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강력한 금연정책은 청소년을 담배로부터 보호할 것으로 기대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청소년흡연음주예방협회 등 77개 청소년 단체, 정부정책 적극 지지
정부의 금연정책 추진의지에 대해 청소년 단체들은 적극적 지지와 함께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강력한 금연정책을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담배가격 인상은 청소년 흡연억제에 분명히 기여한다.
대한민국의 담배가격은 OECD국가 중 최하위권 수준으로 저렴한 담배가격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쉽게 담배구매를 할 수 있는 것이 현실이며 청소년들의 흡연율 증가의 주된 요인이기도 하다. 이에 청소년 흡연율 감소를 위해 담배가격 인상이 청소년 흡연억제 및 금연에 효과적 수단이다.
2004년 담배가격 인상 후 청소년 흡연자 중 11.7%가 흡연을 중단했다는 조사결과를 보더라도 담배가격 인상은 청소년 흡연예방 및 금연정책에 강력한 수단이다.
담배가격 인상으로 확보된 예산은 흡연자들의 금연지원 및 청소년 흡연예방 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되어야 한다.
그동안 담배가격 인상이 논의되고 공론화될 때마다 정부는 청소년 흡연예방에 크게 기여한다고 밝혔으나 정작 청소년 흡연예방 사업 및 금연사업에는 제대로 사용되지 않았다. 이번에 담배가격 인상이 실현될 경우 청소년 흡연예방 사업에 집중 투자되어야 한다.
◇청소년을 담배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정책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
CDC(미국질병관리통제센터) 자료는 1$의 보건교육 투자가 14$의 경제적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였다. 이는 청소년 시기에 흡연과 음주, 개인위생 등 조기보건교육이 성인이 되어서도 금연, 금주자로 유지됨으로써 국가 및 가정 경제에 크게 기여함을 증명하고 있다. 따라서 담배가격 인상으로 확보된 예산 중 10% 이상은 청소년 흡연예방 사업으로 투자되어야 한다.
◇청소년 흡연율이 증가하고, 흡연의 저연령화가 지속될 경우 국가적 재앙이 초래될 수도 있다.
흡연의 피해는 25∼30년 이후 나타난다. 현재같이 청소년 흡연문제를 방치할 경우 지속적 흡연율 증가와 함께 청소년들이 성인이 될 시기에 만성 폐쇄성 폐질환, 심혈관계 질환, 뇌혈관질환, 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은 실정이므로 지금부터라도 정부는 강력한 청소년 금연정책 및 흡연예방 정책에 투자하여야 한다.
이에 청소년 단체들은 청소년 흡연문제에 대해 심각한 인식을 가지고 정부의 담배가격 인상을 적극 지지하며 다음과 같은 정책을 강력히 요구한다.
하나, 정부는 담배가격 인상 정책을 선진국 수준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하라.
둘, 담배가격 인상으로 확보된 세수 중 10%는 청소년 흡연예방활동 사업 및 흡연예방 교육 사업에 집중 투자하라.
셋,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해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들이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라.
넷, 청소년금연정책 및 흡연예방 정책에 청소년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라.
다섯,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교육자료 개발 보급 및 지원활동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라.
여섯, 담배전시 및 담배회사의 청소년 대상 홍보활동을 철저히 엄단하라.
일곱, 담배에 중독된 청소년의 치료, 재활을 위해 외국과 같이 청소년들에게도 금연치료제를 선별 처방할 수 있도록 의료법을 개정하라.
여덟, 정부는 담배성분 분석 및 니코틴, 타르 함유량 측정을 담배회사가 아닌 정부기관에서 실시하여 성분을 완벽하게 공개하라.
이상 다음의 청소년단체들은 정부의 담배가격 인상을 적극 지지하며, 청소년흡연예방 및 금연활동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요구한다.
www.newssports25.com
전재표 기자 su1359m@hanmail.net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스포츠닷컴&추적사건25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