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증시 풍향계> 미국 고용지표 호조에 낙폭만회 나설 듯

posted Nov 10,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이번 주 코스피는 지난주 낙폭을 서서히 회복하는 흐름이 예상된다.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는 연방정부 셧다운(부분 업무정지)에도 불구하고 10월 비농업부문 신규 취업자 수가 20만4천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전망치 12만5천명을 크게 웃도는 수다. 실업률도 7.3%로 전월(7.2%)보다는 다소 높았지만 시장 예상치인 7.4%보다는 0.1%포인트 낮았다.

애초 증권가에선 미국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좋게 나올 경우 주식시장에는 악재가 될 것으로 전망했었다.

 

미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8%로 예상을 웃돌면서 양적완화 축소 시점이 연내로 앞당겨질 것이란 우려가 커진 상황이 재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선 GDP 성장률에 이어 10월 고용동향도 호조를 보인 만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2월부터 양적완화를 축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증시는 큰 폭으로 상승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1.08% 뛰어 사상 최고치를 다시 썼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지수와 나스닥 종합지수도 각각 1.34%, 1.60%씩 급등했다.

 

고용지표가 워낙 큰 폭으로 개선된 까닭에 양적완화 조기 축소 우려를 압도한 결과로 보인다.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고용이 개선됐지만,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평가한 점도 호재가 됐다. 그는 통화정책을 결정하기 위한 여건이 생각보다 어둡다고 말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정부 폐쇄의 영향으로 지표가 왜곡됐을 가능성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12월 발표될 11월 고용지표야말로 연준 양적완화 축소 시점을 결정하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이야기다.

 

특히 미국 소비자 심리지표가 예상 밖의 하락세를 보이면서 양적완화 연내 축소가 어렵다는 의견에 무게를 싣고 있다.

 

결과적으로 코스피는 낙폭 회복에 나설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한치환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지표 자체보다 시장의 해석이 중요한 상황인데 3분기 성장률 발표 때와 달리 상승했다는 것은 연준이 출구전략을 서두르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메시지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국 양적완화 축소가 연내에 시작되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 우세해지면서 같은 성격의 사안을 두고도 정 반대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한 연구원은 "사실 연준은 고용지표나 GDP 등과 상관없이 12월에 출구전략을 시행하기 힘든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9∼10월에 시행하지 못한 이유가 셧다운 우려 때문인데 (미국 정치권의 합의 사항은 부채 상한을 내년 2월까지 한시적으로 증액한 것에 불과해) 내년 1∼2월 동일한 이슈가 재발할 수 있다"면서 "예전엔 안 된다고 했다가 이번에는 된다고 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의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유럽계 자금의 국내 증시 유입 가능성도 제기된다.

 

과거 유럽계 자금은 장기대출 프로그램(LTRO)이나 무제한 국채매입 프로그램(OMT), 기준금리 인하 등 경기부양적 통화정책이 나올 때마다 강한 순매수를 기록했다.

 

한치환 연구원은 "이번 역시 과거 사례들과 유사한 흐름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중국 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3중전회)에서 구조조정 정책이 나오면 상승탄력을 억제하는 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조선, 기계, 철강 등 소재, 산업재 등 경기민감 업종의 모멘텀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hwangc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3/11/10 08:00 송고


  1. 윤석열, 부인 재산 5억원 잘못신고해 또 징계(종합)

    윤석열 여주지청장 <<연합뉴스 DB>> "대부분이 담보대출 받은 채무금…재산 과다신고"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 검찰이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 수사팀장을 맡았던 윤석열 여주지청장에 대해 중징계를 결정한 가운데,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윤 지청장...
    Date2013.11.10
    Read More
  2. No Image

    <증시 풍향계> 미국 고용지표 호조에 낙폭만회 나설 듯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이번 주 코스피는 지난주 낙폭을 서서히 회복하는 흐름이 예상된다.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는 연방정부 셧다운(부분 업무정지)에도 불구하고 10월 비농업부문 신규 취업자 수가 20만4천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
    Date2013.11.10
    Read More
  3. 금융당국, 국민銀 거액 비자금 조성 정황 포착(종합)

    사진은 KB금융지주 사옥 로비.<<연합뉴스 DB>> 도쿄지점 검사서 국내 유입 뭉칫돈 발견…은행 해외점포 감시 강화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고유선 기자 = 국민은행 도쿄지점에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 금융당국에 포착됐다. 일본에서 국내로 밀반입된...
    Date2013.11.10
    Read More
  4. 다시멈춘 정기국회…野 '원샷 특검' 요구(종합)

    국회 운영위원회 파행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 겸 국회 운영위원장과 새누리당 위원들이 8일 오전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이날 민주당은 모든 국회 의사일정을 중단하고 대검 앞에...
    Date2013.11.09
    Read More
  5. 檢, 윤석열 여주지청장 정직 3개월 중징계 결정

    윤석열 여주지청장 <<연합뉴스DB>> 박형철 공공형사수사부장, 감봉 1개월 경징계 '수사 외압' 의혹 조영곤 서울지검장은 징계 대상 제외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대검찰청 감찰본부(이준호 본부장)가 8일 열린 감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가정보원 정...
    Date2013.11.09
    Read More
  6. No Image

    국내 주식형펀드, 11주 만에 주간 수익률 하락폭 최대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국내 주식형 펀드의 주간 수익률이 지난 9월 아시아 금융위기설이 부각된 이후 11주 만에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했다. 외국인이 차익실현에 나서면서 연일 매도 우위를 나타냈고 미국의 경제지표 개선에도 양적완화 출구전략 ...
    Date2013.11.09
    Read More
  7. 대한항공·아시아나, 승객 우주방사선 노출 고지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대한항공[003490]과 아시아나항공[020560]은 북극항로를 이용하는 미주 노선 승객이 노출되는 우주방사선량을 웹사이트에서 알리기 시작했거나 곧 알릴 예정이다. 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달부터 웹사이트에서...
    Date2013.11.09
    Read More
  8. 내년 군인 월급 15% 오른다…상병 13만4천600원

    육군 제32사단 기동대대 장병들이 동계전투태세를 대비해 군견과 함께 적의 예상 침투지역과 은거지를 수색정찰하고 있다. <<연합뉴스DB>> 해군 함정근무자 전원 특수건강검진 (세종=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내년도 장병의 월급이 15% 오른다. 8일 기획재정...
    Date2013.11.08
    Read More
  9. 검찰 '대선개입' 의혹 전공노 홈페이지 서버 압수수색(2보)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 검찰이 대선 개입 의혹 고발 사건과 관련,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홈페이지 서버를 압수수색하겠다고 통보했다고 전공노가 8일 밝혔다. 전공노 정용천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검찰이 오전 10시에 대선...
    Date2013.11.08
    Read More
  10. 코스피, 개장과 동시에 2,000선 붕괴(종합)

    서울 중구 외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모니터를 주시하고 있다.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 = 코스피가 8일 개장과 동시에 2,000선이 무너졌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16.83포인트(0.84%) 내린 1,987.21로 거래를 시작했다. 지수...
    Date2013.11.0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847 848 849 850 851 ... 962 Next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