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한국 속 몽골 아이들 "한국은 좋은데 친구들이…"

posted Jul 04,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한국은 경제와 산업이 발전해 배울 것도 많고 살기도 좋지만 한국 친구들을 사귀기가 너무 힘들어요."

 

한국에서 길게는 7년, 짧게는 1년을 머물면서 재한몽골학교 9학년을 마치고 올해 졸업하는 너밍(17.여)과 빌궁(15), 델게르무릉(16.여), 산치르마(16.여)는 4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하나같이 한국에 대해 '친절'과 '예의', '깨끗한 환경', '첨단기술 산업' 등을 거론하며 '좋은 나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들을 포함한 재한몽골학교 9학년 8명은 3일 제9회 졸업식을 치렀다. 재한몽골학교는 9월 새 학기를 시작하는 몽골 학제에 맞춰 매년 이맘때 졸업식을 치른다.

올해 졸업한 8명 중 1명은 몽골로 돌아가고 다른 1명은 경기도 의정부에 있는 미국계 학교에 진학한다. 나머지 6명은 국내 일반 중학교 3학년 2학기로 편입한다.

재한몽골학교에서의 생활에 대해서는 한결같이 "가족 같은 분위기 속에서 즐겁게 공부했다"며 웃음을 짓는다.

 

그러나 한국 친구들 이야기가 나오면 모두 입을 닫는다. 한국의 일반 학교를 몇 년 다닌 경험이 있는 너밍은 "한국 친구들이 하도 따돌리는 통해 친구도 사귀지 못했고 너무 힘들었다"고 말했다.

 

한국 체류 기간이 짧은 다른 친구들은 한국 친구를 사귈 기회도 없었다.

 

재한몽골학교 학생들은 근로 또는 유학 목적으로 한국에 온 부모를 따라 뒤늦게 온 아이들이다.

 

몽골은 가족 간 유대가 강해 근로자나 유학생으로 온 이들이 가족을 초청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 학생은 주한 외국인 지원 및 선교 단체인 나섬공동체(대표 유해근 목사)가 1999년 설립한 재한몽골학교에서 부모의 체류 기간에 맞춰 몽골어로 공부할 수 있는 것을 천만다행이라고 여긴다.

 

유학생으로 한국에 온 엄마를 따라왔다 몽골로 돌아가는 델게르무릉은 고등학교는 몽골에서 다니고 다시 한국이나 미국에서 유학할 계획이다.

 

한국말은 서툴지만 영어를 꽤 잘하는 빌궁도 "앞으로 한국이나 미국에서 계속 공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학교 수업 외에 TV와 인터넷으로 혼자 영어회화를 익혔다는 그는 "나중에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며 "한국의 첨단산업기술을 배울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너밍도 한국 학교에서 2년 정도 다니다 엄마가 유학생활을 마치면 함께 몽골로 가 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할 생각이다.

 

그는 한국어 선생님이 되는 것이 꿈이다.

 

한국에 일하러 온 엄마의 초청으로 1년 전 한국에 온 산치르마는 "엄마가 한국에 있는 동안은 한국에서 머물면서 가능하면 한국의 대학에 가고 싶다"고 말했다.

2학기부터 일반 학교로 편입하는 아이들 모두 "재한몽골학교에 고등학교 과정이 생기면 좋겠다"고 밝혔다.

 

고등과정이 생기기를 바라는 소망은 이들만이 아니라 현재 재학 중인 아이들이나 학부모들의 바람이기도 하다.

 

이강애 교장(51.여)은 그러나 "다들 바라는 것이지만 아직 컨테이너를 이어붙여 교실로 쓰는 형편이라 고등과정은 엄두를 못내고 있다"며 "졸업생들이 한국 학교에서 잘 지내기만을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아이들은 "어제 졸업식에서 학교를 떠나 선생님이나 동생들과 헤어지는 것이 슬퍼 다들 울었다"며 "재한몽골학교에서의 생활은 소중한 추억으로 간직하고 학교를 세워 준 유 목사님과 선생님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사진 왼쪽부터 산치르마, 델게르무릉, 너밍, 빌궁. 이들 4명을 포함해 모두 8명이 올해 재한몽골학교를 졸업했다.)

 

kjw@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3/07/04 14:23 송고


  1. 법무부, 'H-2 재입국 미끼' 허위광고 주의 당부

    (서울=연합뉴스) 김태종 기자 = 방문취업(H-2) 자격을 소지한 동포들을 대상으로 한 허위광고 사례가 접수돼 법무부가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5일 법무부에 따르면 최근 일부 여행사 등에서 2010년 특별조치로 방문취업 자격을 취득한 동포들에게 "우리를 ...
    Date2013.07.05
    Read More
  2. 한국 속 몽골 아이들 "한국은 좋은데 친구들이…"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한국은 경제와 산업이 발전해 배울 것도 많고 살기도 좋지만 한국 친구들을 사귀기가 너무 힘들어요." 한국에서 길게는 7년, 짧게는 1년을 머물면서 재한몽골학교 9학년을 마치고 올해 졸업하는 너밍(17.여)과 빌궁(15), 델게...
    Date2013.07.04
    Read More
  3. 사람들- 다누리 콜센터 베트남어 상담원 응웬티창 씨

    다누리 콜센터 베트남어 상담원 응웬티창씨 (서울=연합뉴스) 현영복 기자 = 다누리 콜센터에서 베트남어 상담원으로 근무하는 응웬티창(28)씨는 "결혼이민자들의 한국 정착을 돕고 싶어 상담원으로 취업했다"면서 "결혼이민자들이 저의 통역 등으로 오해를 풀...
    Date2013.07.04
    Read More
  4. 기타 연주로 초·중학생 마음 치유하는 여대생들

    <기타 연주로 초·중학생 마음 치유하는 여대생들> 재능기부 활동 서울여대 클래식 기타 동아리 '예현'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하는 서울여대 클래식 기타 동아리 '예현'의 김효은(20·왼쪽부터)·박희수(21)·조우영(21)·이재경(21)·...
    Date2013.07.04
    Read More
  5. 두 번째 모국 연수 참가한 우즈베크 고려인 교수>

    김 타찌야나 씨 "한국의 모든 것 가르쳐주고 싶어" (용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한국 사람은 적극적인 데다 공부에도 열심이에요. 어릴 땐 한인으로서의 정체성에 별 관심을 두지 않고 살았는데 한국 사람의 진면목을 본 뒤 전공을 바꿨고 인생이 완전히 ...
    Date2013.07.03
    Read More
  6. 늦깎이 목사에서 한국 전도사로…이형근 원장

    늦깎이 목사에서 한국 전도사로…이형근 원장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국제교류재단의 지원을 받아 13년간 꾸준히 러시아 한국학총서를 출간해온 모스크바 삼일문화원의 이형근 원장. 최근 훈민정음 해례본을 러시아어로 번역한 러시아 학자 콘체비치 ...
    Date2013.07.03
    Read More
  7. 미국 최고 미술관에 시카고 아트인스티튜트

    미국 최고 미술관에 시카고 아트인스티튜트 시카고 아트인스티튜트 앞 청동사자가 지난 겨울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한껏 멋을 냈다. 시카고 시는 연중 행사에 맞춰 청동사자를 다양한 장식으로 꾸며 관광객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chicagorho@yna.co.kr 세계 ...
    Date2013.07.03
    Read More
  8. 쿠웨이트 알사바 왕가 이슬람 보물전

    쿠웨이트 알사바 왕가 이슬람 보물전 (서울=연합뉴스) 김태식 기자 = 국립중앙박물관이 마련한 쿠웨이트 알사바 왕가 이슬람 보물전의 다이아몬드 목걸이. 18-9세기 인도산이다. 2013.7.1 << 문화부 기사참조 >> http://blog.yonhapnews.co.kr/ts1406/ taeshik...
    Date2013.07.03
    Read More
  9. 은행들, 예금→적금 이동 유도…'이자 덜 주려고'

    은행들, 예금→적금 이동 유도…'이자 덜 주려고' 서울의 한 은행에서 시민이 은행 담당자와 상담하고 있다. <<연합뉴스DB>> 정기예금 상반기 10조원 급감 (서울=연합뉴스) 안승섭 홍정규 김승욱 기자 = 은행권의 자금에 대이동이 일어나고 있다. 뭉칫돈을 받아...
    Date2013.07.03
    Read More
  10. '장마철 안전운전 필수품 준비하세요'

    '장마철 안전운전 필수품 준비하세요' [ 2013-07-02 11:26 송고 ] <!-- 사진구매하기 끝 <!-- 기사내용 '장마철 안전운전 필수품 준비하세요'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올여름 본격적인 장마철을 맞아 2일 오전 서울 중구 봉래동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
    Date2013.07.0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54 555 556 557 558 ... 584 Next
/ 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