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송 “환하게 웃어봐요”는 ‘꿈 많은 청소년들이 꿈의 향기를 간직하기 위해서는 금연이 꼭 필요하고, 흡연 청소년들은 하루빨리 담배 연기 속에서 벗어나 환하게 웃을 수 있게 하자’는 내용으로 유명 영화음악가인 엄세현씨가 작사·작곡했다.
30초 분량의 뮤직 비디오로 만들어진 금연송은 청소년층이 좋아하는 빠른 멜로디로 쉽게 따라 부를 수 있고 빨리 익숙해 질 수 있는 후크송으로, 지난해에 데뷔한 유쾌하고 친근감 넘치는 5인조 여성 아이돌 그룹 ‘퀸비즈(Queen B’Z)’가 불렀다.
공단은 금연송 뿐만 아니라 흡연폐해에 취약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간접흡연의 문제 등 학생들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교육용 동영상을 9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보이는 라디오’ 형식으로 만들어진 동영상은 유명 개그맨 오나미씨가 DJ로 등장하고, 청소년들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최신 애니메이션 기법과 성우 내레이션 등 여러 가지 동영상 제작기술을 가미하였으며, 금연 전문가인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서홍관 회장의 인터뷰도 실었다.
동영상은 보건교사회 등과 연계하여 전국 1만 1,400여개 초·중·고등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며, 내용을 중심으로 보건교사용 교육매뉴얼도 함께 제공한다.
공단 관계자는 “습관형성기이며 흡연노출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부터 중학생들까지 담배에 쉽게 노출되어 흡연의 유혹을 받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며 “이번 동영상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흡연의 폐해를 정확히 알게 되고, 금연이 자신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연송과 교육용 동영상은 공단에서 운영하는 건강전문 사이트 건강iN(http://hi.nhic.or.kr)과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볼 수 있고,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게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