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제란? 전국 어디서나 가능

posted Apr 08,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사전투표제란? 전국 어디서나 가능

 

총선 사상 처음으로 이번에는 사전 투표도 실시된다. 8일과 9일 이틀 동안 전국 3500여 곳의 사전 투표소 어디에서나 투표할 수 있다. 기표소를 세웠고, 투표용지를 발급할 단말기도 설치했다. 총선 당일에 투표할 수 없는 유권자들을 위한 사전 투표소다. [백승훈/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보팀장 : 사전투표의 도입으로 선거일이 토요일을 포함해서 3일로 늘어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의 투표참여를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전 투표는 내일부터 이틀간 전국 35백여 곳에서 새벽 6시부터 저녁 6시까지 할 수 있다.


sder.jpg

 

방법은 간단하다. 별도의 신고 절차는 필요하지 않고, 신분증만 들고 전국의 읍··동사무소 아무 데나 가면 된다. 예를들어 인천공항, 서울역, 용산역에서도 가능하다. 사전투표제는 지난 2013년 재보선 이후 2014년 지방선거까지 세 번 실시했다. 총선에 적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전투표율은 계속 높아져서 2014년 지방선거에서는 11.5%를 기록했다.


사전 투표에 대한 여야의 셈법은 복잡하다. [이찬복/TNS코리아 사회조사본부장 : 사전투표율이 높다는 것은 젊은 층의 투표참여가 높아 일반적으로 야권에 유리하다고 해석될 수 있는데요. 이것이 오히려 투표 당일 여권 지지층의 결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여야에 복합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전 투표가 전체 투표율을 견인하고, 선거 당락을 가르는 주요 변수가 될지 주목되고 있다.


엄원지 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