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종의 우리 술 빚기 과정을 세세하게 공개한 전통주 도서의 역작
|
'우리쌀로 빚는 전통주 이야기'(류규형 지음/문학의 문학)는 실전을 통하여 배워가는 우리 술 빚기 특강 책으로 저자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통하여 47종의 우리 술을 제대로 빚어냈다. 그리고 이 책에서 그 과정을 500여 장의 사진과 알기 쉬운 도표를 곁들여 독자들의 이해를 한층 돕고 있다.
전통주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과제, 술 빚기 재료 및 도구에 대한 안내, 술의 씨앗인 누룩에 대한 해설, 우리 술 빚기의 공정, 주박 활용하기, 고문헌 살펴보기 등 이 책 한 권으로 전통주에 대한 종합적이고 심도 있는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부록으로 '술 빚기 용어 해설'을 실었고 전국에 산재한 전통주 제조업체를 현재 생산되고 있는 전통주와 함께 실어 자료집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세심함을 더했다. 저자가 일일이 찾아가 시음을 하고 소개하는 '술집 탐방' 난도 이 책을 보는 즐거움 중의 하나다.
평생 한 번 빚기 힘든 백화주를 여덟 번이나 빚고 죽순이나 고추, 양파 등을 이용한 창작 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등 엄정한 장인 정신과 창의적인 탐구력으로 명주를 빚듯 빚어낸 이 책은 술 빚기에 관한 한 하나의 개가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저자 류규형은 경기 안성에서 태어나 동국대와 경희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하였고, 크즐오르다 국립대에서 경영학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기대 평생교육원 전통주 강사 및 2014 화천군 농업인 대학 전통주 강사를 지냈다. 현재 경기도 부천에 거주하면서 전통주 연구와 강의에 매진하고 있다.
www.newssports25.com
전재표 기자 su1359m@hanmail.net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스포츠닷컴&추적사건25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