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에코 에듀 체험센터’ 건축공사 기공식 가져
순천시는 24일 오후, 전남 해룡 면천변 주차장에서 전남도민 및 순천시민, 전라남도 교육청 관계자. 순천시청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 ‘에코 에듀 체험센터’ 건축공사 기공식을 성황리에 가졌다. 주요 참석자는 장만채 전남교육청 교육감, 조충훈 순천시장, 곽영체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임종기 순천시 의회의장, 권애영.김기태.서동욱.박동수.정병회.한택회.임용수.도의원, 신민호.이창용 ,서정진.박계수.허유인.이옥기.정철균 순천시 시의원, 이종범 전남 교육청 행정국장. 윤종식 순천시 교육장, 김종남 해남군 교육장, 정혜인 화순군 교육장, 김천옥 무안군 교육장, 이도환 보성군 교육장, 김명식 순천시 교육과장, 서재식 농협은행 순천시 지부 지부장, 이매경 시립도서관운영위원회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판수 전라남도 교육청 시설과장의 사업경과 보고시작으로 공사의 규모가 알려졌다. 2013년 10월11일 지자체 대상 공모추진(순천시선정). 2013년 10월22일 순천시와 MOU체결. 2014년9월3일 교육부 수시3차 중앙투융자심사결과 적정. 2015년10월1일 설계용역 현상공모공고. 2017년6월28일~2018년9월20까지 시설공사((주)양지)착수. 2018년 10월 개관 예정이다.
사업기간은 2015년6월~2018년10월까지이며 사업량은 지하1층. 지상3층으로 사업비는 593억원. 국비200억원. 교육청193억원. 시비200억원이 소요된다. 주요시설현황은 다목먹홀, 수용인원 3천명, 공연장 464석, 주차장286대, 도서관150석. 북카페2층. 열람실.자료실 등이 지어진다.
특히, 장만채 교육감은 ‘전남 독서토론 열차학교 시베리아횡단’을 2017년에 추진한 바 있다. “약자를 위해, 모두를 위해, 조국을 위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도내 고등학생 지도교사와 장 교육감이 직접 참여, 운명의 공동체로 체험한 것으로 “이런 혁신적 프로그램을 시행한 교육청은 전라남도 교육청 뿐이다”라고 평가를 받았다. 체험을 한 학생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결코 잊지 못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장만채 전남교육청 교육감
이 행사에서 장 교육감은 독서토론 열차학교를 성공적으로 이끌었기에 이에 화답이나 하듯 소감을 밝혔는데 도민, 시민들로부터 “이번에는 593억원을 투자해서 순천시 해룡천변에 에코에듀체험센터 건축공사 기공식을 가져 장만채 교육감만이 할 수 있고 열정으로 일하는 미래지향적인 교육감이다“라는 평이 자자하다.
장 교육감은 기념사에서 ”조충훈 순천시장, 곽영체 교육위원장, 임종기시의장, 도의원.시의원님들 께서 많은 지원과 도움을 주신 것에 감사드린다. 오늘 드디어 숙원이던 에코에듀체험센터 기공식을 갖게 됐다. 오늘 참석하신 도민 및 시민들께도 감사 드린다. 우리 순천시에서 에코에듀체험센터가 건립되면 학생들에게 참좋은 인성교육과 힐링하는 체험을 할 수있도록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고 나중에 준공이 되면 함께 연계해서 최고의 순천시를 만들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조충훈 순천시장
조충훈 순천시장은 “우리 순천시에 에코에듀 체험센터가 들어설 수 있도록 도와주신 장만채교육감, 곽영체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임종기 순천시 의회의장, 시의원 및 순천시민들께 감사드린다”라고 축사했으며 “학생들을 위해 생태환경 체험과 인성교육 체험을 통해 좋은 교육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잡월드 공사가 시작되고 있으니 준공되면 함께 연계해서 해외 관광객들이 순천을 찿고 국내 관광객들도 순천을 찿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 최고의 순천시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스포츠닷컴 이기장 국회출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