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최문순 강원도지사, 강원 중대재해 예방대책 점검

- 중대재해 예방 통합 신고센터 출범 -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4.5.(화) 도내 10개 분야에 대한 강원도 중대재해 예방대책을 일제 점검하고 “중대재해 예방 통합 신고센터”를 출범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1월 수립된 “강원도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종합계획”을 토대로 건설·재난·농정·산림·소방 등 10개 분야를 중점으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분야별 대책을 논의하였다.

 

특히 도가 직접 고용한 현업업무 종사자에 대한 안전·보건관리자 지정, 위험성 평가, 교육이행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강원도가 발주하는 각종 건설공사, 위·수탁 사업 등에 대해서도 안전·보건관리 방안을 집중적으로 점검하였다.

 

이와 함께, 건축물, 도로, 교량, 터널 등 공중이용시설에서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분야별 대책을 마련하고 철저한 이행을 지시하였다.

 

이와 함께 오늘 회의에서 강원도는 “중대재해 예방 통합 신고센터”를 공식 출범하였다.

 

강원.jpg

 

이번에 발족한 “중대재해 예방 통합 신고센터”는 도내 각종 사업장 속에 숨겨진 불공정 계약, 안전 무시 관행, 안전 예산 삭감 등 그간 대형 재난 시마다 문제의 근원으로 지적되었던 각종 불공정 편법 행위의 근절을 위해 도입되었다.

 

우선, 사업장 내부의 은밀한 부적절 관행을 신고할 수 있도록 익명성이 보장된 신고 창구를 개설하고 재해 및 안전에 관한 크고 작은 모든 신고를 동일한 창구로 통합함으로써 안전 신고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였다.

 

통합 신고센터의 신고대상은 도내 모든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대재해처벌법 위반사항뿐만 아니라 각종 안전·보건 관련 법령 위반사항, 안전을 위협하는 부당한 업무 지시, 안전 무시 불공정 관행 등이 해당한다.

 

또한, 도로, 철도, 공항, 다중이용건축물, 하천 등 공중이용시설 및 공중교통수단의 유해·위험요인 등도 신고대상에 포함된다.

 

신고는 강원도 홈페이지, 대표전화, 우편, FAX 등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가능하고, 각 산업·건설현장 등의 종사자뿐만 아니라 도민 누구나 신고할 수 있다.

 

대표번호는 강원도에서 중대재해를 영영 추방한다는 희망을 담은 전국번호 “1577-4900”(사고영영)으로 신고하면 된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발맞추어 강원도에서 중대재해 제로화를 목표로 앞으로도 예방대책 추진실태를 직접 점검하기로 하고, 각 분야별 예방대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수립된 계획을 철저히 이행토록 각 부서에 지시하였다.

 

또한, 이번에 신설한 통합 신고센터를 통해 강원도의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부당한 관행을 일소해 나가기 위해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1. 경상남도, 소상공인 골목상권 활력사업 사업공동체 모집

  2. 제주특별자치도-인도네시아, 신재생에너지·디지털경제 협력 강화‘맞손’

  3. 충청남도, 마을공동체 미디어 활성화로 공동체 문화 확산

  4. 제주특별자치도, 전 도민 디지털 역량강화 나선다

  5. 전라남도, 지방물가 안정관리 종합상황실 운영

  6. 경기도, 친환경 자동차 산업전환 위한 부품개발에 7,500만원 지원

  7. 전라북도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 본격 추진

  8. 충청북도, 봄철 어류 산란기 불법어업 합동 지도·단속 실시

  9. 제주농업기술센터, 청년농업인에 초당옥수수 재배기술 전수

  10. 최문순 강원도지사, 강원 중대재해 예방대책 점검

  11.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 동백 잎 골다공증 개선 효능 밝혀

  12. 경기도, 내년까지 도 전역에 도시가스배관망 507km 설치한다

  13. 제주특별자치도, 과기정통부 ‘SW 융합클러스터 2.0’ 공모 선정

  14. 충청북도, 우크라이나 사태 피해 중소기업 긴급 지원

  15. 제주특별자치도, 도민안전보험 확대․개편

  16. ‘2022 전라남도 쉼·맛·멋 관광사진 공모전’ 개최

  17. 제주특별자치도, 위미항 다기능 어항(피셔리나형) 개발사업 본격 추진

  18. 전라북도, 노후 산단 지역혁신과 일자리 창출 거점으로 사업 본격 추진

  19. 경상북도, 2022 경북 디지털 포럼 개최

  20. 제주특별자치도, 응급의료 전용헬기(닥터헬기) 도입 ․ 운영사업에 최종 선정

  21. 무안군, 어족자원 증대 위해 주꾸미 부화 방류사업 추진

Board Pagination Prev 1 ...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 137 Next
/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