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일본 언론, 개헌 놓고 찬반 공방

posted May 03,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일본 언론, 개헌 놓고 찬반 공방>

 

(도쿄=연합뉴스) 김용수 특파원 = 일본헌법 시행 66년을 맞은 3일 아베 정권이 7월 참의원 선거 공약으로 내걸 헌법 96조 개정 등 개헌 문제에 대해 일본 언론들의 입장과 논조는 찬반으로 뚜렷이 갈렸다.

 

아사히(朝日)신문은 이날 헌법기념일 사설에서 아베 총리의 의도대로 개헌발의 요건이 중ㆍ참의원 `과반수 이상'으로 완화되면 "헌법이 일반 법개정과 거의 똑같이 개정 발의가 가능해져 권력 견제를 할 수 없게 된다"면서 "특히 9조는 다시는 잘못을 반복하지 않는다는 국제사회에의 약속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 "9조는 잘못 반복 안한다는 국제약속"= 아사히는 현재의 일본헌법이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는 기본적 인권, 국민주권, 평화주의는 헌법개정을 통해서도 바꿀 수 없다는 게 학계의 다수설이라면서 "이는 과거 천황제하에서 군국주의가 초래한 참화의 교훈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마이니치(每日) 신문은 사설에서 현행헌법이 97조에서 기본적 인권을 `영구의 권리'로 명기하고 있음을 상기시키면서 "과반수로 결론을 내는 게 민주주의의 통상적인 룰이지만 기본적 인권을 보장하고 이에 반하는 법률은 인정하지 않는 `법중의 법'인 헌법을 일반법과 같이 취급하는 것은 본말전도"라고 96조 개정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마이니치는 아베정권이 일본의 개헌발의 요건은 너무 엄격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해 "미국, 독일도 개원발의 요건이 상하 양원 3분의 2 이상"이라면서 "중요한 것은 개헌절차가 아니라 개헌논의의 질과 성숙도이며 국회가 구체적인 개헌 내용을 놓고 철저히, 당당하게 논의해 국민적 컨센서스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자위대는 군대 아니다는 허구 해소해야" = 반면 보수 유력지인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이날 '개헌논의의 기운을 살리자'는 제하의 사설을 통해 "일본헌법은 내외정세가 격변했음에도 불구 그동안 한번도 개정된 적이 없다"면서 "개헌 논의의 근저에는 아베 총리가 지적했듯이 일본인 자신의 손으로 헌법을 만든 게 아니라는 사실이 있다"고 강조했다.

 

사설은 특히 "국민 스스로가 국가의 기본을 논하고 시대에 맞도록 헌법을 개정하는 것은 극히 당연한 것"이라면서 "헌법개정의 핵심은 역시 9조로, `자위대는 군대가 아니다'는 허구를 해소하기 위해 자위대를 헌법에 명확히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케이(産經) 신문도 사설(`주장')에서 "자민당, 일본유신회 등이 96조 개정을 내세워 (이 문제가) 올 여름 참의원 선거의 주요 쟁점으로 부상하게 됨에 따라 드디어 일본인 손으로 헌법을 개정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고 강조했다.

 

산케이는 이어 중ㆍ참의원의 여소야대 상황 때문에 중요 법안 통과가 좌절되는 현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유권자가 참의원을 직접 선출하지 않고 선거인단을 구성해 의원을 선출하는 간접선거를 참의원에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여론, 개헌 필요성 공감 …96조 개정엔 반대 우세 = 일본 국민여론은 개헌 자체에는 찬성 의견이 우세하지만, 개헌발의 요건을 완화하려는 96조 개정 등 `각론' 부분에서는 대체로 찬반이 엇비슷하거나 아직은 반대가 약간 우세한 상황이다.

 

다만 이전 여론조사에 비해서는 `호헌'(護憲)보다는 개헌쪽으로 여론이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사히신문의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54%가 96조 개정에 반대, 찬성한다는 응답은 38%에 불과했다.'전쟁 포기, 군대 보유 금지'를 규정한 헌법 9조에 대해서도 "바꾸지 않는게 좋겠다"는 의견이 52%에 이른 반면, "바꾸는게 좋겠다"는 의견은 39%에 그쳤다.

 

하지만 개헌 자체에 대한 질문에서는 찬성이 54%, 반대가 37%로 찬성의견이 더 많았다.

 

지난 4월20일∼21일 실시된 마이니치신문 여론조사에서도 96조 개정에 대해 반대 의견은 46%, 찬성은 42%였으나 개헌 자체에 대해서는 찬성 60%로 반대 의견(32%)을 훨씬 앞섰다.

 

3일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여론조사(4월19∼21일 실시)에 의하면 개헌 찬성은 56%, 반대는 28%로 1년 전 조사때의 찬성 53%, 반대 33%보다 찬반 차이가 더 벌어졌다.

 

NHK가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개헌 찬성은 42%, 반대는 16%로 2007년 조사때보다 개헌 반대 의견이 8%포인트 감소, 일반 국민 사이에서도 개헌 찬성론이 전보다 힘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헌 찬성 이유로는 '시대가 바뀌어 현행 헌법으로 대응할 수 없는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라는 답이 75%, '국제사회에서의 역할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답이 15%였다.

 

또 교전권에 족쇄를 채운 9조 개정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는 의견이 6년 전보다 5%포인트 높아진 33%, '필요없다'는 응답은 11%포인트 낮아진 30%로 나타났다.

 

ys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3/05/03 10:02 송고


  1. 이란 "시리아 정부 원하면 군사훈련 지원 용의"

    이란 "시리아 정부 원하면 군사훈련 지원 용의" 외무부 대변인 '이스라엘의 시리아 공격' 비난 (두바이=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시리아 정부가 원한다면 군사 훈련을 지원할 용의가 있다고 이란 육군총장이 5일 밝혔다. 이란 정규군의 아흐마드 레자 푸르다...
    Date2013.05.05
    Read More
  2. No Image

    朴대통령 방미에 사상 최대 경제사절단 의미는

    <朴대통령 방미에 사상 최대 경제사절단 의미는>(종합) 취임후 재계와 미국서 첫 대면 (서울=연합뉴스) 이동경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이 꾸려져 관심을 모은다. 총 52명으로 구성된 이번 사절단은 노무현 정부와 이...
    Date2013.05.04
    Read More
  3. No Image

    아베 "개헌위해 유신회·다함께당에 협력 요청할것"

    아베 "개헌위해 유신회·다함께당에 협력 요청할것" 참의원선거 이후 3당 개헌연대 추진 구상 밝혀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3일 개헌 절차를 담은 헌법 96조 개정에 필요한 의석 확보를 위해 일본유신회와 다함께당에 ...
    Date2013.05.04
    Read More
  4. 앗 벌써 여름?

    앗 벌써 여름? (서울=연합뉴스) 2일 오전 서울 한강로동 이마트 용산점에서 모델들이 수영복을 입고 활짝 웃고 있다. 이마트는 봄 날씨가 사라지고 곧바로 초여름 날씨로 이어지는 최근 계절 경향에 따라 수영복 판매를 앞당겼다. 가격은 8만원~13만원. 2013.5...
    Date2013.05.04
    Read More
  5. No Image

    일본 언론, 개헌 놓고 찬반 공방

    <일본 언론, 개헌 놓고 찬반 공방> (도쿄=연합뉴스) 김용수 특파원 = 일본헌법 시행 66년을 맞은 3일 아베 정권이 7월 참의원 선거 공약으로 내걸 헌법 96조 개정 등 개헌 문제에 대해 일본 언론들의 입장과 논조는 찬반으로 뚜렷이 갈렸다. 아사히(朝日)신문...
    Date2013.05.03
    Read More
  6. "개성공단 사태, 박근혜 대북정책 '물꼬' 가능성"

    "개성공단 사태, 박근혜 대북정책 '물꼬' 가능성" 빅터 차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담당 국장. (자료사진) CSIS 언론브리핑…"남북대화 없이 북미대화 없다" (워싱턴=연합뉴스) 이승관 특파원 = 북한의 갑작스런 통행제한 조치로 개성공단이 잠정 폐...
    Date2013.05.03
    Read More
  7. 사람들-다문화 전파하는 신영성 다문화연대 이사장

    신영성 한국다문화연대 이사장 (서울=연합뉴스) 현영복 기자 = 다문화가정 지원사업을 활발하게 벌이는 신영성 한국다문화연대 이사장은 2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다수자와 소수자가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2013.5.2 << 다문화부 기사 ...
    Date2013.05.03
    Read More
  8. 시구하는 강예빈

    시구하는 강예빈 (서울=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2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KIA타이거즈 대 두산베어스의 경기 시작 전 강예빈이 시구를 하고 있다. 2013.5.2 jihopark@yna.co.kr (끝)/박지호 kirin@yna.co.kr 2013-05-02 18:42 송고
    Date2013.05.03
    Read More
  9. 미국 "일본 평화헌법 개정 추진은 국내 사안"

    미국 "일본 평화헌법 개정 추진은 국내 사안" 국무부, 천광청 조카 인권문제 중국에 우려 전달 (워싱턴=연합뉴스) 이승관 특파원 = 미국 정부는 2일(현지시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내각의 '헌법 96조 개정' 논란에 대해 일본 내부 문제라며 구체적인 언...
    Date2013.05.03
    Read More
  10. 국내 최대규모 신발매장 명동에 오픈

    국내 최대규모 신발매장 명동에 오픈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30일 서울 명동에서 열린 국내 최대규모 슈즈멀티스토어 레스모아 명동중앙점 오픈 기념 행사에서 모델들이 바디페인팅으로 입점 브랜드 신발과 똑같이 표현한 발을 보여주고 있다. 2013.4....
    Date2013.05.0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71 572 573 574 575 ... 580 Next
/ 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