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경남 거제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도서관 대회인

posted Sep 23,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최혜빈 기자/스포츠닷컴]

 

국회도서관, 경남 거제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도서관 대회인

「제12차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정기총회 및 컨퍼런스」개최

 

한국학술정보협의회 회장인 황창화 국회도서관장은 개회사를 통해

협의회를 기반으로 공공기관 및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지식공유사업의 확산,

협의회 운영의 내실화를 통한 발전전략 마련,

초협력시대의 흐름에 맞는 도서관 상생협력 강화 등 향후 비전을 밝힐 예정이다.

 

 

한국학술정보협의회(회장 국회도서관장 황창화)는 한국문헌정보학회 및 한국정보관리학회와 공동으로 9월 25(목), 26일(금) 양일간 경남 거제 대명리조트에서“초협력시대, 전자도서관과 지식공유”라는 주제로 「제12차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정기총회 및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한국학술정보협의회」는 방대한 국회전자도서관 원문정보를 국회도서관의 협력네트워크를 통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2002년 출범하였다. 그동안 국회도서관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등 전국 도서관과 미의회도서관 등 외국 학술기관과 협정을 맺으며 국내외 지식격차 해소와 글로벌 정보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올해로 창립 12주년을 맞이하는 협의회는 2014년 9월 현재 1,600개기관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도서관 협력체로 성장?발전하였다.

 

한국학술정보협의회 회장인 황창화 국회도서관장은 지난 1년간의 국회전자도서관 활동을 평가하고,‘참여와 공유, 협력과 개방’을 근간으로

첫째, 협의회를 기반으로 공공기관 및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지식공유사업 확산

둘째, 협의회 정책그룹의 구성 및 운영을 통한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운영 내실화

셋째, 초협력을 강조하는 시대흐름에 맞추어 학술전문기관과의 지식정보서비스 연계 확대 및 지식콜서비스 도입 등을 통한 국회전자도서관 네트워크 체계를 강화하는 사업방향을 밝힌다.

 

이번 정기총회에는 최은주 대통령직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장, 김한표 국회의원, 권민호 거제시장, 남영준 한국정보관리학회장 등 정?관계인사와 도서관계 및 학계 인사 등이 참여하고, 관종별 도서관장과 정부기관, 연구소 등 회원기관 대표자 500여 명 이상이 참석할 예정이다. 그동안 협의회 활동에 적극적인 기관 및 유공자에 대한 표창(세부사항 : 하단 참조)도 있을 예정이다.

 

정기총회 후에는‘초협력시대, 전자도서관과 지식공유’를 주제로 한국문헌정보학회 및 한국정보관리학회와 공동으로 전문가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분과별 워크숍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수협력 시상기관 및 공로자>

국회의장 공로상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김환준(경기대학교 사서)

국회도서관장 공로상 : 가천대학교, 서강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육군 3사관학교

재외동포재단, 해군교육사령부 전투병과학교,

대구광역시두류도서관, 충청남도청

한국학술정보협의회장상 : ㈜교보문고

 

 

www.newssports25.com

최혜빈 기자 chb0508@hanmail.net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스포츠닷컴&추적사건25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