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운전면허’ 통해 집에서 편하게 예약
-광복절 운전면허 특별사면으로 응시인원 증가, 하지만 큰 북새통 없어
하지만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민원업무서비스 ‘e-운전면허’을 이용하는 민원인이 증가하면서 예상과 다르게 시험장을 이용하는 민원인 대기시간이 대폭 줄어 한결 수월한 민원업무 처리가 가능해졌다.
도로교통공단 온라인 민원업무 서비스 ‘e-운전면허’는 공인인증서를 가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고, 운전면허증 1종보통 적성검사, 2종 면허증 갱신, 분실 및 재발급 신청, 시험 응시접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전년 동기간 대비 온라인 운전면허서비스 접수현황을 살펴보면 온라인 운전면허서비스 이용건수는 2배 가까이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실제 광복절 특별사면 이후 10일간 온라인 운전면허서비스 이용율을 살펴보면 2015년 19,860건에서 2016년 30,547건으로 50%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작년 9월부터 1종보통 적성검사가 인터넷으로 신청가능해지면서 온라인 민원 이용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1종보통 온라인 적성검사는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2년 이내의 건강검진결과 자료 조회를 바탕으로 신체검사를 대체한다는 점에서 과거 의료기관을 거쳐 시험장을 방문했어야 했던 불편함을 대폭 감소시켰다.
다만 이 경우, 본인여부 확인 및 질병·신체에 관한 신고서 기재사항을 위해 면허증 수령시 본인 직접 방문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구 운전면허증을 반납하여야 한다.
온라인 2종 면허증 갱신의 경우도 수령시 구 운전면허증을 반납하여야 하며, 본인수령을 원칙으로 하나 위임장 등을 지참하여 대리 수령이 가능하다. 이밖에 자세한 사항은 신청시 이용약관을 참고하면 된다.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홈페이지 운영시간은 07:30~22:00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로교통공단 고객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시험장 방문민원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성수기(방학, 사면, 명절 전후 등)에는 온라인 운전면허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면 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도로교통공단 개요
도로교통안전의 중심, 선진교통문화의 리더 도로교통공단은 공정한 운전면허관리와 교통안전관련 교육·홍보·연구·방송 및 기술개발을 통하여 교통사고 감소와 예방에 노력하는 준정부기관이다.
- e-운전면허: http://dls.koroa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