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산업계 "美테이퍼링보다 신흥시장 위기가 더 걱정"

posted Jan 30,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부산항 수출입 화물(자료사진)
부산항 수출입 화물(자료사진)
 

기업들 실물경제 영향 제한적 전망…환율 급변동 대비

 

(서울=연합뉴스) 산업팀 = 미국의 예정된 양적완화 추가 축소조치에 국내 산업계는 실물경제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면서도 환율 급변동과 신흥시장 위기 확산을 우려했다.

 

국내 산업계와 주요 기업들은 30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2차 테이퍼링(tapering·자산매입 축소) 조치가 통화가치 급락, 금리상승 등으로 이어져 실물경제를 위축할 우려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12월 첫 양적완화 축소 후 일부 우려와 달리 금융·외환시장에만 제한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 실물경제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았던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전과 달리 아르헨티나 금융시장의 동요와 맞물려 다른 신흥국으로 위기가 퍼지고 그 영향이 일본 엔화 등으로 전이될 경우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변양규 한국경제연구원 거시정책연구실장은 "금융시장에서 신흥국 동조화 현상이 발생할 경우 일부 충격이 있을 수 있지만 내수 및 수출 등 실물경제에 직접적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단 주요 수출업종 기업들도 큰 걱정은 하지 않으면서도 금융시장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전자업계는 초저금리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양적완화 축소가 완만하게 이뤄지고 있어 미국의 이번 조치가 실제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오히려 세계 최대 가전시장인 북미 지역의 소비심리가 살아나고 있음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기도 한다.

 

LG전자[066570] 관계자는 "사업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장 상황을 면밀하게 살펴볼 것"이라며 첫 양적완화 때와 동일한 반응을 보였다.

 

현대·기아차도 이번 조치가 미국의 자동차 수요 하락에 일정 부분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보면서도 그 규모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예고된 조치였던데다 규모 또한 시장에 충격을 줄 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현대차그룹 산하 자동차산업연구소는 지난해 미국 자동차 산업 수요가 7.6% 성장세를 보였지만 올해는 3.2% 증가에 그치며 다소 주춤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

외환은행 본점 딜링룸 전경(자료사진)
외환은행 본점 딜링룸 전경(자료사진)
 

현대·기아차는 이에 따라 신차 출시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통한 '제값받기' 정책 외에도 미국 현지공장의 생산성을 높여 물량부족 상황을 극복할 계획이다.

 

정유·석유화학 업계 역시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범위가 이미 예고됐던 사안인 만큼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전망했지만 환율 급변동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미국이 돈줄을 조여 환율이 오르면 원유 수입 부담이 커지지만 단기적으로 석유제품 수출에서는 반사이익을 거둘 수 있다. 그러나 환율의 급락·급등이 장기간 지속되면 환차손을 피하기 어렵고 이에 따른 세계 경기의 위축은 결국 수출에도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환율에 민감한 SK에너지는 사내 환 관리위원회를 별도 설치했고, SK경영경제연구소도 환율 변동에 따른 업종별 리스크 요인을 분석해 관련 계열사에 전달하는 등 환율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방위로 뛰고 있다.

 

건설업계는 미국 통화긴축의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신흥시장에 미칠 충격파가 해외 수주에 악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남미와 동남아 등 신흥시장으로 수주 지역을 다변화하는 추세인데 이번 조치로 이들 지역의 시장 심리가 얼어붙으면 수주에 어느 정도 영향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업계는 중장기적으로는 금리 인상으로 주택 구매 심리가 얼어붙어 주택 경기가 다시 침체에 빠질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

 

최근 주택경기가 바닥을 쳤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며 주택 매수를 저울질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상황에서 금리가 오를 경우 부동산경기 회복세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기 때문이다.

 

산업계는 미국의 통화긴축이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신흥국에 통화가치 하락을 유발하는 등 충격을 주지 않을지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

 

최근 며칠 사이에 아르헨티나에서 촉발된 신흥국 금융위기 우려로 일본 엔화 수요가 늘면서 엔고로 돌아섰는데 이로 인해 일본 경제가 또다시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을 간접적인 불안요인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변양규 실장은 "이미 엔저의 영향을 흡수한 한국 경제로선 일본 경제가 그대로 회복되는게 더 유리하다"며 "엔고 여파로 일본 경제가 예전 같은 침체로 돌아서게 되면 우리 경제와 산업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1/30 10:11 송고


  1. 산업계 "美테이퍼링보다 신흥시장 위기가 더 걱정"

    부산항 수출입 화물(자료사진) 기업들 실물경제 영향 제한적 전망…환율 급변동 대비 (서울=연합뉴스) 산업팀 = 미국의 예정된 양적완화 추가 축소조치에 국내 산업계는 실물경제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면서도 환율 급변동과 신흥시장 위기 확산을...
    Date2014.01.30
    Read More
  2. 닭·오리 출하전 사전 임상검사제 시행(종합)

    통제된 AI의심 진천 종오리농장 (진천=연합뉴스) 변우열 기자 = 충북 진천군은 전날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 의심 신고가 된 이월면 종오리 농장 반경 500m 위험지역의 오리를 예방적 차원에서 살처분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지난 28일 ...
    Date2014.01.29
    Read More
  3. 김성식 "신당이 민주당 비해 표 확장성 있어"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의 김성식 공동위원장.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신당 창당 실무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의 김성식 공동위원장은 29일 "새누리당이 두려워하는 정당은 저희 '새정치신당'이 ...
    Date2014.01.29
    Read More
  4. 김상민, '정보유출 책임은 기업몫' 법안 발의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은 29일 금융 소비자의 개인 신용정보가 유출된 경우 해당 기업에 손해배상의 책임을 지우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
    Date2014.01.29
    Read More
  5. 청주지검 구치감서 피의자 자해…경찰 '감독 소홀'(종합2보)

    청주지검 구치감서 피의자 자해 사고 (청주=연합뉴스) 김형우 기자 = 28일 오후 3시 30분께 청주시 산남동 청주지검 내 피의자 구치감에서 A(58)씨가 자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A씨는 곧바로 인근 병원으로 이송돼 응급수술을 받았지만 생명이 위독한 것으로...
    Date2014.01.29
    Read More
  6. 회원 6천명 판돈 4천억…스포츠도박 사이트 5곳 적발

    스포츠도박 알선업체서 압수한 3억원 (부산=연합뉴스) 회원 6천200여명에 배팅금액만 4천억원에 이르는 기업형 불법 스포츠도박 사이트 5곳이 적발됐다. 경찰은 이들 업체에 대한 수사과정에서 현금 3억550만원과 대포통장 119개 등을 압수했다.<<지방기사 참...
    Date2014.01.29
    Read More
  7. "한국기업도 글로벌 사업하려면 '소셜비즈니스' 필요"

    케빈 카바노프 IBM 수석부사장 (올랜도=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IBM 스마터워크포스 부문을 이끄는 케빈 카바노프 수석부사장이 2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 '커넥트 2014' 행사장에서 소셜비즈니스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2014.1.2...
    Date2014.01.29
    Read More
  8. 현오석 "시장 불안조짐 발생시 과감히 조치"(종합2보)

    모두발언하는 현오석 장관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4.1.29 leesh@yna.co.kr "美 양적완화 추가 축소할 듯…비상...
    Date2014.01.29
    Read More
  9. 포스코, 작년 영업이익 2조9천961억원…18.0%↓(종합)

    매출 61조8천647억원으로 2.7% 감소…글로벌 시황부진 영향 대내외 악재에도 영업이익률 7.3%로 글로벌 철강사 중 최고 올해 매출 65조3천억원, 조강생산 3천770만t 목표…투자 규모 6조원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국내외 시황 부진과 중국발 공급과잉 ...
    Date2014.01.28
    Read More
  10. 서울시, 대기질 개선 위해 공해차량 과태료부과 확대(종합)

    서울시 대기질 개선...10년안 선진국 수준으로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장혁재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이 28일 오전 청사에서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2014.1.28 xyz@yna.co.kr 미세먼지 배출 숯불구이음식점·찜질방 관리 죈다 베이징...
    Date2014.01.2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800 801 802 803 804 ... 962 Next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