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아이 공부방, 스마트하게 꾸며보세요

posted Mar 11,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학습 능률을 높이는 학생용 가구, 학습용품 발명 증가 -

신학기를 맞아 자녀들의 학업 능률을 높이기 위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이런 관심을 반영하듯 관련 업계는 학습 효율을 높이고 편리성을 개선한 학습용품이나 학생용 가구를 선보이고 있다. 과거 이러한 제품들은 주로 디자인과 실용성을 중요시하였으나, 최근에는 정보기술(IT)을 접목해 학습 효율을 높이는 기술들이 개발되어 특허로 출원되고 있으며 실제 제품으로 생산되어 고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에 따르면, 최근 4년간(’11~’14) 학습·사무용 문구 관련 특허·실용신안 출원 중 IT가 접목된 스마트 제품의 출원은 17.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전 4년간(’07~’10) 스마트 제품의 출원 비율인 13.6%에 비해 4%p 이상 증가한 것으로 전통적인 학습·사무용 문구가 IT와 결합하여 새로운 수요에 부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붙임 1 참조].

일례로, 노트 필기의 편리성을 높인 디지털 펜과 노트가 있다. 디지털 펜으로 코드가 인쇄된 전용 노트에 필기하면 그 내용을 스마트 기기로 전송할 수 있는 스마트 학용품이다. 이 제품은 펜의 이동 궤적 정보를 추출하는 특허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붙임 2 참조]. 또한, 일반적인 펜을 이용해 상하좌우에 마크가 찍혀 있는 노트에 필기한 후 전용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이를 손쉽게 스캔하고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는 제품도 특허 출원되어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전통적인 노트와 연필에 IT를 접목한 것으로서 친숙할 뿐만 아니라 학습 효율도 높여주고 있다.

기존 제품에 IT를 접목한 스마트화 바람은 학생용 가구나 조명에도 불고 있다. 이 중에는 집중력을 높이고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스마트 의자가 있다. 머리받이에 스피커를 설치하고 스마트 기기와 연동시켜 집중력 향상 및 휴식을 위한 신호를 송출하는 의자가 특허로 등록되어 제품으로 출시되어 있다. 소리가 머리 뒤에서 나오는 구조로 되어 있어 모니터나 스마트패드 등을 많이 접하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바른 자세를 갖도록 유도하는 제품이다.

스마트화 바람을 선도하는 조명 제품 중에는 과목별로 빛의 색을 달리하여 학습 능률을 높이는 LED 스탠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LED 조명을 제어하여 주변 환경에 따라 조도와 색상을 조절하는 시스템 조명이 꾸준히 출원되고 있다. 실제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여 아파트 공부방 조명으로 시공되기도 하고, 날씨와 시간, 시스템에 입력한 사용자의 기분에 따라 조명과 음악이 어우러져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하는 공부방 시스템 상품도 개발되어 있다. 더불어 바람이나 파도 등의 소리를 빛의 색과 연동시켜 스트레스 완화 및 집중력 향상을 도모하는 조명도 특허 출원되어 있다.

특허청 관계자는 “학부모의 관심을 반영하듯 최근 학습능률을 높이기 위한 학습용품이나 학생용 가구 출원이 꾸준히 늘고 있다.”라면서, “학습·사무용 문구 및 가구 업체들이 직접 개발이나 IT 업체와 제휴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www.newssports25.com
전재표 기자 su1359m@hanmail.net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스포츠닷컴&추적사건25시


Articles

226 227 228 229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