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경주시 문무대왕면선포식 열어

[크기변환]1. 경주시 ‘문무대왕면’ 선포식 열어 (2).JPG

- 삼국통일 대업 이룬 신라 30대 문무대왕 시호 딴 문무대왕면 행정구역 명칭 변경 기념

문무대왕의 삼국통일 대업과 애민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유조비 제막식도 함께 가져

 

이제부턴 문무대왕면으로 불러주세요!” 경주시는 4일 오후 문무대왕면 봉길리 해변에서 문무대왕면 선포식을 열었다.

 

지난달 1일 양북면 명칭을 문무대왕면으로 바꾼 경주시가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이날 행사에는 주낙영 경주시장을 대신해 김호진 부시장이 참석했고, 서호대 시의장과 지역구 국회의원 김석기 의원, ·도의원, 문무대왕면 명칭변경추진위 이판보 위원장, 언론사 대표와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특히 지역주민들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이날 행사를 지원한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원흥대 본부장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안상복 중저준위운영본부장도 참석해 문무대왕면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했다.

 

지난해 10월 경주시가 실시한 주민 설문조사에서 1288세대 중 1137세대(88.3%)가 명칭 변경에 찬성하면서, 일제 강점기에 붙여진 의미 없던 지명에서 문무대왕면으로의 명칭 변경으로 고유성과 역사성을 띈 지역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또 이날 선포식에 앞서 문무대왕 해양역사관건립 예정지인 옛 대본초등학교에서 문무대왕 유조비제막식도 함께 거행되면서 선포식의 의미를 더했다.

 

문무대왕 유조비는 삼국통일의 대업과 애민정신의 큰 뜻을 받들고 계승하기 위해 삼국통일을 이룬 해인 676년을 상징하는 6.76m 높이의 문무대왕의 유언이 새겨진 비석이다.

 

김호진 부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양북면이 문무대왕면이라는 새 명칭과 함께 환동해권역의 해양역사 테마관광 도시로 비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방위 표시에 따른 명칭에 불과했던 양북면이 지역적 특성과 역사를 담은 문무대왕면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출발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서 서호대 의장은 오늘 선포식을 시작으로 문무대왕해양역사관이 개관하고, 동해바다 문무대왕릉 주변을 대대적으로 정비하게 되면 문무대왕면이 경주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주시 문무대왕면 뿐만 아니라 평창군 도암면은 대관령면으로, 영월군 서면은 한반도면’, 하동면은 김삿갓면’, 수주면은 무릉도원면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또 경북 고령군 고령읍은 대가야읍으로, 울진군 서면은 금강송면’, 원남면은 매화면’, 강원도 남면은 국토정중앙면으로 바뀌는 등 전국적으로 지역 특색에 맞는 지명이 속속 생기고 있다.고 밝혔다.

 

양동주 기자

 

 


  1. 전라남도, 순천 도시개발사업지구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2. 충청남도, 아산 모종샛들지구 도시개발 구역지정 확정

  3. 경상남도, 서울 수서행 고속철도(SRT,KTX) 신설 운행 본격 시동

  4. 강원도, 토종 민물고기「미유기」인공종자 20만마리 방류

  5. 충청남도, 여름철 풍수해 대비 24시간 대응 ‘돌입’

  6. 충청북도, 취약계층 에너지 자립 태양광 무료 설치 지원

  7. 경상남도, ‘소규모 농가 한시 경영지원 바우처’ 2차 신청·접수 실시

  8. 경상남도, 양산지역 의생명·의료기기 기업 간담회 개최

  9. 경주시 ‘문무대왕면’ 선포식 열어

  10. 여수시, 공직자 토지 투기 전수조사 ‘착수’

  11. 무안군 회산백련지, “수상유리온실” 힐링공간으로 탈바꿈

  12. 천연기념물 제323호 황조롱이 가족 경주시 한 아파트에 입주해

  13. 강원도, 도내공항[양양, 원주(횡성)] 정치장 등록 항공기 유치

  14. 무안군-무안교육지원청, 미래교육 플랫폼 구축·농촌협약 공동추진 업무협약(MOU) 체결

  15. 제주특별자치도, 마을어장 내 불법 해루질 행위 단속 강화

  16. 충남농업기술원, 조생종 벼 이앙 및 신기술 현장 시연회 개최

  17. 충북농업기술원, 와인연구개발 특허기술 실용화 확대 ‘박차’

  18. 경상북도,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해제... 지역상권 활기 민생경제 마중물

  19. 경주시새마을부녀회,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원 펼쳐

  20. 제주도, 부동산 공시가격 검증센터 관련 정책자문위원 회의 개최

  21. 강원도-춘천시, 국제환경기구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유치 신청

Board Pagination Prev 1 ...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 137 Next
/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