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우원식 국회의장, " 개헌 국민투표 제안 긴급 기자회견"

posted Apr 06,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스포츠닷컴= 김경성 기자]

 

eab20ad900d3a426e2943ed34cf03038_1743927613_8834.jpg
[우원식 국회의장이 대국민담화를 국회 사랑재에서 하고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4월 6일 오후1시30분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이번 대통령 선거일에 개헌 국민투표를 신속히 동시에 하자고" 긴급 기자회견을 했다.

우원식 의장은 '위헌 불법과 불법 비상계엄과 탄핵 정국을 거치면서 개헌의 시급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크다면서 "대통령 권력을 둘러싸고 파괴적 갈등의 소지는 상존한다"고 했다.

또한 개헌을 성사시키기 위해 각 정당의 국민투표법 개정과 국회 헌법특위 구성을 제안하고 개헌안을 합의할려면 특위 구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국회의장 개헌 제안 대국민 담화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우원식 국회의장입니다.

저는 오늘 국민 여러분께 이제 신속하게 개헌을 추진하자는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위헌불법 비상계엄과 탄핵 정국을 거치면서 그 어느 때보다 개헌의 시급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큽니다.

헌재 선고로 국가적 혼란은 일단락되었지만대통령 권력을 둘러싼 파괴적 갈등의 소지는 상존합니다.

시대변화에 뒤처진 낡은 헌법의 한계가 사회발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제약한 지도 오래입니다.

극단적 대결 정치를 끝내자는 정치개혁 요구국민의 삶을 바꾸는 민주주의를 하자는 사회개혁 요구가 개헌으로 집약되고 있습니다.

개헌은 지난 4개월극심한 갈등과 혼란으로 온 국민이 겪은 고초를 대한민국 대전환의 기회로 바꿔내자는 시대적 요구입니다.

그동안 대한민국이 쌓아온 모든 성취를 일거에 무너뜨릴 뻔한 비상계엄 사태는 막았지만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없도록 근본적인 처방이 필요합니다.

비상계엄이 헌법의 잘못은 아니지만이번 기회에 헌법을 보완해 구조적 방벽을 세워야 합니다.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헌법을 통해 작동되게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승자독식의 위험을 제거하고 국민주권으로 가기 위해 권력을 분산하고국민통합으로 가기 위해 협치와 협력을 실효적으로 제도화하는 것입니다.

국민주권과 국민통합을 위한 삼권분립의 기둥을 더 튼튼하게 세우는 개헌이 필요합니다.

변화된 사회상과 국민적 요구를 담아내는 것도 시급합니다87년 개헌 후 38상전벽해 같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민주화와 함께 비약적 경제성장으로 선진국에 진입했고국민의 주권의식도 더욱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저출생고령화양극화 같은 구조적 위기가 깊어졌고기후위기디지털전환 같은 새로운 도전도 마주하고 있습니다.

법과 제도로 길을 만드는 일그중에서도 가장 큰 대로인 헌법을 제때 손보지 못해 현실과 헌법의 분리심지어 병리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헌법에 시대와 조응하는 생명력을 불어넣는 개헌이 필요합니다.

개헌을 성사시키려면 대다수 국민이 필요성에 공감하는데도 그간 번번이 개헌이 무산된 이유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6공화국 출범 이후 지난 여섯 번의 대선마다 주요 후보 대부분이 개헌을 공약했지만구체적 절차가 진행된 것은 단 한 차례에 불과했습니다.

국회에서도 18, 2008년 이후 20년 가까이 공식적인 개헌 논의를 반복했지만성사시키진 못했습니다.

정치세력 각자의 셈법이 다르고이해관계가 부닥쳤기 때문입니다.

권력구조 개편 문제가 가장 컸습니다여야의 자리에 따라정치지형에 따라 셈법이 달라집니다.

대통령 임기 초에는 개헌이 국정의 블랙홀이 될까 주저하고임기 후반에는 레임덕으로 추진 동력이 사라집니다.

이 악순환을 반복하지 않으려면새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되기 전에 물꼬를 터야 합니다.

권력을 분산하여 국민주권국민통합을 이루어내라는 시대적 요구개헌 방향성이 가장 명료해진 지금이 개헌을 성사시킬 적기입니다.

이번 대통령 선거일에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시행할 것을 제안합니다.

기한 내에 합의할 수 있는 만큼 하되가장 어려운 권력구조 개편은 이번 기회에 꼭 하자는 것입니다.

부족한 내용은 내년 지방선거와 함께 2차 개헌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통령을 내 손으로 뽑겠다는 국민의 열망이 1987년 직선제 개헌을 단기간에 성사시켰습니다.

지금 국민의 열망은 극한 정치갈등의 원인인 제왕적 대통령제승자독식 정치구조를 바꾸라는 것입니다.

이제는 국민이 직접 대표자를 선출하는 것만으로는 안 되고 대통령부터 국회까지

그 대표자들이 제대로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국회가 이 열망에 책임 있게 응답하면,

2025년 국민주권국민통합 개헌'도 성사시킬 수 있습니다.

개헌이 성사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개헌을 추진하자는 정치사회적 합의와 구체적으로 합의할 수 있는 개헌안입니다.

둘 다 어느 정도 기반이 형성되었다고 판단합니다사회 각계는 물론이고 각 정당에서도 개헌 추진에 적극공감하는 소리가 높습니다.

개헌안에 대해서는 그간 많은 논의가 축적됐습니다.

어떤 안으로 갈지 선택만 하면 됩니다국회의장도 그동안 자문위원회를 운영하면서국회 개헌특위가 구성되면 언제든 뒷받침할 수 있도록 준비해왔습니다.

남은 과제는 개헌절차에 들어가는 것입니다국회 각 정당에 개헌투표를 위한국민투표법 개정' 국회 헌법개정특위 구성'을 제안합니다.

현재로서 개헌에 대한 국민적 요구를 가로막는 가장 큰 절차적 걸림돌은 국민투표법입니다.

헌법불합치 판정을 받은 재외국민 투표권 조항을 개정해야 합니다1989년 이후 거의 제자리여서 사전투표제선거연령 하향을 비롯해 참정권 요구를 꾸준히 반영해온

공직선거법과 불합치하는 내용도 적잖습니다.

참정권 침해를 해결하고 공직선거와 동시투표의 법적 근거를 만드는 국민투표법 개정이 시급합니다.

촉박하지만이미 개정안이 발의되어 있습니다이번에 반드시 개헌하자는 의지만 있으 시한을 넘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논의를 서둘러주실 것을 각 정당에 요청합니다.

둘째로즉시 국회 개헌특위를 구성합시다개헌절차에 따른 소요 기간을 고려할 때신속하게 1차 최소 개헌안을 합의하려면 특위 구성이 시급합니다.

큰 방향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분명하고각계 여러 단위에서 제안된 내용도 충분한 만큼 헌법개정안이 최대한 빠르게 도출될 수 있도록 국회의장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습니다.

사람 없이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지만제도 없이는 아무것도 지속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위기를 만날 때마다 국민의 역량으로 극복해왔습니다이제 대화와 타협의 정치국민을 통합할 수 있는 정부를 만드는 제도적 장치로 정치사회갈등을 줄이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국가역량을 쏟아야 합니다그래서 지금개헌입니다.

세계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회복력에 주목하는 이때성공적 개헌을 통해 다시 한번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역량을 보여줍시다.

 

감사합니다.


  1. 우원식 국회의장, " 개헌 국민투표 제안 긴급 기자회견"

    [스포츠닷컴= 김경성 기자]   [우원식 국회의장이 대국민담화를 국회 사랑재에서 하고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4월 6일 오후1시30분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이번 대통령 선거일에 개헌 국민투표를 신속히 동시에 하자고" 긴급 기자회견을 했다. 우원식 의장...
    Date2025.04.06
    Read More
  2. 헌법재판소, 만장일치로 "윤 대통령 재판관 전원 파면 결정"

    [스포츠닷컴= 김경성 기자]   [헌법재판소는 8대0 만장일치로 윤 대통령을 파면 했다]   헌법재판소는 2025년 4월 4일 오전 11시22분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결심에서 재판관 8명 전원의 찬성으로 다음과 같이 파면 결정을 내렸다.   헌재는 "탄핵...
    Date2025.04.04
    Read More
  3. 도심 속 유아차 1천 대 이색 행렬…'2025 서울 유아차 런(Run)' 첫 개최

    [스포츠닷컴 윤노을 기자] 다음 달 3일 1,000팀의 가족과 유아차 1,000대가 서울 도심을 달리는 이색 마라톤 대회가 열린다. 평소 유아차로 다닐 수 없던 곳들을 유아차에 탄 자녀와 함께 달리며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Date2025.04.03
    Read More
  4. 인도네시아 K-마켓 진흥 경제 간담회, HPN-K 박준영,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전략 발표

    HPN-K 박준영,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전략 발표   지난 18일 서울 중소기업 DMC타워에서 열린 ‘인도네시아 K-마켓 진흥 경제 간담회’에서 HPN-K의 박준영이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올바른 방법을 발표했다. 이번 간담회는 인도네시아 시장에 관심 있는 ...
    Date2025.03.31
    Read More
  5. 인도네시아 K-Market 진흥 경제 간담회,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물류 전략 논의

    ㈜CHL (대표 김태균)   지난 18일 HPN-K 주최로 서울 중소기업 DMC타워에서 열린 ‘인도네시아 K-Market 진흥 경제 간담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인도네시아의 주요 경제인 및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
    Date2025.03.31
    Read More
  6. ‘인도네시아 K-마켓 진흥 경제 간담회’ 성황리 개최 –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촉진

    이르판 율리우스 유수프(Irfan Y. Yusuf)   지난 18일, 서울 중소기업 DMC 타워에서 ‘인도네시아 K-마켓 진흥 경제 간담회’가 HPN-K 주최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간담회는 한국 기업들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촉진하고, 수출입 관련 규제 및 절차를 ...
    Date2025.03.31
    Read More
  7. 에비 아피아틴 PT. Sucofindo 이사, K-마켓 경제 간담회서 핵심 전략 제시

    에비 아피아틴 PT. Sucofindo 이사    지난 18일, 서울 중소기업 DMC 타워에서 ‘인도네시아 K-마켓 경제 간담회’가 HPN-K 주최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이번 간담회는 한국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현지 법규 및...
    Date2025.03.31
    Read More
  8. 인도네시아 K-마켓 진출, 할랄 인증이 핵심 과제로 떠오르다

    압잔 할렉 라우프(Abjan Halek Rauf)    지난 18일, 서울 중소기업 DMC 타워에서 ‘인도네시아 K-마켓 진흥 경제 간담회’가 HPN-K 주최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기업들의 인도네시아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과 할랄 인증의 중요성에 대한 논...
    Date2025.03.31
    Read More
  9. PT. Sucofindo 부디 우토모 이사, K-마켓 경제 간담회서 핵심 전략 발표

    PT. Sucofindo 부디 우토모 이사   지난 18일, 서울 중소기업 DMC 타워에서 HPN-K(Himpunan Pengusaha Nahliyin Korea) 주최로 ‘인도네시아 K-마켓 경제 간담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 기업과 정부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인도네시...
    Date2025.03.31
    Read More
  10. ‘인도네시아 K-마켓 진흥 경제 간담회’ 성황리 개최...한-인도네시아 경제 협력 방안 논의

    루크마눌 하킴(Luqmanul Hakim)   지난 18일, 중소기업DMC타워에서 HPN-K(Himpunan Pengusaha Nahliyin Korea) 주최로 ‘인도네시아 K-마켓 진흥 경제 간담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인도네시아 측 주요 인사들과 한국 측 다양한 전문가들이 ...
    Date2025.03.3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584 Next
/ 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