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관세청 규제 대폭 완화…총량제·일몰제 도입(종합)

posted Mar 01,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14년 1회 전국세관장회의
2014년 1회 전국세관장회의
(서울=연합뉴스) 관세청은 28일 오전 인천공항세관 수출입화물통관청사에서 '2014년 제1회 전국세관장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관세청 >>
 

이르면 오는 4월부터 3년 안에 40개 공산품 수입원가 공개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올해 기존 관세행정의 모든 규제가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된다.

 

관세 규제에 대한 총량제와 일몰제 도입이 핵심이다.

 

관세청은 28일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백운찬 관세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세관장 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관세청은 원칙적으로 관세행정의 모든 규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등 규제존속의 필요성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투자 유치와 기업 지원 효과가 큰 규제부터 먼저 검토해 규제개혁의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복안이다.

 

관세청은 규제 총량을 일정수준으로 관리해 불필요한 규제 신설을 억제하기로 했다. 규제 방식에 대한 패러다임 자체를 '원칙금지, 예외허용'이라는 포지티브 규제 방식을 '원칙허용, 예외금지'의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규제개혁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기업과 국민이 원하는 규제개혁 과제를 직접 발굴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민관합동 규제개혁 추진단도 운영할 예정이다.

 

관세청은 이런 규제개혁 추진방향 기조에 맞춰 기업 물류비 증가의 원인이 되는 통관규제도 대폭 정비할 계획이다.

 

현재 세관장이 수출입 통관단계에서 확인하도록 제도화된 법령은 총 66개에 달하며, 이는 수입신고건수의 약 45%에 이르는 5천518개 품목에 해당한다.

관세청은 이런 법령 가운데 36개 법령에 의한 통관규제 우선 완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세관장 확인대상의 무분별한 규제 신설을 제도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규제에 대한 총량제와 일몰제가 도입된다.

2014년 1회 전국세관장회의 << 관세청 >>
 

일례로, 현재 규제를 하는 품목을 현행 5천518개에서 4천여개까지로 상한을 설정하고, 3년마다 규제타당성을 검증해 해당 규제를 폐지하거나 존속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관세청은 총포·마약·식품 등 국민 건강 및 사회안전과 직결되는 품목에 대한 규제는 계속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상대적으로 관리 중요성이 낮아 주무부처에서도 규제를 완화한 품목이나 통관 이후에도 주무부처에서 자체적으로 요건 확인이 가능한 품목은 규제 삭제 대상으로 꼽힌다.

 

국민 안전을 위해 공산품안전관리법과 전기용품안전관리법 등에 따라 규제를 받으나 업계의 규제 완화 목소리가 큰 품목도 이유가 타당하다고 인정되면 규제에서 삭제할 계획이다.

 

백운찬 관세청장은 "올해는 관세행정에 남아있는 불합리한 규정과 관행에 대한 철저한 규제개혁을 추진하겠다"며 "일선에서 추진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관세청은 이르면 오는 4월부터 외국에서 들여오는 공산품을 가격공개 대상에 포함해 3년 안에 40개의 공산품 품목에 대한 수입원가를 공개할 예정이다.

 

서민 생활과 밀접한 수입물품을 중심으로 원가에 터무니없이 높은 영업비용과 중간이윤을 붙여 폭리를 취하는 수입업자가 많기 때문이다.

 

관세청은 내주 한국소비자원 등과 수입원가공개 확대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뒤 3월 중순께 국민의 물가 체감도가 높은 10∼20개 품목을 1차적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다만, 상표별 원가 공개는 통상분쟁과 영업비밀 침해 소지가 크기 때문에 가격대별로 수입단가를 4분위로 나누어 평균가격을 공개하는 방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관세청 통관기획과 김지현 사무관은 "서민 생활과 밀접한 수입물품을 중심으로 수입원가 공개를 확대하기 위해 품목 선정 작업에서 소비자단체의 의견을 최대한 많이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redfla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2/28 14:40 송고


  1. 윤병세 "평화통일 환경조성 노력 본격 전개"(종합)

    강연하는 윤병세 장관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로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한반도경제포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아직도 한일관계 터널 끝이 안 보여"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윤병세 외교부 장관...
    Date2014.03.01
    Read More
  2. 삼성전자, iF 디자인 어워드 38개 수상…국내 최다

    UHD TV S9 갤럭시 S4·UHD TV S9 등…3년 수상 누계도 1위 (서울=연합뉴스) 옥철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iF 디자인 어워드 2014(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에서 38개의 수상작을 배출, 국내 기업 중 최다 수...
    Date2014.03.01
    Read More
  3. 관세청 규제 대폭 완화…총량제·일몰제 도입(종합)

    2014년 1회 전국세관장회의 (서울=연합뉴스) 관세청은 28일 오전 인천공항세관 수출입화물통관청사에서 '2014년 제1회 전국세관장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관세청 >> 이르면 오는 4월부터 3년 안에 40개 공산품 수입원가 공개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
    Date2014.03.01
    Read More
  4. 이혼 후 양육비 지급 안하면 정부가 소득 조사(종합)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 (연합뉴스 DB) '양육비 이행확보·지원법' 국회 통과 청소년보호법도 일부개정…스크린경마장 청소년 출입·고용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이혼 후 자녀를 키우는 부모가 전 배우자로부터 양육비를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지...
    Date2014.03.01
    Read More
  5. 사회안전망 '구멍' 드러낸 송파구 세모녀 비극

    생활고 시달린 세모녀 집세·공과금 남기고 동반자살 (서울=연합뉴스) 사진은 '마지막 집세와 공과금' 이라는 메모와 함께 남긴 현금봉투. (서울지방경찰청 제공) 서울시·송파구 "복지사각지대 긴급지원 방안 챙기겠다"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지난 26...
    Date2014.03.01
    Read More
  6. 황우여 "이석기·진보당 혈세지원 있을수 없는 일"

    황우여 "윤리특위 '이석기 제명안' 결정해야" (서울=연합뉴스) 배정현 기자 =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민주에 '이석기 제명안'·'세비지원중단법' 처리 촉구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Date2014.02.27
    Read More
  7. 박근혜 대통령, 세계여성지도자평의회 가입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인 25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기자회견장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DB) 여성대통령·총리 모임…"여성·아동 폭력근절 초점" 평가 (워싱턴=연합뉴스) 노효동 특파원 = 박근혜 대통령이 국...
    Date2014.02.27
    Read More
  8. 박찬우 전 차관 천안시장 출마선언

    박찬우 전 차관 천안시장 출마선언 (천안=연합뉴스) 정태진 기자 = 박찬우(55) 전 안전행정부 차관이 27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4 지방선거 천안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천안=연합뉴스) 정태진 기자 = 박찬우(55) 전 안전행정...
    Date2014.02.27
    Read More
  9. 가계대출 中 상호금융 등 비은행 대출 비중 50% 돌파

    금리상승기에 가계부채 악화 요인 될듯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가계대출 가운데 저축은행, 상호금융사 등 은행이 아닌 금융기관의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 정부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서 제2금융권 대출 건전성을 점검하...
    Date2014.02.27
    Read More
  10. 아파트 매매값 26주 연속 상승…인천·경기 강세

    서울은 매매·전세 모두 상승폭 감소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봄 이사철을 앞두고 전국의 아파트 매매값 상승세가 이어지고 오름폭도 다소 커졌다. 반면 최근 집값 상승을 견인했던 서울은 매매·전셋값 모두 상승폭이 전 주에 비해 둔화됐다. 한국감정...
    Date2014.02.2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783 784 785 786 787 ... 962 Next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