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위한 공론화 연구용역 본격 추진

posted Jan 19,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위한 공론화 연구용역 본격 추진

- 특별자치도 성과분석, 행정체제 도입 모형안, 권고안 및 주민투표 방안 담길 듯 -

- ㈜한국리서치 등 3개 업체 공동 수행… 15억 원 투입해 올해 12월 20일까지 진행 -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등을 위한 공론화 추진 연구용역이 본격화된다.

 

제주.JPG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고도의 자치권과 주민자치의 조화를 위한 행정체제 도입 방향을 모색하고 도민의 자기결정권에 바탕을 둔 제주형 행정체제 모델을 마련할 방침이다.

 

용역은 ㈜한국리서치, ㈔한국지방자치학회, 갈등해결&평화센터 등 3개 업체가 공동 수행하며, 사업비 15억 원을 투입해 올해 12월 20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현행 특별자치도에 대한 성과분석,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의 필요성,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모형안,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공론화,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안 및 주민투표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연구용역은 행정계층구조 및 행정구역 설정 등 전문 연구 분야와 설명회, 토론회, 여론조사 및 도민참여단 운영 등 공론화 분야로 구성해 추진한다.

 

전문 연구 분야인 특별자치도 성과분석 및 행정체제 대안 설계 및 실행전략 마련은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수행하며, 공론화 분야는 한국리서치와 갈등해결&평화센터가 맡는다.

한국지방자치학회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학회로서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을 총괄 책임자로 지정하고 현행 체제 진단, 장·단점 분석, 행정체제 모형안 마련 등을 중점 검토할 계획이다.

 

한국리서치와 갈등해결&평화센터는 여론조사와 공론화 분야에 전문적인 노하우를 가진 업체로 도민인식조사를 포함한 여론조사 및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을 위한 숙의공론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2월초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4월까지 특별자치도 성과분석, 도민인식조사를 실시하고, 도민참여단을 구성해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에 대한 숙의토론을 진행한다.

 

행정체제 도입 모형안과 구역 설정안은 8월까지 마련하고 9월에는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10월에는 최종여론조사 및 도민참여단 의견수렴, 11월에는 행정체제개편위원회 권고안 마련 및 주민투표안을 제시하게 된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행정체제개편위원회와 함께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등을 위한 공론화 추진 연구용역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닷컴 최정진 기자


Articles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