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오세요! 선생님도 학교는 처음이시죠?

posted Mar 08,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어서 오세요! 선생님도 학교는 처음이시죠?

[크기변환]4.어서 오세요! 선생님도 학교는 처음이시죠(새내기교사 길라잡이 행복교실을 위한 디딤돌 표지).jpg

- 경북 유·초등 수석교사회 새내기 교사 길라잡이발간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경북 유·초등 수석교사회에서 새내기 교사 학교생활 길라잡이 자료집 행복 교실을 위한 디딤돌을 개발 배부한다고 8일 밝혔다.

 

새내기 교사 길라잡이, 행복 교실을 위한 디딤돌은 학교 현장에 첫발을 내디딘 새내기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겪게 될 시행착오를 줄이고 전문성을 갖춘 교사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기위해 개발했다.

 

열정과 기대로 교단에 들어선 새내기 교사들은 이론과 실제 속에서 갈등을 겪으며 학생들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 동료 교사들과의 협력 관계, 업무 등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갈등과 어려움을 겪는 새내기 교사들을 돕고 지원하기 위해 경북 유·초등 수석교사회에서는 2015학년도부터 새내기 교사 길라잡이를 꾸준히 발간해오고 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수석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수업 경험을 팁으로 교과별로 정리해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또한 새내기 교사들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할 일, 관계 맺기 등 자아 성찰적 요소 등도 담았다.

 

아울러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방법, 성취기준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 예시 자료를 수록해 교사 수준 교육과정 실행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자료집은 수업나누리 및 경북교육청 홈페이지 유초등교육과 자료실에도 탑재한다.

 

특히 올해는 새내기 교사 길라잡이를 기반으로 새내기 교사 현장 적응 연수를 비대면으로 계획하고 있다. 1학기에는 학급경영과 교육과정 운영, 관계 형성, 2학기에는 수업 설계 및 교과별 수업 방법을 주제로 연수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과 학생들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는 수석 교사들의 열정이 또 하나의 좋은 열매를 맺었다새내기 교사들이 자료집과 연수 등을 통해 교직 생활의 첫 단추를 잘 끼워가기를 바라며 교육청에서도 새내기 교사들의 성장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양동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