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금융당국, 국민銀 거액 비자금 조성 정황 포착(종합)

posted Nov 10,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사진은 KB금융지주 사옥 로비.<<연합뉴스 DB>>
 

도쿄지점 검사서 국내 유입 뭉칫돈 발견…은행 해외점포 감시 강화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고유선 기자 = 국민은행 도쿄지점에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 금융당국에 포착됐다.

 

일본에서 국내로 밀반입된 자금만 20억원 이상 규모다.

 

금융당국은 일본 금융청과의 협력 및 계좌 추적 강화로 비자금 행방을 철저히 규명할 방침이다.

 

시중은행도 이와 유사한 형태로 뭉칫돈을 조성했을 가능성이 있어 당국은 해외점포에 대한 고강도 감시에 나선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국민은행 도쿄지점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도쿄지점 직원들이 부당대출을 해주며 거액의 수수료를 챙긴 것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수수료 중 20억원 이상이 국내로 반입됐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이 돈이 당시 경영진과 관련 있는지를 포함해 계좌 추적 등 조사 중이다.

 

이런 사실은 문제의 도쿄지점장이 승진을 위한 공적 조서를 작성한 서류에서 적발됐다.

 

KB금융[105560] 경영진은 수차례 도쿄를 방문한 뒤 해당 지점장의 승진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중은행에서 해외 지점장이 승진하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

 

앞서 일본 금융청은 최근 금감원을 방문해 국민은행 도쿄지점의 자금세탁 조사 경과를 설명하면서 심각성을 경고했다. 금융청 당국자가 금감원까지 직접 찾아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민은행 도쿄지점은 한도를 초과해 대출해주기 위해 다른 사람 명의를 내세우는 방식으로 수천억원대의 부당 대출을 한 혐의로 금융청의 조사를 받았다. 국민은행은 도쿄지점에 대해 두 차례나 내부 감사를 했는데도 문제를 적발하지 못해 내부 통제에 심각한 문제점도 드러냈다.

 

금감원은 이번 사건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일본 금융청과 협력, 수사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금감원이 최근 국민은행 도쿄지점 검사 과정에서 수상한 뭉칫돈이 국내로 흘러든 것을 발견했다"면서 "금액만 20억원 이상의 거액으로 비자금 조성 성격이 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KB 경영진이 도쿄지점장을 승진 대상자에 넣었고 공적 조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비자금 조성 사실이 들통났다"면서 "경영진의 내부통제 미흡, 내부 감사 실패가 얽힌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현재 검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 일절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금감원은 부당 대출을 통한 의혹이 다른 시중은행 해외 점포에도 있을 것으로 보고 해외 점포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

 

해외지점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포착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지표와 여신 규모 등 상시감시 지표도 강화할 계획이다.

 

국민은행, 산업은행 등 11개 은행이 해외에서 운영 중인 현지법인과 지점은 145개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국민은행 도쿄지점 사건을 계기로 금감원이 시중은행 해외 점포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외환은행 도쿄 및 오사카지점은 지난 2006년 자금세탁 혐의로 3개월만 영업 정지를 당했고 금감원은 이를 문제 삼아 2010년 외환은행에 기관경고 징계를 내린 바 있다.

 

president21@yna.co.kr

cind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3/11/10 09:10 송고


  1. No Image

    금융당국 '동부·한진' 집중 관리한다(종합)

    약정 대기업 6곳 중 4곳 자율협약·워크아웃行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고유선 기자 = 금융당국이 경영 부실 우려가 있는 대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재무구조개선약정을 강화키로 했다. 특히 동부그룹과 한진그룹을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이들 그룹은 단기적 유...
    Date2013.11.11
    Read More
  2. 엔저로 참소라 수출 `뚝'…제주 해녀 한숨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엔저로 제주산 참소라의 대 일본 수출길이 막히면서 참소라를 따 생계를 꾸리던 제주 해녀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제주산 살아있는 소라의 대일 수출액은 올해 1분기만 해도 작년보다 28.9% 늘었지...
    Date2013.11.11
    Read More
  3. 서울시민 81% "서울, 고향으로 느껴"…이웃신뢰 낮아

    청계천에서 시민들이 산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DB>> 주거만족도 낮고 월세 증가…남성 비만 '껑충' (서울=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 서울시민 10명 중 8명은 출생지와 상관없이 서울을 고향으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서울시가 펴낸 '서울시민의 생...
    Date2013.11.11
    Read More
  4. 지리산에 방사한 반달곰 형제 겨울나기 준비중>

    자연훈련 중인 반달가슴곰. <<연합뉴스DB, 국립공원관리공단>> 자연적응훈련장 반경 2㎞ 내 활동…도토리 등 섭취하며 체지방 늘려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11월 중순에 접어들면서 전국 곳곳의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등 초겨울 추위가 시작...
    Date2013.11.11
    Read More
  5. 황우여-김한길 내일 회동…정국해법 논의 주목

    대화하는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김한길 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DB>> 황우여, 정국경색 속 민주당사로 김대표 방문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차병섭 기자 = 국가기간 대선개입 의혹 등을 둘러싼 여야 간 대치가 갈수록 가팔라지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황우...
    Date2013.11.11
    Read More
  6. -청산되지 않은 친일재산- 환수 안된 노른자위 땅①

    지난 5일 청주지법 민사항소1부(이영욱 부장판사)가 '친일파' 민영은 후손의 '땅찾기 소송'에서 원심을 깨고 청주시 승소 판결을 내리자 청주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청주지방법원 앞에서 만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DB>> 친일재산조사위, 성과 불구 ...
    Date2013.11.10
    Read More
  7. 윤석열, 부인 재산 5억원 잘못신고해 또 징계(종합)

    윤석열 여주지청장 <<연합뉴스 DB>> "대부분이 담보대출 받은 채무금…재산 과다신고"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 검찰이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 수사팀장을 맡았던 윤석열 여주지청장에 대해 중징계를 결정한 가운데,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윤 지청장...
    Date2013.11.10
    Read More
  8. No Image

    <증시 풍향계> 미국 고용지표 호조에 낙폭만회 나설 듯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이번 주 코스피는 지난주 낙폭을 서서히 회복하는 흐름이 예상된다.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는 연방정부 셧다운(부분 업무정지)에도 불구하고 10월 비농업부문 신규 취업자 수가 20만4천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
    Date2013.11.10
    Read More
  9. 금융당국, 국민銀 거액 비자금 조성 정황 포착(종합)

    사진은 KB금융지주 사옥 로비.<<연합뉴스 DB>> 도쿄지점 검사서 국내 유입 뭉칫돈 발견…은행 해외점포 감시 강화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고유선 기자 = 국민은행 도쿄지점에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 금융당국에 포착됐다. 일본에서 국내로 밀반입된...
    Date2013.11.10
    Read More
  10. 다시멈춘 정기국회…野 '원샷 특검' 요구(종합)

    국회 운영위원회 파행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 겸 국회 운영위원장과 새누리당 위원들이 8일 오전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이날 민주당은 모든 국회 의사일정을 중단하고 대검 앞에...
    Date2013.11.0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847 848 849 850 851 ... 963 Next
/ 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