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해드림출판사)
프랑스 공병 의복은 어떻게 오늘날의 모양이 되었을까, 참호와 장간은 어떻게 짓는 것일까 등등 공병의 역사적 사실들과 함께 소개 되는 공병 이야기다.
위대한 공병이야기
공병이란 군에서 축성, 가교, 건설, 측량, 폭파 등의 임무를 맡고 있는 군인이다. 전투병과라서 전시에 더 바쁜 공병의 임무는 전시, 평시를 막론하고 막중하다. 다양하면서도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공병. 공병 출신 저자가 공병에 대해서 쉽게 풀어낸 이야기들이 실려 있다. 어려운 군사용어를 가급적 자제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다양한 사진과 그림을 함께 수록했다.
공병은 신속 정확하게 이루어지는 창조와 순발력의 실체로서, 때로는 장구한 세월 인내심을 요구하며 지속되는 건설이기도 한다. 세계 건설은 이런 공병에서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로마에서 미국까지, 전 세계적인 공병의 역할과 역사와 철학 그리고 공병의 예술적 모습과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건축의 애환이 들어 있는 책이 ‘공병 이야기’다.
세계 역사와 문화와 예술을 건설한 공병, 공병의 체계적인 운용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로마 시대의 문명은 굉장한 발전을 이루었다. 당시 시대를 앞서는 건축 기술을 가지고 있던 로마는 군인에게도 뛰어난 공병기술을 훈련시켰다. 현대 군사용 조립교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줄리어스 카이사르의 다리’는 카이사르의 원정 당시 라인 강을 건너가기 위해 로마군단이 불과 열흘 만에 구축한 100m 길이의 목교이다. 이렇게 우수한 공병기술을 운용하는 로마군단은 전쟁터에서 항상 적보다 유리한 입장으로 전투하게 된다.
고대부터 전투공병은 군의 핵심 전투력으로 활약해왔다.
전쟁, 전투에서 공병은 승리와 패배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 이제 공병의 역사 그 위대한 이야기를 책 한 권으로 읽어 낼 수 있다. 또한 고대부터 제1, 2차 세계대전을 지나 현대에 이르기까지 공병은 어떻게 발전해왔으며, 역사적으로 공병의 전력이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목차에서 보는 ‘공병 이야기’
공병의 체계적인 운용은 로마군단에서 시작하다. 로마군단은 곡괭이로 싸운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강한 국가는 지도층의 솔선수범과 희생 없이 절대 만들 수 없다.
공병의 근대적 발전은 프랑스에서 주도하다: 프랑스 공병의 아버지 보방(Vauban), 보방의 요새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전쟁터에서 앞치마 매는 병사, 프랑스군은 세계를 점령하다, 전장에서 공병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전투력은 ‘창의력’이다, 프랑스 병사의 배낭에는 원수 지휘봉이 들어있다, 참호전과 마지노선 그리고 전격전
영국 공병은 전 세계를 누비다: 해가 지지 않는 나라의 지지 않는 군대, 영국 공병은 대영제국의 역사와 함께 한다, 영국 공병은 영국연방의 역사와 함께 한다, 공병장교는 세계를 평정하다, 공병장교는 세계 최초로 전차를 만들다, 영국 공병은 장간조립교의 원조이다.
공병은 전 세계를 누비다: 장간조립교는 전 세계를 누비다, 영국 공병의 현용 조립교, 공병의 존재이유는 부교(浮橋)이다 , M4T6 부교 체계, 전장에서 공병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전투력은 ‘창의력’이다, 리본부교 체계(RBS), M3 수륙양용 부교차량, 지금 이 순간 마법처럼, 역사는 경고한다
미국 육군 공병대: 미국 육군 공병대(USACE)는 전 세계를 연구하다, 잘생긴 맥아더 원수는 공병장교
저자 소개
저자는 예비역 육군 소령으로 1994년 공병장교로 임관하여 전후방 각지에서 복무하였다. 전역 후 현재는 ‘카고앵커’를 만드는 명원실업의 대표이다.
최우석 지음
면수 228쪽 |사이즈 변형신국판 | ISBN 979-11-5634-104-8| 03810| 값 13,000원 | 2015년 8월 31일 출간 | 한국문학 | 에세이 |
문의
임영숙(편집부) 02)-2612-5552
해드림출판사 소개
해드림출판사는 휴머니즘·정직·작가주의를 내세워, 단 한 권의 책이라도 독자의 손에 들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트윗과 페이스북 등 SNS 도서 홍보망을 탄탄히 구축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이라는 새로운 출판 형태를 기획하여 많은 저자와 꿈과 희망과 도전을 공유하고 있다. CEO출판은 출판사가 저자의 출판매니저 역할을 해주는 것이며, 개인 저자뿐만 아니라 기업체 차원의 출판에서도 상호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십의 출판이다. 검색하면 ‘CEO출판’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