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에볼라 1년반 지속하면 감염자 수십만명 가능성" 보도

posted Sep 13,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뉴욕타임스, "에볼라 1년반 지속하면 감염자 수십만명 가능성" 보도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사태가 앞으로 1년 반까지 계속되고 감염자 수도 수십만명에 이를 수 있다는 과학자들의 분석 결과가 나왔다. 뉴욕타임스(NYT)12(현지시간) 미국 국립보건원(NIH)과 국방부의 요청으로 미국 과학자들이 수행한 에볼라 프로젝트 '병원균 모델 연구'(MIDAS)에서 이 같은 전망이 제시됐다고 전했다.

 

thCAOG6LEI.jpg

 

MIDAS 연구진은 최근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감염자 증가세, 환자 한 명에서 파생되는 감염자 수, 과거 발병사례 자료 등 여러 요인을 토대로 예측모형을 만들었다. 연구진은 이 모형으로 시뮬레이션하고 최근의 실제 발병 추이와 대비해 검증한 결과 이번 에볼라는 앞으로 1218개월간 계속될 수 있으며 총 감염자 수도 수십만명에 달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 전망치 '향후 9개월간 2만명'을 크게 넘어서는 수치다.

 

WHO는 지난달 28'향후 69개월 안에 에볼라를 차단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히면서 예상 감염자 수를 이같이 제시했다. WHO는 지난 7일까지 발생한 에볼라 감염자는 모두 4366명이고 이 가운데 2218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했다.

 

thCADQEMWH.jpg  

 

MIDAS 연구진은 9개월이 아니라 단 1개월 만에 감염자가 2만명에 이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은 서아프리카 에볼라 발병국들의 전염병 관리 체제가 현 상태를 유지할 경우 한 달 뒤인 내달 12일께 총 감염자가 18406명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또 전염병 관리체제가 개선되면 한 달 뒤 감염자는 7861명가량에 머무르겠지만 반대로 상황이 더 나빠지면 54895명으로 폭증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전망했다.

 

thCAIT9U7Y.jpg  

 

MIDAS에 참여한 버지니아공대 바이오정보과학연구소의 전염병학자 브라이언 루이스는 이런 예상치는 통제하기 어려운 속도로 퍼지는 현재의 에볼라 확산 추세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우리 예상이 틀린 것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로니 시몬슨 조지워싱턴대 국제보건학 연구교수는 이메일 인터뷰에서 WHO의 감염자 수 전망은 지나치게 보수적이라며 그보다 더 높은 예상치가 타당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효과적인 백신이나 치료법이 대대적으로 보급되지 않는 한 최종 에볼라 사망자 수는 지금까지 나온 모든 예상치를 크게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www.newssports25.com

권맑은샘 기자 kbc77@hanmail.ne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스포츠닷컴&추적사건25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