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예술센터, 2015년 연극계를 뜨겁게 달군 장우재 작·연출 ‘햇빛샤워’ 17일 재공연

posted May 04,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9회 차범석희곡상’, ‘제17회 김상열연극상’, ‘올해의 공연 베스트7’ 휩쓸어
-‘남산희곡페스티벌’ 낭독공연에서 출발해 레퍼토리로 자리 잡은 첫 사례

20160503104039_2187413645.jpg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선희) 남산예술센터와 극단 이와삼이 공동제작한 ‘햇빛샤워’(작, 연출 장우재)가 17일(화)부터 6월 5일(일)까지 남산예술센터 무대에서 지난해 초연에 이어 다시 한 번 관객과 만난다.

‘햇빛샤워’는 2014년 8월 ‘남산희곡페스티벌, 네 번째’에서 낭독공연으로 처음 소개된 이후 그 가능성을 인정받아 2015년 7월 남산예술센터와 공동제작해 초연한 작품이다.

제9회 차범석희곡상, 제17회 김상열연극상, 월간 한국연극 2015 올해의 공연 베스트 7 선정, 제52회 동아연극상 연기상(김정민/광자 분) 등 주요 연극상을 수상한 ‘햇빛샤워’는 평단으로부터 ‘탄탄한 극적 서사, 자기모순과 분열 속에서 끝내 파열하고 마는 주인공의 역동적이고 입체적인 형상은 드물게 탁월하고 아름답다(제9회 차범석희곡상 심사평)’, ‘사회의 냉혹함을 견디지 못하고 천천히 자멸해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싱크홀이라는 상징과 대비시키며 그려낸 수작(제17회 김상열연극상 심사평)’과 같은 호평을 받았다.

관객들은 ‘그동안 손꼽아 기다렸던 남산예술센터의 창작 역작’이라는 평가를 남기는 등 장우재 연출과 극단 이와삼에 호응했다.

감각적인 필력과 인간에 대한 예리한 시선으로 한국 연극계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한 극작가 겸 연출가 장우재는 차범석 희곡상(2015), 김상열연극상(2015)과 동아연극상 희곡상(2014), 대한민국연극대상 대상과 희곡상(2013)을 수상하는 등 지난 3년 동안 굵직한 연극상을 휩쓸며 작품마다 화제를 모으고 있다.

그는 “재연이야말로 작품의 완성본이라 생각한다”며 “작품의 이화(異化)와 동화(同化)의 균형을 다시 맞추어 광자의 삶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지도 않고 이런 삶이라고 정확하게 표현되는 수위를 다시 찾아보고 싶다”고 말했다.

초연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1년 동안 수정과 보완을 거쳐 더욱 단단하고 정교하게 다듬어진 ‘햇빛샤워’는 밀도를 높인 텍스트와 무대 연출로 공연의 완성도를 더할 예정이다.

‘햇빛샤워’는 19세의 순진한 청년 ‘동교’와 그의 집 반지하 셋방에 사는 백화점 직원 ‘광자’를 통해 비틀린 삶의 양상과 부조리한 인간의 모습을 담담히 그려낸 작품이다. 빛나는 인생을 꿈꾸던 동교는 마치 싱크홀처럼 불쑥 끼어드는 현실 사회의 냉혹함을 견디지 못하고 삶을 마감하고 그와 반짝이는 한순간을 공유한 광자는 험난한 삶을 계속해서 살아간다.

광자 역에는 배우 김정민이 원캐스트로 출연하고 동교 역에는 초연에 함께 했던 배우 이기현과 신예 배우 최윤철이 더블 캐스팅됐다. 전직형사 역을 영화와 연극을 오가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배우 김중기가, 윗선과 구청직원 역을 배우 이정은과 조판수가 각각 맡았다.

한편 ‘햇빛샤워’는 새로운 관객참여 프로그램인 ‘남산여담’과 극장투어를 운영한다. 5월 21일(토)과 6월 4일(토) 공연 종료 후 장우재(작/연출), 조만수(연극평론가, 드라마터그), 김명화(극작가)가 작품에 대한 대담을 나눌 예정이며 극장투어는 5월 28일(토) 12시부터 약 1시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또한 남산예술센터는 올해부터 출판사 이음과 협력해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부터 ‘이음희곡선 시리즈’를 발간하고 있다. ‘햇빛샤워’ 희곡선은 공연 개막일에 맞춰 출간돼 극장 로비 및 주요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5월 17일(화)부터 판매한다. 관객참여 프로그램과 희곡선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남산예술센터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햇빛샤워’는 남산예술센터, 인터파크, 대학로티켓닷컴, 클립서비스 예매사이트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고등학생 이상 관람가, 전석 3만원, 청소년 및 대학생은 1만8천원이다.

서울문화재단 개요

서울문화재단은 시민과 예술가가 함께 행복한 문화도시 서울을 만든다는 목표 아래 문화예술의 창작 및 보급, 예술교육, 시민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Articles

148 149 150 151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