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국립재활원)
다부처 협력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재활로봇보급사업은 치료용 또는 일상생활보조용 국산 재활로봇을 일선 병원, 보조기구센터, 장애인 등에게 시범 보급하여 재활로봇 시장 창출 및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번에 전시되는 보행재활로봇(Walkbot_S)*은 ㈜피앤에스미케닉스에서 보행훈련을 돕기 위해 개발된 착용형 로봇으로 2012년도에 국립재활원, 서울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등 로봇활용기관에 시범 보급되었다.
* 주요기능 : 고/슬/족관절 구동, 로봇길이 자동조절, 환자별 맞춤형 보행 패턴생성
이 보행재활로봇은 로봇활용기관 주도의 성공적인 상용화 검증을 통해, 제조사(피앤에스미캐닉스)를 국제 경쟁력을 갖춘 하지보행재활로봇 업체로 성장시킨 대표적인 창조경제 성과물이다.
뇌졸중 등으로 걷지 못하는 환자에게 걸을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있으며 첨단 기술을 활용해 재활치료의 모델로서 중앙보훈병원, 스페인 Neurocell Institute Center 등 국내·외에 판매되어 단기간에 30억여원의 매출액을 거두는 등 국산재활로봇의 시장 창출을 선도하고 있다.
* 자체 구매 활용기관 : 명지춘혜병원, 국립교통재활병원, 강원도재활병원, 강남구립행복요양병원, 중앙보훈병원, 브론코기념병원, 베스트병원, 스페인 Neurocell Institute Center 등)
앞으로도 국립재활원 재활로봇보급사업단은 우수한 국산 재활로봇 발굴을 통해 국내·외 신규시장을 확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재활로봇을 통한 국민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자 범부처 차원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2014년도 창조경제박람회는 미래창조과학부를 비롯한 창조경제위원회 소속 21개 부처 및 11개 경기단체가 주최하는 박람회로 민간과 기업이 함께하는 창조경제종합행사이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창조경제의 성과를 온 국민이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