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전국 ‘조류 인플루엔자(AI)’ 비상

posted Nov 24,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전국 조류 인플루엔자(AI)’ 비상

 

국민들이 박대통령에 대해 큰 실망을 하고 주말에는 큰 집회,시위, 연일 시위가 잇다르고 정치권은 대통령 탄핵모드로 선회하며 대통령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 국정이 마비되고 있는 가운데 엎친데 덮친격으로 서해안 벨트를 따라 수도권까지 북상한 조류 인플루엔자(AI)의 확산세가 쉽게 꺾이지 않고 있다. 방역당국과 가금류 사육농가들이 더 이상의 확산을 막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AI 확진판정을 받거나 의심 신고가 접수된 전국 시·군이 10곳으로 늘었다. 그사이 살처분된 닭이나 오리도 100만 마리에 육박하고 있다. 조류 인플루엔자(AI)는 사람에게 '조류독감'을 옮길 수도 있다.


ejdf.jpg

 

24일 일선 지방자치단체 등 방역 당국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께 충북 진천군 오리 농가를 대상으로 예찰하는 과정에서 이월면의 한 종오리 사육농가에서 산란율이 1520% 떨어지고 오리 70여 마리가 죽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폐사한 오리를 1차 검사한 결과 AI 양성 반응이 나와 이 농가에서 키우는 오리 4500마리를 모두 살처분했다. 충북도와 진천군은 이 농가에서 알을 맡긴 진천 문백면 개인 소유 위탁부 화장의 바이러스 감염 여부와 새끼오리를 분양받은 농장을 상대로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알이나 분양한 새끼오리가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경우 AI가 급속하게 확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도와 군은 진천 AI 의심 신고 농가를 중심으로 반경 700m 안쪽의 3개 농가 오리 29천마리도 살처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4일 오전 충북 진천 경계와 약 1떨어진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의 한 오리농장에서도 AI 양성 반응이 나왔다. 이 농장은 전날부터 이날까지 100여마리 오리가 집단 폐사해 방역 당국에 신고했다. 천안시는 이 농장에서 사육 중인 오리 1만마리와 반경 500m 이내에 있는 닭 3200마리를 모두 살처분할 계획이다. 조류에 치명적인 고병원성으로 확진 판정받은 농가도 늘었다.

 

농림축산방역본부는 이날 일제검사 과정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던 충북 음성군 5개 농가가 고병원성 AI에 감염된 것으로 판정했다. 이로써 충북의 고병원성 확진 농장은 음성 9, 청주 1곳 등 10곳이 됐다. 전국적으로는 전남 해남 산란계 농장과 무안 육용오리 농장, 경기 양주 산란계 농장까지 13곳으로 늘었다. 전날 충남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AI 확진 판정을 받은 아산시 신창면 행목리 산란계 농장의 고병원성 여부는 12일 후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신창 산란계 농장 이외에도 간이 검사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와 현재 정밀검사 중인 농장도 충북 음성·진천, 경기 포천, 충남 천안, 전북 김제 등에서 7개 농장이나 된다. 지난 16일 전남 해남 산란계 농장에서 AI가 확진된 이후 이날까지 전국에서 살처분한 가금류는 충북 541500마리(221천마리, 오리 32500마리), 경기 255천마리(), 전남 74천마리(4만마리, 오리 34천마리), 충남 63200마리(53200마리, 오리 1만마리), 전북 16천마리(오리) 등 총 949700마리에 달한다.

 

전날 야생 텃새에서 처음 AI가 검출된 강원도 원주에서는 이동제한 구역 가금류 사육농가를 정밀 예찰한 결과 다행히 확산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도는 지난 23일 호저면 대덕리 섬강 일원에서 구조된 수리부엉이의 폐사체에서 고병원성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는 농림축산방역본부의 통보를 받고, 즉시 반경 10를 관리지역으로 설정하고 이동제한과 정밀예찰에 들어갔다.


방역 당국은 겨울 철새가 아닌 내륙의 토종 텃새 수리부엉이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는 점에서 AI 감염지대가 더 넓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바짝 긴장했다. 하지만 수리부엉이 구조 시점(지난 5)에서 이동제한 해제 기준인 2주가 이미 지났고, 이 기간 의심 개체가 발견되지 않은 점 등으로 미뤄 최고 우려 단계는 지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강원도는 다만 그동안 AI 방역대책으로 주 1회 시행하던 소독을 주 2회 이상으로 강화하는 등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경기 포천 의심농가의 반경 10이내인 철원지역 가금류 농가 예찰을 강화하는 한편 이동통제 초소 3개소와 거점소독장소 1개소를 설치 운영 중이다. 경기도는 AI 조기 근절을 위해 예비비 18억원을 시군에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양주, 포천 등에 이동통제초소 3곳과 거점소독시설 2개를 설치한 가운데 앞으로 고양, 파주, 안성 등 도내 주요 지점에 이동통제 초소와 거점 소독시설을 추가 설치한다.

 

또 선제 방재를 위해 도가 비축하고 있는 소독약품 6900kg 2400kg을 양주와 파주 등 5개 시군에 긴급 공급한 데 이어 안성시와 이천시 등 확산 우려가 있는 8개 시군에 4500kg을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이밖에 다음 달 4일까지 AI 발생 우려가 큰 철새도래지, 과거 발생지 등 AI 중점방역관리지구를 중심으로 일제검사도 하고, 223명의 전담공무원이 도내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매일 이상 유무를 확인하도록 했다. 농장 기준으로 전국에서 가장 먼저 AI 확인된 전남은 6일째 의심 신고가 접수되지 않아 다소 진정세를 보이는 모습이다.

 

전남 발생지인 해남과 무안의 확진 농가는 철새도래지와 인접했지만, 밀집 사육지가 아니라 예방적 살처분 대상 농가(반경 3이내)4개 농가에 그쳤다. 다만 지역에 따라 최장 9개월까지 감염이 지속한 지난해 추이 등을 고려해 안심 단계까지는 방역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전남 최대 가금류 사육지역인 나주와 영암이 AI 확산과 차단의 관건이 될 곳"이라며 "AI가 종식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방역태세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최순실 게이트로 한달 내내 경제실태는 엉망이고 사회적으로도 국민민생이 실종된 듯 하다. 방역당국 뿐만 아니라 국민적 위기극복이 필요한 시점이다.

------------------------

*조류독감이란?


조류독감은 닭, 오리, 야생 조류에서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vian influenza virus)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며 드물게 사람에게서도 감염증을 일으킨다. 2003년 말부터 2008년 2월까지 고병원성(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는)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highly pathogenic avian influenza A, H5N1)가 인체에 감염된 사례가 640건 이상 보고되어 있다.


이 중 많은 경우는 조류독감의 원인이 된 조류와 연관이 있는 사람들에서 발생하였으며, 사람 사이의 감염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인체에 감염된 경우 높은 사망률을 보여, 향후 조류독감이 사람의 전염병으로 바뀔 가능성에 대해 세계 각국의 의학계가 주시하고 있다. 2013년 중국에서 H7N9이 유행하여 400 명 이상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2014년 국내에서 H5N8이 조류에서 문제가 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사람에게 감염된 사례가 보고된 바는 없다.


ikj.jpg


발병원인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조류와의 접촉으로 발생한다. 특히 바이러스에 감염된 조류의 배설물은 감염의 주요 매개체이다. 하지만, 조리된 조류를 먹어서 조류 독감에 걸리지는 않는다.

증상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기침과 호흡 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며 발열,오한,근육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증상이 동반된다. 설사 등의 위장관계 증상이나 두통및 의식 저하와 같은 중추신경계 관련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호흡기 증상 없이 위장관계 증상이나 중추신경계 관련 증상만 나타난 사례도 있다.

진단

감염 위험 지역에 거주하거나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서 조류독감에 해당하는 임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이를 의심해야 한다.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에게서 얻은 검체(주로 인후두의 분비물을 검체로 사용)에서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배양되거나 바이러스의 DNA나 항원(인체의 면역체계를 자극하여 항체를 만들어내도록 하는 물질)이 검출되면 조류독감으로 진단할 수 있다. 환자의 가래나 대변에서도 바이러스가 검출될 수 있다. 그 외에 혈액검사를 통해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의 증가를 확인하여 진단하기도 한다.

검사

혈액검사와 흉부 방사선 사진 촬영을 시행한다. 멸균된 면봉을 이용하여 인후두의 분비물을 채취한 후 이를 검체로 사용하여 바이러스 배양, 바이러스 유전자 증폭법 또는 항원 검사 등을 시행하여 바이러스를 검출한다.

치료

오셀타미비어(oseltamivir), 아만타딘(amantadine), 리만타딘(rimantadine)과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한다. 인공 호흡기 치료를 포함하여 기능이 약해진 각 장기에 대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치료가 중요하다.

경과와 합병증

조류독감은 급속히 진행되면서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나므로 인공 호흡기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전신장기의 기능 이상으로 진행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현재까지 보고된 인체 감염사례 376건 중 환자가 사망한 경우는 238건이다.

예방법

유행 지역으로의 출입을 피하고 조류독감 유행 시 닭, 오리 등의 가금류(집에서 기르는 조류)와의 접촉을 피한다. 그 외에 일반적인 개인 위생 관리도 중요하다. 방역에 투입되는 인력과 같이 직접적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은 사람은 가장 최신의 사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오셀타미비어와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도록 한다.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백신이 개발되어 있지만 아직 임상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하고 그 효과도 불분명하다. 환자는 격리시켜야 한다.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사람 사이에서 전염되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의심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사망률이 매우 높은 질환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스포츠닷컴 사회팀



 



  1. 전국 ‘조류 인플루엔자(AI)’ 비상

    전국 ‘조류 인플루엔자(AI)’ 비상 국민들이 박대통령에 대해 큰 실망을 하고 주말에는 큰 집회,시위, 연일 시위가 잇다르고 정치권은 대통령 탄핵모드로 선회하며 대통령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 국정이 마비되고 있는 가운데 엎친데 덮친격으로...
    Date2016.11.24
    Read More
  2. 수상한 국민연금공단-삼성, “박대통령 입김?”

    수상한 국민연금공단-삼성, “박대통령 입김?” 검찰이 23일 국민연금공단과 삼성 미래전략실 등에 대한 동시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결국 박근혜 대통령의 제3자 뇌물수수 혐의까지 파헤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거듭된 대면조사 요청을 거부당한 데 이어, 최...
    Date2016.11.24
    Read More
  3. 대통령의 미용과 ‘세월호 그날’의 의혹

    대통령의 미용과 ‘세월호 그날’의 의혹 박 대통령이 취임 직후 주치의에게 태반주사 등 영양주사를 놔달라고 먼저 요구했고, 이를 주치의가 거부한 사실이 KBS 취재 결과 확인됐다. 해당 주치의가 물러난 뒤 청와대에는 각종 주사제가 대량 반입됐다. 대통령 ...
    Date2016.11.24
    Read More
  4. ‘세월호 그날’ 휴진 했다던 김 원장…약품 ‘관리대장’이 불일치

    ‘세월호 그날’ 휴진 했다던 김 원장…약품 ‘관리대장’이 불일치 최순실(60·구속기소) 성형외과’로 알려진 김영재(56) 성형외과 의원 원장이 세월호 참사 당일인 2014년 4월 16일 병원을 휴진했다고 해명했지만, 이 병원의 ‘향정신성의약품 관리대장’에는 이날 ...
    Date2016.11.23
    Read More
  5. 김현웅 법무부 장관, 최재경 민정수석이 사표낸 이유는?

    김현웅 법무부 장관, 최재경 민정수석이 사표낸 이유는?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이 동시에 전격적으로 사표를 낸 것은 최순실 사건에서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을 공범·피의자로 규정한 것에 따른 책임 표명 차원으로 분석되고 있다. 검찰...
    Date2016.11.23
    Read More
  6. 국민배신, 오만의 정권이 무너지기 시작했다

    국민배신, 오만의 정권이 무너지기 시작했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 최재경 민정수석이 사의(辭意) <속보> 김현웅(金賢雄·57)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崔在卿·54)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의(辭意)를 표명한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법무부 등에 따르면, 김 장관과 최 ...
    Date2016.11.23
    Read More
  7. 탄핵반대 국민배신 금뱉지들은 누구인가?

    탄핵반대 국민배신 금뱉지들은 누구인가? 어떤 인간들이 소위 금뱉지를 달고 탄핵반대를 하며 국민을 배신할 것인가? 새누리당 비박계와 중립 성향 의원 61명을 대상으로 조선일보가 22일 설문 조사를 한 결과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발의될 경우 찬성표를 ...
    Date2016.11.23
    Read More
  8. 공(公)사(私)구분없는 절대권력, 300명죽음도 몰라, 국민노후자금도 마음대로?

    공(公)사(私)구분없는 절대권력, 300명죽음도 몰라, 국민노후자금도 마음대로? 청와대, 차움서 처방받던 태반ㆍ마늘주사 구매… 박대통령 전용 주사제인 듯 청와대가 최근 2년 동안 태반주사, 마늘주사, 감초주사 등 영양 공급이나 피부 미용에 주로 쓰이는 주...
    Date2016.11.23
    Read More
  9. 국민들, ‘박대통령에 대한 정신적 손해배상 위자료 소송’도 추진

    국민들, ‘박대통령에 대한 정신적 손해배상 위자료 소송’도 추진 '비선 실세' 최순실과 그 일당들의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을 상대로 탄핵, 특검, 국정조사 뿐만 아니라 국민이 입은 정신적 피해에 대한 위자료를 청구하는 소송도 추진된다. 법...
    Date2016.11.23
    Read More
  10. 최순실 특검법, 공포 시행

    최순실 특검법, 공포 시행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최순실 특검법)이 22일 국무회의 의결, 박근혜 대통령 재가, 관보 게재를 거쳐 시행에 들어갔다. 이른바 '최순실 특검법'...
    Date2016.11.2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17 218 219 220 221 ... 546 Next
/ 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