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민 개인전 ‘일 이 삼 사 1 2 3 4’
11월 12일까지 서울 종로구 두산갤러리에서 열리는 오민 작가(41)의 개인전 ‘일 이 삼 사 1 2 3 4’은 미술관이나 갤러리에는 가급적 작품에 대해 아무 사전정보 없이 찾아가는 편이 낫다는 믿음을 확인시켰다. 오 씨는 서울대에서 피아노와 산업디자인을 잇달아 공부한 뒤 미국 예일대 대학원에서 그래픽디자인을 전공했다. 학업의 경로를 바꾼 까닭을 묻자 그는 “연주자는 혼자 수양하는 역사학자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깥세상에 대한 관심을 따라 움직인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음악이 아름답다고 할 때 대개 순간적인 느낌에 대해 언급한다. 듣고 있는 음악이 얼마나 정교한 구조에 바탕을 두고 있는지 따지는 이는 드물다. 그 구조의 아름다움을 조형적으로 재배열해 시각에 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에 선보이는 그래픽과 영상 작업의 재료는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2번 1악장이다. 소나타의 제시-발전-재현 형식을 ABA라는 기호로 대체해 구성한 다이어그램을 외벽 통유리창 안쪽 공간에 걸었다.
전시실에서는 그 다이어그램을 기초로 ‘연주’한 퍼포먼스를 편집한 영상을 상영한다. 일본인 무용가가 잡다한 사물들을 탁상 위아래에 깔끔하게 정렬하는 모습과 소리를 반복해서 보여준다. “시스템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대상을 이해하는 나만의 체계를 만들고 싶어 시작한 작업이다. 서구에서 계이름을 만든 과정을 생각하며 의혹과 죄책감을 덜어내 왔다. 이 방식에 익숙해져 다른 속박을 스스로 만들 위험은 퍼포먼스 작업을 통해 덜어내고 있다.”
스포츠닷컴 문화,예술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