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정부, ‘신·변종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 보호 강화 방안’ 발표

posted May 10,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jpg

 

 

 

                     -청소년 대상 마약 공급·사범유해업소 강력 처벌 추진-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9일 여성가족부가 ·변종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 보호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마약 공급사범에 대해 구속수사와 가중처벌을 추진한다. 또 변종 룸카페 등 유해업소의 청소년 대상 영업행위 단속도 강화한다.

여성가족부는 이날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변종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 보호 강화 방안을 수립하고 제20차 청소년정책위원회에서 심의해 확정했다.

 

이번 방안은 청소년 보호환경의 변화를 정책에 반영하고 청소년 보호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것으로 청소년 유해업소 단속 및 신·변종 발굴 강화 마약류 등 유해약물 차단 및 치유지원 사이버 도박 등 사행심 차단 및 예방 강화 사이버 폭력 방지 및 피해 회복 지원 디지털 성범죄 조기감지 및 대응체계 강화 등 5가지 중점 추진 과제를 중심으로 한다.

먼저 변종 룸카페 등 유해업소의 청소년대상 영업행위 단속을 강화한다.

또한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 결정고시개정을 통해 청소년이 이용가능한 룸카페 등의 시설형태 기준을 제시해 청소년의 안전한 이용과 사업주의 합법적 영업권을 보장한다.

 

전국 258개 지자체·경찰·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전국 단위 민·관 합동 점검 단속을 확대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과 협력해 청소년 보호관련 소상공인대상 교육도 실시한다.

마약류 등의 청소년 유통 차단을 위해 학교·학원 주변 순찰·단속도 집중 실시한다.

마약 구입을 유도하는 게시글 등의 신속 차단을 위해 서면심의 방식 도입을 추진하는 한편, 청소년 대상 마약 공급사범은 구속수사 및 가중처벌한다.

 

마약 중독 청소년의 치유 지원을 위해서는 중독재활센터를 확대하고 국립청소년디딤센터의 치유 서비스도 연계 지원토록 한다.

올해부터는 중1 청소년을 대상으로 도박 문제를 진단해 위험군 청소년을 조기 발굴하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도박문제예방치유센터,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 등의 상담·치유 프로그램을 연계·지원한다.

 

청소년 상담·치유시설의 도박 문제 청소년 치유서비스 전문성 강화를 위해 상담·치유 서비스 지침도 개발해 보급한다.

사이버 폭력의 조기감지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선호하는 온라인 공간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사이버 현장상담(아웃리치)’을 확대한다. 사이버 학교폭력 등 피해 조기감지, 상담, 신고 등을 지원하는 학생보호 통합(원스톱) 온라인 지원 시스템(어울림앱)도 본격 운영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위기청소년 대상 폭력 및 착취 행위에 대해서는 경찰청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엄정 수사토록 한다.

올해부터 전국 시·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임상심리사를 배치하고 하반기부터는 찾아가는 청소년 마음건강 지킴이 버스’ 5대를 운영하는 등 고위기 청소년의 정신건강 관련 전문적 지원도 추진한다.

 

이 밖에 아동·청소년 대상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등 실시간 플랫폼에서의 불법음란정보 유통 및 환심형 성범죄(온라인그루밍) 의심 행위 등을 상시 점검하고 경찰청 내 사이버성폭력 전담반을 운영한다.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은 법정대리인의 요청 없이도 선제적으로 삭제 지원하고 디지털 성범죄 피해정보 차단, 삭제, 수사 등 성범죄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한 통합형(원스톱) 신고체계를 구축·운영한다.

특히 여가부는 아동·청소년 성착취에 대한 국민 인식, 피해 현황 및 양상 등을 파악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실태를 조사할 계획이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은 청소년의 일상을 위협하는 불법·유해 환경이 확산하는 현실을 엄중히 인식해 관계부처와 신속히 대책을 마련했다청소년 대상 불법·유해 환경을 선제적으로 차단해 안전하게 보호하는 한편, 피해 청소년을 빠르게 찾아내 일상을 회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1. 간호법 제정안, 윤 대통령 거부권 행사·다시 국회로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16일 윤석열 대통령은 간호법 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다. 이로써 간호법 제정안은 다시 국회로 돌아가 대통령의 재의요구권에 따라 다시 의결 순서를 밟아야 한다, 국회에서 간호법 제정안이 다시 의결되려면 재적의원 과반 ...
    Date2023.05.16
    Read More
  2. 民主, ‘김남국 코인 의혹’으로 내부 갈등 심화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15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에 이어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거액 코인 투자 의혹’이 당 내부에 갈등을 일으키고 쇄신을 강력 요구하는 조짐이 일어나고 있다. 당 지도부는 &...
    Date2023.05.16
    Read More
  3. 코로나19 엔데믹- 심각’단계 해제, 경계 6월부터 본격 적용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11일 윤석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고, 6월부터 본격 적용한다”고 밝혔다. 코로...
    Date2023.05.11
    Read More
  4. 윤 대통령, “2년 차 국정은 경제·민생 위기 살피는데 주안점 두겠다”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10일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아 윤 대통령은 “2년 차 국정은 경제와 민생의 위기를 살피는데 주안점을 두겠다”며 “외교의 중심도 경제에 두고 복합 위기를 수출로 돌파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윤 대통...
    Date2023.05.10
    Read More
  5. 정부, ‘신·변종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 보호 강화 방안’ 발표

    -청소년 대상 마약 공급·사범유해업소 강력 처벌 추진-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9일 여성가족부가 ‘신·변종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 보호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마약 공급사범에 대해 구속수사와 ...
    Date2023.05.10
    Read More
  6. 문체부, ‘특정 동호회가 공공체육시설 독점하는 폐해’ 없앤다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8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공공체육시설을 공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하는 체육시설의 운영 매뉴얼을 제작해 실태 점검에 나선다. 그리고 공공체육시설을 누구나 공정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Date2023.05.08
    Read More
  7. 한·일정상회담, 기시다 첫 일정으로 현충원 참배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7일 일본 총리가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 현충탑을 참배했다. 이는 2011년 10월 노다 요시히코 총리가 다년간 이후 12년 만이다. 이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한국 방문 첫 일정으로 국립현충원으로 향해 헌화·참배했다...
    Date2023.05.07
    Read More
  8. 어린이날 맞아 용산기지,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재탄생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어린이날을 맞아 4일 윤석열 대통령은“우리나라에는 미래 꿈나무인 어린이들이 마음껏 뛸 수 있는 잔디밭 하나 제대로 없다”며,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고 행복한 공간이 되도록 용산어린이정원을 계속 가꾸겠...
    Date2023.05.05
    Read More
  9. 윤 대통령,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개회 축사

    (사진=대통령실 제공)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3일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렸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개회 축사를 통해 팬데믹 이후 글로벌 공급망의 분절, 디지털 격차 확대, 기후변화 등 우리가 직면한 도전...
    Date2023.05.04
    Read More
  10. 日本, 외교부에 “다케시마는 일본 땅” 항의

    [스포츠닷컴 유규상 기자] 2일 외교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다케시마는 역사적 사실과 국제법 측면에서 명백한 일본의 영토”라면서 독도를 방문한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청년위 소속원들의 행동에 대해 “사전 항의와 중지 요청에도...
    Date2023.05.0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0 31 32 33 34 ... 543 Next
/ 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