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위에도 면역력에 좋다는 음식들은 많이 있지만, 하나를 먹더라도 그 효능이 입증된 음식을 먹는다면 그 효과는 더욱 확실할 것이다. 예부터 하늘이 내린 영약으로 여겨진 인삼은‘7효’라 하여 우리 신체의 매우 유용한 음식이자 약재로 알려져 있다.
좋은 인삼의 특징은 따로 있는데, 주름이 적고 상처가 없는 것이 좋으며 인삼향이 강한 것이 좋다고 한다. 인삼 새싹이 나오는 부위인 뇌두가 큰 것이 좋고, 크기에 비하여 무게가 많이 나가는 인삼을 좋은 인삼으로 본다.
특히, 좋은 인삼의 최고로 손꼽히는 고려인삼은 다른 나라의 인삼 보다 핵심 영양소인 사포닌의 함량이 매우 높아 과학적으로 그 효능을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현재 유럽과 북미, 오세아니아 등 전 세계에서 그 명성을 떨치고 있다.
인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서도 효능을 인정한 식품이다. 면역력 강화뿐만 아니라, 피로해소와 혈액흐름 개선, 기억력 증진에도 좋은데 지금처럼 환절기에 먹으면 안성맞춤 건강음식이 아닐 수 없다.
인삼은 원기를 크게 보하고 폐를 튼튼히 하며 비장을 좋게 하고 심장을 편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전해진다. 인삼의 여러 가지 유효성분 중 주된 약리작용을 하는 것이 바로 사포닌이다. 인삼의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지혈증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동맥 경화를 예방하고 혈압을 정상화 시키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또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각종 스트레스 완화와 심신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
지금 한창 수확시기를 맞은 인삼을 가까이서 만나볼 수 있는‘2014 대한민국 인삼축제’가 10월 23일(목)부터 24일(금)까지 2일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다.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고려인삼의 진가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이번 행사는, 건강 먹거리로써 우리 인삼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홍보하고 고객과 함께하는 인삼 체험행사를 통해 인삼 농가소득 안정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진행된다.
전국에서 출품된 인삼 중 최고의 인삼을 선발하고 시상하는 우수인삼 선발대회 부터, 주산지 인삼농협과 제조업체가 산지에서 직송한 품질 좋은 수삼과 고품질 홍삼제품을 시중가격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직거래 특판행사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는 (사)한국인삼생산자협의회 김낙영 회장은 “대한민국 인삼축제를 통해 경작 농업인에게는 고품질 인삼재배를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인삼의 소비촉진과 가격안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 며 “세계 최고의 고려인삼 진가를 알리고 인삼산업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고품질 인삼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