며, 일반시민 20명 이상의 추천이 있을 때에 소정의 서류를 갖춰 제출하면 본 행사 심의위원회에서 심사하여 결정한다.
「대한민국독도문화제」는 독도를 사랑하는 애국시민들을 문화예술로서 나라사랑과 독도수호에 대한 정서와 이념을 갖도록 고취시켜온 행사로써 전통적으로 정치적으로는 전혀 관련 없으며, 전문, 비전문 문화예술인들이 모여 대한민국 문화발전을 위해 정신을 바쳐 전승해 가는 행사이다.
[유규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