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사)한국진도견협회-천연기념물 제53호 진도견을 보존, 발전
<한국진도견협회>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했다. 그런데 49년째 대한민국 천연기념 제53호인 진돗개의 고유혈통을 발굴 및 보존 육성하여 세계속의 명견 진돗개 육성함에 몸과 마음을 불사르고 있는 집녑의 이철용(78세) 사회단체 한국진도견협회 회장은 오늘도 숨가쁜 시간과 공간속에 하루를 보낸다.
세퍼드가 세계적으로 명견으로 알려져 있듯이 우리 진도견도 세퍼드와 못지않은 우수성을 알리기에 세계 속으로 도약하는데 혼신을 다하고 있다.
한국진도견협회(회장 이철용)는 국내 최초로 1965년 동호인 20여명으로 시작하여 1970년 2월 10일 정식 출범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이어 오며 폭넓은 연구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진돗개 연구 전문단체다.
이철용 회장을 한국의 문화유산인 천연기념물 53호 진돗개 잡화화, 퇴화를 실감하고 다시 되찾기 위해 전국 곳곳을 찾아 우수종을 발굴 및 확보하여 본부직영 연구소에서 우수자견 작출에 목적을 두고 지속적인 연구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한국진도견협회는 매년 2회, 봄, 가을 4월과 10월에 1980년 4월부터 본부 주최로 전국 우수 진돗개 선발전을 개최하고 있다.
<해외 대회로 국위 선양>
국내최초로 미국 LA에서 한국진도견협회 주최로 미주 우수 진돗개 선발대회를 1995년 9월에 개최 1996년 9월 3회를 개최하였다. (장소: LA 애드모아 고원)
1996년 9월 23일 광복 50주년 기념행사에서는 이철용 본회장은 미국 정부로부터 공식적으로 배당받은 오픈카 143호를 타고 LA 올림픽 거리 제23코리안 퍼레이드에서 수많은 미국시민들의 환호성에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며 한국진도견협회의 위상을 크게 드높였고 천연기념물 제53호 진돗개의 당당한 자태와 특성을 확실하게 인식시켜 주었다.
또한 사회단체장으로서 LA 한인의 날, 공적으로 미국국무장관 감사패 LA 명예 시민권 및 감사패와 린우드 명예시민권 및 감사패를 받은 초유의 일이다
200년 9월 일본 도야마에서 세계애견대회를 유치함에 본회의 이철용 회장을 대한민국 애견 단체장 대표 정 심사위원 자격으로 정식 초청 받았다.
.
<진도견의 유래>
진돗개는 정확한 유래는 알수가없고 구전으로 내려오는 여러 가지 설들이 존재하고 있다.
서기 1140년대 고려와 통상관계에 있던 남송의 무역선이 진도 근해에서 조난당했을 때 그무역선에 살았던 남송의 개가 진도군 지산면에 상륙되어 진돗개의 원종이 되었다는 설, 서기 1269년 고려 삼별초난 때 몽고군이 견으로 가져왔다는 설, 그리고 이조시대 때 군영목장으로 진도군 지산면에 설립한 국립 군마 육성 목장에서 번견으로 사용하기 위해 몽고 에서 수입 했다는 설이 있다.
<진도견 자료 문의>
(사)한국진도견협회 (http//: www.kjindodog.org) Tel 02-966-4646
[스포츠닷컴 안홍열 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