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국회사무총장, 미 보스턴대 방문
우윤근 국회사무총장은 25일(현지시간) 미국 매사추세츠주립대학교 보스턴캠퍼스(UMass Boston) 윈스턴 랭리(Winston E. Langley) 부총장과 안지성 교수를 만나 오찬을 함께하며, 국회사무처와의 교류협력 확대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 기관은 지난해 9월 국회 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 기회 제공 등에 대해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만남은 그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우 사무총장은 미 보스턴대학교 국제관계대학원(Frederic S. Pardee School of Global Studies) 아딜 나잠(Adil Najam) 학장의 초청으로 VIP Dinner 행사에 주빈으로 참석했다. 우 총장은 이 자리에서 「동북아 평화질서와 한반도 통일」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Opening Remarks)을 통해 복잡하게 얽힌 동북아의 갈등과 북핵문제, 그리고 한반도 통일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학교 관계자뿐 아니라 서남표 전 카이스트 총장, 엄성준 총영사, 주(州)정부 관계자 등 여러 내외 귀빈이 자리를 함께했다. 한편 이에 앞서 우윤근 사무총장은 보스턴대학교에서 유학 중인 한인학생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하고, 미래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대한민국의 발전에 기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엄대진 대기자