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세무역개발원과 MOU 맺어
(사진제공: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이번 MOU는 한·중 FTA의 실질적 타결 등 최근 세계통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농업분야 통상 연구 및 공동협력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 연구 및 협력에 대한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하는데 양 기관이 뜻을 같이하여 이뤄졌다.
MOU를 통해 양 기관은 ▲농식품 통상업무 공동연구를 위한 필요 정보 제공 및 공유 ▲공동 연구를 위한 상호 전문 인력 교류 및 연구 협력 ▲공동 보고서 발간을 위한 연구 수행 시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농정원 하영효 원장은 “농식품 관련 무역 통계 기초자료, 연구자료, 발간물 등 최신 자료 공유를 통해 통상 이슈에 대한 신속하고, 전문적인 대응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농정원은 현재 농림축산식품부의 통상 관련 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WTO, FTA 등 국제통상 관련 리서치 및 관련 DB를 축적하는 등 통상 지원·협력 업무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국관세무역개발원은 관세와 무역에 관한 조사연구를 수행하고 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분석·보급하여 수출입 물류를 촉진하여 국민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소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은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AFFIS), 농업인재개발원(AHDI), 농촌정보문화센터(CRIC) 3개 기관이 통합하여 지난 2012년 5월 23일 출범했다. 농정원은 농식품 정보·교육·홍보 분야의 융·복합 업무뿐 아니라 통상정책, 국제협력에 관한 정보지원, 농수산물 지식 및 산업재산권 보호 업무를 추진하는 농식품분야 전문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