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西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 군부, 권력 장악

posted Oct 31,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西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 군부, 권력 장악

 

 

서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 군부가 정부와 의회 해산을 선포하며 권력을 장악했다. 27년째 장기집권 중인 블레즈 콩파오레 대통령을 실각시키고 과도 정부를 세울 것이라고 선포했다. 3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은 군부가 권력을 장악하며 부르키나파소는 정치적 혼돈 상태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서부 내륙 아프리카에 위치한 부르키나파소는 미국과 프랑스 전 식민지로 사하라의 반 사막 지역이다.

 

2014-10-31 13;09;44.jpg 

블레즈 콩파오레 부르키나파소 대통령



군부는 이날 수도 와가두구 군 사령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의회의 해산을 선포하며 과도 정부를 세울 것이라고 선포했다. 이날 아침 시위대는 콩파오레 대통령의 연임을 결정하는 헌법 37조 개정 투표가 열리는 의회 의사당에 몰려가 불을 질렀다. 국영TV 방송국과 다른 공공기관의 사무실도 장악하고 컴퓨터와 TV 등을 약탈했다. 콩파오레 대통령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저항했지만, 결국 군부에 의해 쫓겨나는 신세가 됐다.

호노레 트라오레 육군 참모총장은 “과도정부가 설치될 것이며 헌법 질서는 1년 안에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콩파오레 대통령이 과도정부에 속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콩파오레 대통령은 한 TV 방송에 출연해 “나는 권력을 이양할 때까지 과도정부와 대화할 수 있다”며 “재선을 허용하는 법 개정 제안을 철회하겠다”고 말했다. 부르키나파소에서는 최근 콩파오레 대통령의 5번째 연임을 두고 반대 시위가 격렬하게 벌어졌다.

 

www.newssports25.com

권맑은샘 기자 kbc77@hanmail.ne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스포츠닷컴&추적사건25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