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현오석 "한국 금융시장 신흥국과 차별화될 가능성"(종합2보)

posted Dec 19,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현오석
현오석 "양적완화 축소에 국내금융 변동성 커질수도"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현오석 경제부총리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QE)를 축소에 대해 "단기적으로 자본유출입 압력 등 금융·외환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며 "하지만 우리 경제의 양호한 기초체력을 감안할 때 부정적인 영향의 정도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발언하고 있다. 2013.12.19 srbaek@yna.co.kr

 

 

"국내경제 부정적 영향 제한적일것"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QE)를 축소한 가운데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단기적으로 자본유출입 압력 등 금융·외환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현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44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하지만 우리 경제의 양호한 기초체력을 감안할 때 부정적인 영향의 정도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양적완화 축소 이슈가 이미 시장에 선(先) 반영됐고, 불확실성을 해소했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움직임에서 시작된 신흥국 위기에서도 한국은 다른 나라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줬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현 부총리는 테이퍼링(통화량 축소)에 대해 "패러다임이 바뀌는 신호라고 보면 된다"며 "글로벌 시장은 저금리 기조에서 고금리 기조, 자금 흐름은 신흥국에서 선진국으로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외국인 자금의 흐름과 관련해선 "5월 이후 걱정을 많이 했지않느냐. 유의해야 한다"면서 "당시 신흥국의 자금 유출이 많았는데 한국은 (오히려) 외국인 자금이 들어와서 환율 하락 요인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국인 자금은 분명히 신흥국에서 선진국으로 움직이지 않을까 예상하지만, 일방적이지는 않을 것"이라며 "한국은 차별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이 양적완화를 줄이는 데 반해 유럽과 일본은 확대하고 있어 디커플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흐름을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아침 시장상황점검회의를 열어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자산매입 축소 결정에 대한 시장 반응을 점검했다면서, 시장 불안 조짐이 발생하면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미국은 분명 양적완화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며 "2014년 경제정책방향도 이를 감안해 작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내년 대외경제여건은 상하방 리스크가 공존해 녹록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양적완화 축소, 아베노믹스 향방 등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가운데 신흥국 성장세가 둔화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북한 내부 정세 변화를 포함한 동북아 지역의 불안 등도 큰 도전과제"라고 우려했다.

 

현 부총리는 "급박하게 돌아가는 통상, 무역 환경도 우리 편만은 아니며,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과 자유무역협정(FTA), 환태평양동반자협정(TPP) 등 변화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내에 열릴 제12차 한중 경제장관회의 개최 계획도 소개했다.

 

그는 "중국은 한국의 정치, 경제를 통틀어 가장 밀접하고 영향력 있는 국가 중 하나"라며 "두 나라 모두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경제장관회의인 만큼 양국의 경제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삼겠다"고 말했다.

 

회의에선 투자활성화, 에너지·기후변화, 통상, 건설 등이 논의된다고 덧붙였다.

 

지난 8월 발표했던 '해외 건설·플랜트 수주 선진화 방안'과 관련, 11월 말 현재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실적이 79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 5년간 연평균 9.7% 성장해오던 것에 견줘보면 둔화한 것이라면서, 내년에는 정책금융기관의 지원 역량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세일즈 정상외교 성과 극대화를 위한 기업 지원방안 ▲제19차 유엔(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결과와 대응계획 등을 논의했다.

 

한편, 현 부총리는 대법원이 18일 정기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된다고 판결한 것과 관련, "고용노동부가 대법원 판결을 반영해 임금체계 개편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개편안 발표 시점과 관련해선 "불확실성을 빨리 없애주는 게 좋다"며 "연내에 발표하지 못한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노사정 협의도 필요하고 대법원 판결도 반영해야 해서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clap@yna.co.kr


  1. 공공기관 임원직 4곳 중 1곳이 '빈자리'

    공공기관 직원 등 관계자들이 점심식사를 마치고 회사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지 1년이 지났지만 공공기관 임원 자리 네 곳 중 한 곳은 공백 상태라는 지적이 나왔다. 20일 국회 기획재정위 소...
    Date2013.12.20
    Read More
  2. 올해 '가을 배추·무' 풍년…가격폭락 우려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올해 가을 배추와 가을 무 생산량이 크게 늘었다. 작년보다 재배면적이 넓어진데다 태풍 피해가 없었기 때문으로 생산량 급증으로 가격 폭락이 우려된다. 통계청이 20일 내놓은 2013년 농작물 생산량 조사결과를 보면 가을 배...
    Date2013.12.20
    Read More
  3. 김중수 "내년 세계경제 패러다임 바뀐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 <<연합뉴스DB>> "통화스와프 체결 늘리겠다"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2014년 세계 경제가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게 된다고 밝혔다. 김 총재는 19일 서울 소공동 한은 본관에서 열린 출입기자 송년회에서 "...
    Date2013.12.20
    Read More
  4. 이동관 "국정원 댓글 李전대통령과 관계없다"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 <<연합뉴스DB>> "경제회복에 성과…내년 가을 회고록 발간 예정"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은 20일 국가정보원을 비롯한 국가기관의 정치 댓글 의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은 무관하다고 ...
    Date2013.12.20
    Read More
  5. 전두환 前대통령 일가 부동산 23~24일 재입찰

    전두환 전 대통령의 3남 재만씨 명의의 신원프라자 빌딩(왼쪽)과 장녀 효선씨 명의의 임야 및 주택 (서울=연합뉴스) 김태종 기자 = 지난달 경매에서 유찰됐던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 소유의 압류 부동산이 오는 23~24일 재입찰된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Date2013.12.20
    Read More
  6. 이번엔 식당 화장실에 영아 유기…경찰 수사 나서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태어난 지 한 시간도 채 안 된 영아가 한 식당 화장실에서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서울 종암경찰서는 지난 19일 오후 3시께 성북구 종암동 한 고시원 건물 1층 식당 화장실에 영아가 유기돼 있는 걸 식당 주인 정모(47)...
    Date2013.12.20
    Read More
  7. '우울한 한국 자화상'…삶 만족도 OECD 26위(종합)

    근로자 10명중 1명은 최저임금 못 받아 술마시는 성인, 스트레스받는 학생 증가 (세종=연합뉴스) 유경수 차지연 기자 = 작년을 기준으로 근로자 10명 중 한 명은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급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를 받는 중·고·대학생들은 늘고...
    Date2013.12.19
    Read More
  8. 현오석 "한국 금융시장 신흥국과 차별화될 가능성"(종합2보)

    현오석 "양적완화 축소에 국내금융 변동성 커질수도"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현오석 경제부총리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QE)를 축소에 대해 "단기적으로 자본유출입 압력 등 금융·외환...
    Date2013.12.19
    Read More
  9. 목동·잠실 등 5개 지역, 행복주택지구로 지정(종합)

    서울 양천구 목동에서 시민이 목동 행복주택 건립반대 궐기대회를 알리는 현수막 앞을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차질을 빚어온 서울 공릉·목동·잠실·송파 및 경기 안산 고잔 등 5개 행복주택 후보지가...
    Date2013.12.19
    Read More
  10. 정총리 "겨울철 전력수급 안정에 철저 대비해야"(종합)

    정 총리, 국가정책조정회의 주재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정홍원 국무총리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3.12.19 srbaek@yna.co.kr 국가정책조정회의 주재…에너지절약 국민협조 당부 여성기업인 오찬간담회, 여...
    Date2013.12.1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822 823 824 825 826 ... 962 Next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