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시진핑, 마오쩌둥 시바이포 6원칙 재강조…자만 경계

posted Jul 15,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시진핑, 마오쩌둥 시바이포 6원칙 재강조…자만 경계(종합)

 

'정풍운동' 대대적 강화 위한 정치 운신

 

류윈산 상무위원 "군중 의견은 우리의 거울" 강조

 

(베이징=연합뉴스) 신삼호 특파원 =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지난 11∼12일 공산당 혁명성지 허베이(河北)성 핑산(平山)현 시바이포(西栢坡)를 방문했을 때 마오쩌둥(毛澤東)의 '시바이포 6개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고 신화망 등 중국 매체들이 13일 보도했다.

 

'시바이포 6개 원칙'은 공산당의 베이징 입성을 앞둔 마지막 농촌 지휘소인 시바이포에서 마오쩌둥이 당원이 지켜야 할 원칙이라며 제시한 6개 항을 말한다.

 

이 6개 원칙은 ▲생일잔치 하지 말라 ▲선물을 보내지 말라 ▲건배를 최소화하라 ▲손뼉을 많이 치지 말라 ▲사람 이름을 따 지명을 짓지 말라 ▲중국인 동지를 마르크스ㆍ레닌의 반열에 올려놓지 말라 등이다.

이 6개 원칙은 공산당이 수십 년의 고난과 투쟁 끝에 마침내 중국의 정권을 잡게 됐지만, 결코 자만하지 말고 어려운 시절을 기억하며 몸을 낮추라는 주문이다.

 

시진핑 주석은 시바이포 기념관에서 이 6개 원칙이 쓰인 현판을 바라보면서 "생일잔치를 하지 말라는 것은 이미 잘 이뤄졌고 선물 보내지 말라는 원칙은 아직 문제가 많다. 건배하지 말라는 것은 이미 공금으로 술 마시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나 앞으로 계속 잘 지키도록 하는 게 관건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손뼉 많이 치지 말라는 원칙은 우리도 역시 주창하고 있으며 인명을 지명으로 쓰지 못하게 한 것도 잘 지켜지고 있고 마르크스ㆍ레닌의 반열에 올려놓지 말라는 원칙에 대해 우리 당은 명확한 인식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시진핑 주석은 이와 함께 마오쩌둥이 같은 취지로 밝힌 '두 가지 의무'(당원들이 겸손함을 유지하는 가운데 자만에 빠지지 말고 힘겹게 투쟁하는 기풍을 잃지 말 것)도 거론하면서 당의 기강확립을 주문했다.

 

시 주석은 또 자신이 시바이포에 여러 차례 왔으며 올 때마다 "사상적, 정신적 세례를 받아 공복의식과 위민정신을 새롭게 가다듬게 된다"고 말했다.

 

그가 시바이포를 찾아 6개 원칙과 두 가지 의무를 강조한 것은 자신이 주도하는 정풍운동이 기득권층의 반발을 사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절묘한 정치적 운신으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취임 이후 관료주의와 형식주의 파괴, 사치 및 낭비풍조 근절, 부패척결 등을 앞세운 정풍운동을 주도하며 당의 기강을 잡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정풍운동은 기득권층의 반발을 사고 있으며 원로들도 이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 주석은 그간 이런 기득권층의 반발을 막기 위해 자신이 참가하는 행사의 경호나 의전을 대폭 줄이고 교통통제도 최소화하는 등 솔선수범하고 정치국 회의 등을 통해 기강확립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시 주석은 아울러 원로그룹의 반발을 해소하고자 지난 3개월간 측근을 동원해 당 정치국원을 지낸 원로들을 일일이 찾아가 정풍운동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시 주석은 이런 사전정지 작업 끝에 마오쩌둥의 혁명성지를 방문, 자신의 권력에 대한 정통성을 재차 확인하면서 마오쩌둥의 권위를 빌어 타성에 젖어 있는 구세대 당원들이 관료주의와 형식주의 타파 등에 저항하지 못하도록 경종을 울린 것이다.

 

. 이런 점을 감안하면 시 주석의 이번 시바이포 행보는 서서히 저항력이 생겨나고 있는 '정풍운동'의 추진력을 재차 얻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며 이에 따라 그의 '정풍운동'이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집단 지도부의 일원인 류윈산(劉云山) 당 정치국 상무위원도 10∼12일 항저우(杭州) 등 저장성의 주요 도시를 시찰하면서 각급 당 기구가 대중의 의견에 더욱 귀를 기울여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장일보에 따르면 류 상무위원은 "군중의 의견은 우리의 거울"이라며 "군중의 기대가 우리가 노력해야 할 방향"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공산당원과 간부들이 솔선수범해 당의 기풍을 바로세우는 데 있어 선봉에 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 주석은 지난달 베이징에서 열린 '당 군중 노선 교육 회의'에 참석, "잘못된 기풍을 대청소해야 한다"는 표현까지 써가면서 강력한 정풍 운동을 예고한 바 있다.

ss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3/07/14 16:59 송고


  1. No Image

    < U대회 >손연재 환상 연기

    손연재 환상 연기" src="http://img.yonhapnews.co.kr/photo/yna/YH/2013/07/14/PYH2013071406360001300_P2.jpg"> (카잔<러시아>=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리듬체조 요정' 손연재가 14일(현지시간) 오후 러시아 카잔 짐내스틱스 센터 경기장에서 열린 2013 하...
    Date2013.07.16
    Read More
  2. "항암제 연구개발의 르네상스 시대 열렸다"

    파올로 파올레티 GSK 항암제 사업부 사장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15일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항암제 사업의 성장 가능성을 강조하는 파올로 파올레티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항암제 사업부 사장. 2013.7.15 <> photo@yna.co.kr 파올로 파올레티...
    Date2013.07.15
    Read More
  3. 사람들> 파키스탄 유학생회 회장 자히드 후세인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아직은 한국에서 파키스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지만 곧 두 나라 젊은이들 사이의 교류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려 합니다. 지금 당장은 우리가 한국 사회를 이해하고 더 많이 배우는데 힘써야지요." 재한 파키스탄유학생회...
    Date2013.07.15
    Read More
  4. 유럽 한인 청년, 평화통일 기원 국토대장정 나서

    유럽 한인 청년, 평화통일 기원 국토대장정 나서 (용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인 1.5세와 입양 한인, 국제결혼 한인 여성 자녀 등을 포함한 유럽지역 한인 차세대 70여명이 12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하나은행 연수원에서 열린 평화통일 기원 국토대장정 ...
    Date2013.07.15
    Read More
  5. No Image

    美대논란 '짐머만사건' 뭐길래…인종차별 vs 정당방위

    美대논란 '짐머만사건' 뭐길래…인종차별 vs 정당방위 (서울=연합뉴스) 윤지현 기자 = 미국 전역에서 인종차별 논란을 불러일으킨 일명 '짐머만 사건'의 피고인이 무죄 평결로 풀려나면서 사건 당시 상황에 또다시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역 자율방법대원인 조...
    Date2013.07.15
    Read More
  6. 아름다운 부여 백제문화단지 야경

    아름다운 부여 백제문화단지 야경 [ 2013-07-15 12:52 송고 ] 아름다운 부여 백제문화단지 야경 (부여=연합뉴스) 충남도 백제문화단지관리사업소는 부여 서동연꽃축제가 열리는 오는 18∼21일 인근 백제문화단지(부여군 규암면 합정리)를 야간에도 개장한다고 ...
    Date2013.07.15
    Read More
  7. No Image

    시진핑, 마오쩌둥 시바이포 6원칙 재강조…자만 경계

    시진핑, 마오쩌둥 시바이포 6원칙 재강조…자만 경계(종합) '정풍운동' 대대적 강화 위한 정치 운신 류윈산 상무위원 "군중 의견은 우리의 거울" 강조 (베이징=연합뉴스) 신삼호 특파원 =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지난 11∼12일 공산당 혁명성지 허베이(...
    Date2013.07.15
    Read More
  8. 화려한 비보잉

    화려한 비보잉 (서울=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3일 오후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R16 코리아 2013 세계 비보이 마스터즈 대회'에서 진조 크루가 오프닝 공연을 하고 있다. 2013.7.13 xanadu@yna.co.kr (끝)/홍기원 kirin@yna.co.kr...
    Date2013.07.15
    Read More
  9. 수영장 파란물, 한강 흙탕물

    수영장 파란물, 한강 흙탕물 [ 2013-07-14 18:48 송고 ] 수영장 파란물, 한강 흙탕물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에 많은 비가 내린 14일 오전 서울 한강공원 뚝섬 야외 수영장과 한강의 흙탕물을 한눈에 볼 수 있다. 2013.7....
    Date2013.07.14
    Read More
  10. 영국에서 온 비보이 신동

    영국에서 온 비보이 신동 [ 2013-07-12 15:15 송고 ] 영국에서 온 비보이 신동 (서울=연합뉴스) 유용석 기자 = 12일 오후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R16 KOREA 2013 세계 비보이 마스터즈대회'기자회견에 영국 비보이 신동 테라 자매(6세, 8...
    Date2013.07.1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45 546 547 548 549 ... 579 Next
/ 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