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올랑드 정상회담…'창조산업' 협력 합의

posted Nov 05,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악수하는 한-프랑스 정상
악수하는 한-프랑스 정상
(파리=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4일 오후(현지시간) 파리 엘리제궁에서 열린 한-프랑스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3.11.4 dohh@yna.co.kr

 

      

        기업인·취업인턴 비자발급절차 간소화… '3개월→1개월'

LG-르노사간 친환경 전기차 공동개발 지원, 朴대통령 르노차 방문

               금융·중소기업 협력·보건제약 분야 협력 합의

 

 

(파리=연합뉴스) 신지홍 김남권 기자 = 서유럽 순방의 첫 일정으로 프랑스 파리를 공식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엘리제궁에서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창조산업'에 대한 협력에 합의하는 등 긴밀한 우호협력 관계를 재확인했다.

두 정상은 박 대통령의 프랑스 공식방문 마지막날인 이날 취임 후 첫 회담과 오찬을 잇따라 하고 양국의 실질협력 방안과 한반도 및 동북아 지역정세, 글로벌 이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청와대 측은 밝혔다.

특히 두 정상은 ▲창조경제의 동반자 ▲문화융성의 파트너 ▲한반도 평화통일 기반구축 후원자로서 프랑스와 한국의 긴밀한 우호협력 관계를 재확인하고 이를 상호 호혜적인 방향으로 한단계 더 격상시키는 성과도출을 이뤄냈다고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전했다.

"이쪽으로 가시죠"
(파리=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의 안내로 4일 오후(현지시간) 파리 엘리제궁에서 열린 한-프랑스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한뒤 정상회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3.11.4 dohh@yna.co.kr

 

두 정상은 창조산업에 대한 협력과 관련, 우리 LG화학과 이 회사의 배터리를 공급받아 전기자동차를 만드는 프랑스 자동차업체 '르노'간 향후 장거리주행(최고 주행거리 400㎞)이 가능한 전기차를 공동개발하는 협력계약을 가까운 시일내 체결하기로 하는 구체적 합의를 도출했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이날 르노 전기차 체험관을 방문해 미래 친환경 자동차분야에서의 양국간 협력강화 의지를 밝혔다.

또 두 정상은 금융분야의 협력과 관련해서도 우리기업의 단독 또는 프랑스 유수기업과 중동 및 아프리카 등 제3국 진출을 위한 공동 금융·보험지원 협력을 강화하자는데 합의했다.

정상회담장 향하는 한-프 정상
정상회담장 향하는 한-프 정상
(파리=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4일 오후 한-프 정상회담을 위해 엘리제궁내 회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3.11.4 dohh@yna.co.kr

 

이를 위해 박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기간 수출입은행과 프랑스 개발금융기관, 무역보험공사와 프랑스 수출보험공사, 수출입은행과 프랑스 글로벌 석유 메이저인 토탈(TOTAL)사간 상호 금융지원 등을 위한 4건의 양해각서가 체결됐다.

이와 함께 두 정상은 경제인간 협력네트워킹의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양국 기업인과 취업인턴의 상호 적극적 진출을 위한 사증(비자)절차 간소화, 즉 내년에 발효하는 '기업인 및 취업인턴 상호진출지원 협정'을 체결했다. 또 협정체결 전에도 신속한 사증처리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 협정에 따라 양국 기업인 사증 구비서류 처리기간은 기존 3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되며, 프랑스 사증규정에 인턴사증이 신설되는 등 청년 취업인턴 교류도 크게 확대된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한-프 정상회담
한-프 정상회담
(파리=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4일 오후 엘리제궁에서 한-프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3.11.4 dohh@yna.co.kr

 

이 밖에 두 정상은 복지부와 프랑스 제약회사인 사노피 아벤티스사간 기존투자의 확대 등 보건·제약분야의 협력강화, 양국 정부간 최초로 각각 10억원 규모로 1대1 펀딩방식에 의한 중소·중견기업 대상 공동 연구개발 사업 추진 등 중소기업 기술협력, 야말 유전개발과 관련한 양국 금융협력 양해각서의 체결 등 다양한 경제협력 구상에 합의했다.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