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예술발전소,‘4월 HOT한 강좌’개설

posted Apr 08,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11.jpg

 

 미술평론가 반이정, ‘Ten-Topic Project’참여 예술인들의 멘토로

 

[전재표 기자/스포츠닷컴]

 

대구시에서 운영 중인 대구예술발전소는 전문 분야에서 독보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내 유명 명사들을 초빙하여 다양한 문화예술 강좌를 마련하였다.

 

대구예술발전소는 이번 4월을 맞이하여 예술발전소 ‘Ten-Topic Project’ 참여 예술인들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첫 번째 멘토로 미술평론가이자 파워 블로거인 반이정(44)을 선정하였다.

 

그동안 대구예술발전소는 3월 입주한 ‘Ten-Topic Project’에 참여하는 1839명의 예술인들을 상대로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첫 번째 멘토로 반이정 미술평론가를 선정했다.

 

반이정은 현재 개성파 신진 아티스트의 발굴을 위해 국내 최초,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아트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케이블 TV‘ART STAR KOREA’의 멘토로 발탁되어 그 유명세를 톡톡히 치르기도 한 유명인이다.

 

반이정은 대구시가 예술발전소를 준공하기 이전부터 시도한 다양한 문화행사 및 학술프로그램들을 잘 알고 있으며, 2009년에 현대미술 특강에 초대받아 리모델링 이전 비워진 연초 제조창 건물에서 현장 강의를 준비하며 여러 번 방문한 적이 있었다.

 

평론가 반이정은 대구예술발전소의 젊은 작가 양성을 위한 ‘Ten-Topic Project’ 현재 대구뿐 아니라 서울 등지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라며 이러한 프로그램의 첫 번째 멘토로 선정됨을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멘토링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Ten-Topic Project’ 특성인 공연예술 분야와 시각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의 교류와 소통을 통해 협업을 이끌어 내기 위한 과정으로 동시대 한국미술의 경향과 동시대 미술 이해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계획이다.

 

반이정 평론가는 411일부터 413일까지 대구예술발전소 ‘Ten-Topic Project’의 참여 예술인 1839명의 멘토로 활동하게 된다.

 

또한, 412일 토요일에는 반이정 평론가는 일반시민 대상 프로그램에 공개 강연자로 나선다. 일반인 대상 공개강연 프로그램은 동시대 미술이 난해한 이유를 설명하는 강연회로 관심 있는 일반 시민과 지역 작가들은 누구나 청강이 가능하다. 현재 선착순으로 신청자를 모집 중이며, 신청방법은 대구예술발전소 홈페이지, 페이스북으로 가능하다.

 

311일 입주를 시작으로 629일 까지 진행되는 ‘Ten-Topic Project’ 한 장르에서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과의 협업을 통하여 새로운 예술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 Ten-Topic Project 2기에 선정된 예술가들은 18개 팀 39명이며, 무용, 음악, 퍼포먼스 등의 공연 예술분야와 평면, 입체, 설치, 미디어 등의 시각 예술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 이들은 예술발전소 4, 515개 스튜디오에 입주하여 참여 예술가들 간의 소통과 협업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예술을 이끌어 내는 각종 실험무대의 장을 펼치고 있다.

 

그 외 대구예술발전소는 상반기(4~6) 유명 멘토들을 섭외해 입주 작가 및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며, 향후 멘토들의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공개할 계획이다.

 

대구시 홍성주 문화예술과장은 반이정 평론가가 서울에서 멘토로 진행 중인 TV 프로그램 ‘ART STAR KOREA’는 연령, 성별, 학력, 직업, 장르를 불문하고 일반 대중과의 소통을 원하는 개성파 아티스트의 발굴 및 육성이라는 측면에서 우리 대구예술발전소가 지향하고자 하는 점과 너무나도 일치한다.”라고 하면서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다.

 

 

 

 

 

? 대구예술발전소 4월 멘토링 프로그램 안내

일 시

분 류 및 내 용

참여대상

4. 11.() 17:0019:00

멘토링 프로그램

-토픽 참여 예술가

4. 12.() 17:0019:00

공 개 강 연

일반인(지역예술인)

-토픽 참여 예술가

4. 13.() 12:0014:00

멘토링 프로그램

-토픽 참여 예술가

문의처 : 대구예술발전소, 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로 2231-12

053-803-6251~7, http://www.daeguartfactory.kr/

 

관람시간 : 오전 10~ 오후 7시까지(무료 관람 / 매주 월요일 휴관)

 

별첨 : 반이정 씨 사진 1

사진을 쓰실 경우, '손홍주-사진촬영' 으로 크레딧을 기재해 주십시오.

'씨네21' 전속 사진기자 '손홍주' 씨가 촬영한 걸로 반이정 씨가 요청하셨습니다.

 

첨부 1.

반이정 소개

생년월일

1970110일생

학 력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교 대학원 미술이론 전공(석사)

강 의

서울대학교, 홍익대학교, 세종대학교 등

주요경력

한겨레21, 경향신문, 중앙일보, 시사IN, 씨네21등 미술 평론과 시사 칼럼을 고정 연재

<교통방송>, <교육방송> 라디오 프로그램의 미술 고정 패널 출연.

송은문화재단 미술상, 에르메스 미술상, 동아미술제, 중앙미술대전, OCI미술관

공모전 등에 심사위원과 추천위원 역임.

저서(공저자)

새빨간 미술의 고백(월간미술, 2006)을 시작으로 아뿔싸, 난 성공하고 말았다(학이시습, 2009), 책읽기의 달인, 호모부커스 2.0(그린비, 2009), 자전거, 도무지 헤어 나올 수 없는 아홉 가지 매력(지성사, 2009), 웃기는 레볼루션-‘무한도전 대한 몇 가지 진지한 이야기들(텍스트, 2012), 나는 어떻게 쓰는가(씨네21북스, 2013), 세상에게 어쩌면 스스로에게(황금시간, 2013),사물판독기(세미콜론, 2014)

     

www.newssports25.com

전재표 기자 su1359m@naver.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스포츠닷컴&추적사건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