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공기업부터 증권사까지 인사 공백·파행 속출

posted Jul 04,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공기업부터 증권사까지 인사 공백·파행 속출

 

원자력발전소 위조부품 파문과 관련해 물러난 김균섭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의 후임 공모가 중단됐다. 사진은 삼성동 한수원 본사의 안내판. <<연합뉴스DB>>

 

 

 

신보, 거래소, 가스公, 우리금융 등 정부 지시에 '올스톱'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김승욱 차지연 기자 = 주요 공기업은 물론 민간 증권사까지 기관장과 임원 인사가 '진공상태'를 맞았다.

 

일부 기관은 파행 운영 사례가 나오고 있으며, 집단 반발마저 있다. 중요한 의사결정이 미뤄져 경제 정책 집행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신용보증기금 임원추천위원회(신보 임추위)는 최근 금융위원회에 활동 재개를 요구하는 건의서 제출을 검토 중인 것으로 4일 알려졌다.

 

신보는 중소기업 자금 지원을 주관하는 금융 공기업이다. 신보 임추위는 지난달 금융위의 지시를 받고 신임 이사장 선임을 보류한 상태다.

 

신보 고위 관계자는 "금융위에 절차를 중단해야 하는 이유를 물으니 '청와대에서 그렇게 지시가 내려왔다'며 정확한 배경은 알려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봉수 전 이사장이 지난달 그만둔 한국거래소의 이사장 선임 절차도 정부의 지시로 잠정 중단됐다.

 

한국가스공사[036460]도 지난 4월 사임한 주강수 전 사장의 후임 인선을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25일 주주총회에서 후임을 정하려던 시도는 백지화됐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정부가 '주총을 오는 9일로 미뤄달라'고 요청해 인선 작업을 멈췄다"며 "인사검증 때문인지 청와대와 조율이 안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원자력발전소 위조부품 파문과 관련해 물러난 김균섭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의 후임 공모도 중단됐다.

 

정승일 전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도 지난 5월 사의를 표명하고 퇴직했으나 여태껏 후임이 정해지지 않고 있다.

 

정부가 최대주주인 우리금융지주 역시 13개 계열사 대표 선임이 '올스톱'됐다.

 

김봉수 전 이사장이 지난달 그만둔 한국거래소의 이사장 선임 절차도 정부의 지시로 잠정 중단됐다. 사진은 여의도 한국거래소. <<연합뉴스DB>>

 

 

지난달 말 주요 계열사 대표의 1·2순위 후보자까지 정해 정부에 보고했지만, 정부는 '인사 검증에 시간이 걸린다'는 답변만 되풀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관장과 임원을 정하지 못하다 보니 이들 기관에선 파행 운영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신보는 이달 이사회를 열지 않는다. 안택수 현 이사장의 후임이 임기 만료일인 오는 17일까지 정해질 것으로 봤기 때문인데, 이런 예상은 빗나갈 공산이 크다.

 

우리금융[053000] 관계자는 "새 회장이 선임되고 정부가 민영화 방안을 발표했지만, 계열사 진용이 갖춰지지 못해 민영화 추진이 난항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중순 정창영 전 사장이 물러난 코레일도 사장 후보를 공모조차 못한 채 사장 직무대행 체제로 꾸려가는 형편이다.

 

황건호 전 사장이 물러난 지 1개월 가까이 됐음에도 후임 사장이 선임되지 못한 우리투자증권[005940](우리금융 계열사)은 노조 차원에서 집단 반발이 나오고 있다.

 

우투증권 노조는 내부 게시판에 "45년 역사상 초유의 사태"라며 "(정부가) 350만 고객이 100조 넘는 자산을 예탁한 우투증권을 구멍가게 취급한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민간 증권사의 대표이사를 뽑는 데 금융위는 대표이사 직무대행마저 금지해 도를 넘는 '관치금융'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되풀이되는 기관장 인선의 난맥상을 바로잡으려고 공기업 인사 시스템을 개선키로 했지만, 올해 상반기가 지나도록 구체적인 개선안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임추위나 인사소위원회 등 임원 선임 절차를 모두 재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홍재근 중소기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하반기 업무 추진에 속도를 내야 하는데 기관장 공백은 치명타"라며 "국정감사까지 치르면 일할 시간이 없다"고 지적했다.

zheng@yna.co.kr

ksw08@yna.co.kr

charg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3/07/04 06:07 송고


  1. "코넥스시장 성장 가능성 높다"…일단 합격점

    "코넥스시장 성장 가능성 높다"…일단 합격점 코넥스시장 상장 설명회에서 참가자들이 코넥스시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DB>> 거래대금, 프리보드 추월, 거래량과 시총도 프리보드 육박 (서울=연합뉴스) 김지훈 기자 = 출범한 지 4일째를 맞...
    Date2013.07.04
    Read More
  2. 공기업부터 증권사까지 인사 공백·파행 속출

    공기업부터 증권사까지 인사 공백·파행 속출 원자력발전소 위조부품 파문과 관련해 물러난 김균섭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의 후임 공모가 중단됐다. 사진은 삼성동 한수원 본사의 안내판. <<연합뉴스DB>> 신보, 거래소, 가스公, 우리금융 등 정부 지시에 '올스...
    Date2013.07.04
    Read More
  3. 서비스업, 제조업보다 불리한 세제ㆍ금융 차별 없앤다

    서비스업, 제조업보다 불리한 세제ㆍ금융 차별 없앤다 경제관계장관회의 주재하는 현오석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오전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고부가가치 유망 서비스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기 위...
    Date2013.07.04
    Read More
  4. 장마철 조심해야할 야생독버섯

    장마철 조심해야할 야생독버섯 (수원=연합뉴스) 농촌진흥청은 3일 장마철 산행 도중 만나는 야생버섯 대부분은 독버섯으로 의심하고 먹지 말아야한다고 당부했다. 대표적 야생 독버섯인 '개나리광대버섯'(왼쪽)과 식용 '노란달걀버섯'. 2013.7.3 << 지방기사 ...
    Date2013.07.03
    Read More
  5. 벤처기업 신규 상장 급감…"코넥스 역할 주목"

    벤처기업 신규 상장 급감…"코넥스 역할 주목" '창조경제의 동맥' 코넥스시장 개장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중소기업 전용 주식시장 코넥 (KONEX)가 개장한 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개장식에서 내빈들과 상장기업 대표들이 기념...
    Date2013.07.03
    Read More
  6. 숫자로 본 2013 상반기 수도권 분양시장

    <숫자로 본 2013 상반기 수도권 분양시장> 서울 송파구 장지동 래미안갤러리 내 위례신도시 래미안 모델하우스의 모습.<<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기자 = 부동산 경기 침체 속에 상반기 수도권 분양시장이 큰 인기를 끌었다. 위례신도시가 분양에...
    Date2013.07.03
    Read More
  7. 여야, '동상이몽'속 대화록 열람·공개안 처리(종합)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제출 요구안 국회통과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2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제출 요구안이 통과되고 있다. 사진은 본회의장에 설치된 투표 전광판. 2013.7.2 jjaeck9@yna.co.kr 실제 공개 여부·해석 놓고 ...
    Date2013.07.03
    Read More
  8. 국방위 소위 "연예병사제 폐지도 검토"

    국방위원회 국방운영개선소위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홍보병사 복무규율 위반 관련 현안보고를 청취하기 위한 국회 국방위원회 국방운영개선소위가 2일 오전 김진표 위원장 주재로 열리고 있다. 2013.7.2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
    Date2013.07.03
    Read More
  9. CJ, 비상경영체제로 전환…그룹경영위 발족

    CJ, 비상경영체제로 전환…그룹경영위 발족(종합2보) 위원장에 손경식 회장…이미경ㆍ이채욱 부회장 등 5인 구성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임은진 설승은 기자 = CJ그룹이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했다. CJ는 2일 이재현 회장의 구속에 따른 경영 공백을 최소화하고 '...
    Date2013.07.02
    Read More
  10. 서울대 교수ㆍ노조 `한국일보 정상화' 촉구

    서울대 교수ㆍ노조 `한국일보 정상화' 촉구 지난 15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일보 편집국 앞에서 사측 관계자들이 노동조합 비상대책위 소속 기자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DB, 한국일보 노조 비대위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이정...
    Date2013.07.0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906 907 908 909 910 ... 962 Next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