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환경연구원, 축산물 수거검사 강화키로

posted Mar 22,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전한 축산물 공급, 관내 유통 축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관내 유통되는 축산식품의 위해(危害)사고를 사전예방하고, 시민에게 안전한 축산물 공급을 위하여 축산물 수거검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올해 관내 3천 900여 개 축산물가공업소와 식육포장처리업소, 식육판매업소 등을 대상으로 축산물가공품, 식육, 식용란에 대하여 축산물 위생감시 차원의 수거검사(약 630건 정도)를 실시할 계획이다.

 

○ 축산물 수거검사는 축산물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 등 공중 위생상 위해를 사전에 차단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관내 축산물취급업소 제품을 무작위 유상 수거를 하여 그 제품의 적합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 주요 축산물 수거검사 품목으로는 시중에 많이 유통되는 축산물, 어린이 기호 축산물, 집단급식소 등에 납품되는 축산물 등을 집중적으로 수거하며,

 

- 수거제품에 대한 검사항목으로는 법령규정에 의한 ‘축산물의 가공기준 및 성분규격’ 적합 여부뿐만 아니라 식중독균검사, 유해잔류물질검사, 한우고기 둔갑판매 여부를 검사하는 한우확인검사 등 다양한 축산물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관내에서 생산 ·유통되는 축산물에 대해 2013년 743건, 2014년 올해에는 현재까지 64건에 대하여 수거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 부적합 판정된 2건(쇠고기이력추적제 위반 1건, 유가공품 이물검출 1건)에 대하여는 해당 기관에 위반 내역을 통보하는 등 부적합 축산물이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조치한 바 있다.

 

○ 특히, 연구원에서는 올해부터 더욱 안전한 축산물 공급을 위해 구?군과 협조하여 축산물 수거검사 품목을 다양화하고, 검사대상 항목을 늘리는 등 지속적인 위생감시로 축산물취급업소의 안전축산물 생산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 대구시 김종우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앞으로 계절별 성수 축산물 및 문제 축산물에 대한 중점 수거검사로 축산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 해소뿐만 아니라 위생적인 축산물 유통질서를 확립하여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축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 문의처 :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 조유정 주무관 ☏ 053-760-1316

 

e-mail : cho9221@daegu.go.kr

〔사진〕축산물검사 실험실 전경

111.jpg

가공품 검사

222.jpg

미생물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