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사립학교 법인 운영 자율점검 서비스 도입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교법인 임원, 이사회 운영 사항을 스스로 점검·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학교법인 운영 자율점검 서비스를 도입한다.
이는 최근 사립학교법 개정 등 교육수요자 요구에 맞춰 학교법인에 대한 자율성과 전문성을 높이고, 법인 운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임원·이사회 운영 학교법인 자율점검표 제공 △임원 임기만료 6개월 전 사전알림 서비스 △임원취임 승인 알림 및 관련 법령자료 제공 등이다.
자율점검은 학교법인 운영 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나 미흡한 부분을 법인 스스로 자율 점검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향후 사학경영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임원 임기만료 사전알림은 학교법인 임원 만료 예정자 현황을 안내해 적기에 임원이 선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이사회 임원으로 취임할 경우, 취임 승인 알림 문자(이메일, 공문 등)를 발송하며, 기초적인 임원의 역할·책임·관련법령 등에 관한 각종 안내자료를 제공한다.
이번 자율점검 지원으로 체계적 임원 관리와 최신 관련법의 변경 사항을 학교와 법인 운영에 바로 적용해 사학기관의 전문성과 책무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국 학교지원과장은 “사학의 민주적이고 건전한 이사회 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사학의 공공성 및 책무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적극 마련·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양동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