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 12. 15일부터 1996년생을 대상으로 접수 -
(징병검사 기간: 2015. 1. 21. ~ 11. 25.)
□ 병무청(청장 박창명)은 2014. 12. 15일부터 병무청 누리집1)을 통해서 1996년생을 대상으로 2015년도 징병검사2) 일자 및 장소 본인 선택3) 접수를 시작한다고 전했다.
매년 19세가 되는 남성은 원칙적으로 주소지 관할 지방병무청장이 지정하는 일자와 장소에서 징병검사를 받아야 하지만, 징병검사를 받는 사람들이 편리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징병검사 일자 및 장소 본인선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주소지 지방병무청의 징병검사 기간이 짧아 검사 일정을 맞추기 어려운 사람은 집에서 가까운 지방병무청을 선택하여 징병검사를 받을 수 있다. 광주·전남 지역은 전북, 충남·대전 지역은 충북, 경남 지역은 부산, 강원 지역은 경기북부병무지청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징병검사 인원이 많은 서울의 강북·노원·도봉 3개구는 경기북부병무지청에서, 경기지역 군포·과천·광명·안양·하남 등 5개시 거주자는 서울지방병무청에서 징병검사를 받게 된다.
본인선택은 징병검사를 받고자 하는 날 1일 전까지 본인 인증을 위한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여 신청하면 된다.
예외적으로 공인인증서가 없는 해외 유학자 등은 행정자치부에서 발급하는 공공아이핀(I-PIN)4)으로도 본인 인증을 받을 수 있고,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지방병무청을 방문하여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등 공적신분증을 제시하고 접수할 수도 있다.
본인 선택을 한 사람은 지방병무청장이 징병검사통지서를 별도로 보내주지 않으므로 본인이 입력한 E-mail 주소에서 확인하면 된다. 다만 본인 선택을 하지 아니한 사람에 대해서는 지방병무청장이 직권으로 징병검사 일자·장소를 지정하여 우편으로 보내주게 된다.
──────────────
1) 병무청 홈페이지(www.mma.go.kr)의 ‘징병검사 일자 및 장소 본인선택’ 화면에서 신청 가능
2) 병역의무자는 19세가 되는 해에 병역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판정받기 위하여 본인의 주소지 관할 지방병무청장이 지정하는 일자·장소에서 검사를 받는 것.
3) 징병검사를 받아야 할 병역의무자 본인이 징병검사를 받고 싶은 일자와 지방병무청을 신청하는 제도로써, 2015년도 징병검사 대상 335천 여명 중 약 80%인 270천 여명이 본인 선택을 통하여 징병검사 일자를 정할 수 있다.
4) 공공아이핀이란 인터넷상 개인 식별 번호를 의미하며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글쓰기 등을 할 때 주민등록 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개인정보서비스로 www.g-pin.go.kr에서 발급 받을 수 있다.
www.newssports25.com
전재표 기자 su1359m@hanmail.net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스포츠닷컴&추적사건25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