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아시아문화전당 디자인랩에
프랑스 현대예술센터 ‘르 콩소시엄’ 참여키로
- 아시아문화전당 공용공간 디자인 및 기관 정체성 구축에 참여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김종덕) 산하 아시아문화개발원(원장 최종만, 이하 개발원)은 프랑스 현대예술센터인 ‘르 콩소시엄’과 2015년 9월 개관 예정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전당)의 ‘디자인랩’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11월 10일, 개발원과 르 콩소시엄은 디자인랩 운영을 위해 계약(3년)을 체결하였고, 르 콩소시엄의 공동 감독(프랑크 고트로, 김승덕)는 세부 현황 파악과 업무 협의 등을 위해 11월 27일부터 12월 6일까지 광주 전당 현장을 방문한다.
-참여감독
디렉터 |
경력사항 |
김승덕 |
? 現, 카타르 도하 도시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디렉터 (’11~18) ? 現,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르 콩소시움’ 국제전시기획 디렉터 (’01~) ? 제55회 2013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 (+김수자 작가) ? 팔레 드 도쿄 프로그램 자문위원 (’11~) ? 안양 공공예술 프로젝트(APAP) 커미셔너 (’07) ? 쿠사마 야요이 순회전 (’08) ? 로댕갤러리 중국작가 왕두전 (’01) ? 퐁피두센터 어소시에이트 객원 큐레이터 (’96~’98) ? 삼성문화재단 자문 큐레이터 (’93~’00) ? 서울올림픽 조각공원 조성 실행위원 (’88) |
Franck Gautherot |
? 現, 카타르 도하 도시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디렉터 (’11~18) ? 베니스비엔날레 프랑스관, 리옹비엔날레, 안달루치아 현대예술센터 등 전시 기획 ? 아나 산더스 필름 Anna Sanders Film‘ 영화사 설립(아핏찻퐁 감독의 <열대병>이 2004년 칸 경쟁부분, 심사위원 특별상 수상) ? Les Presses Du Reel 출판사 설립 (’92) ? 프랑스 디종에 현대아트센터 ‘르 콩소시움’ 설립 (’77) |
향후 아시아문화전당 내에서 융·복합 콘텐츠 생산기능을 담당할 문화창조원은 세계적인 기관의 노하우를 흡수하고 축적해 국제적 수준의 아시아 중심 문화기관으로 나아가고자 디자인랩, 과학기술랩, 미디어랩 등 5개의 연구랩을 설치, 운영할 예정인데, 이번에 개발원이 르 콩소시엄의 참여를 합의함에 따라 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내 첫 번째 연구랩 구성이 결정된 것이다.
디자인랩을 통한 지역민의 생활 양식 개선 및 특화 상품 개발
디자인랩의 총괄 지휘를 맡은 르 콩소시엄은 전당 개관까지 전당의 내·외부 공용공간 디자인의 점검과 보강을 진행한다. 또한 전당 5개원의 통합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15년 중에는 창·제작센터를 기반으로 지역 연계 문화상품 개발, 페스티벌 개최 등 지속적인 디자인 관련 사업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르 콩소시엄은 1977년에 설립된 국제적인 명성의 현대예술센터로써, 300여 건에 달하는 전시, 건축 컨설팅, 도시재생 프로젝트, 영화 및 출판 사업 등을 진행해왔다. 특히, 파리의 남동쪽에 위치한 디종에서, 기획력으로 출발하여 국제적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광주에서의 활동이 기대된다.
프랑스 디종에서 국제적으로 성공한 노하우를 전당에 접목
디자인랩의 지휘를 맡은 프랑크 고트로는 르 콩소시엄의 창립 멤버이며, 공동 감독(디렉터)인 김승덕은 2013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를 역임하였다.
김성일 문체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장은 르 콩소시엄에 대해, “파리가 아닌 디종에서 문화의 꽃을 피웠다는 점, 창조적인 사고를 통해 국제적인 문화기관으로서 선구적인 역할을 해 왔다는 점에서 그 성공 노하우는 전당이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며, “국제 문화계에서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르 콩소시엄이 전당 사업에 많은 역할을 해주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디자인랩의 구축을 시작으로 향후 다른 기관들과도 협력 관계를 구축해 지속적이고 발전적인 상생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www.newssports25.com
전재표 기자 su1359m@hanmail.net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스포츠닷컴&추적사건25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